<WCP: 2019-08-29>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지난 한달 여 기간 나타났던 것과 동일한 암호화폐 시장의 추세가 여전히 확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 최소한 지금 현재는. 특별히 …

추세 #1. 알트코인들이 다지기 기간의 연장 신호를 보내고 있다. 바이낸스코인과 라이트코인과 같은 일부 알트코인들은 거래 범위의 하단을 현재 시험 중이다.

추세 #2. 비트코인은 전체 암호화폐 가운데 여전히 가장 강력한 상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은 8월 내내 1만달러 부근에서 계속 정체돼 있다.

지금 중요한 문제는 …

비트코인은 거래 범위를 벗어나는 상방향 브레이크아웃을 이룰 것인가?

비트코인은 (지난주 다뤘던) 반감기 이전(pre-halving) 다지기 과정이 시작되기 앞서 멋진, 경련성 상방향 움직임을 보여줄 것인가?

아니면 비트코인은 단순히 알트코인들을 따라서 수개월간의 횡보장으로 들어갈 것인가?

이는 단기적으로 중요한 문제다. 그러나 중기적 관점에서 보면 역사는 둘 중 어느 시나리오가 펼쳐지건 앞으로 다가올 반감기 이벤트는 새로운 강세장이 가장 격렬하게 가속화 되는 시기의 불을 붙일 가능성이 있음을 말해준다.

어느 방향이든 한 가지는 분명하다: 비트코인의 지배적 시장 점유율은 계속 올라갈 것이다. 비트코인 가격이 안정을 유지하는 가운데 알트코인들은 갈수록 약세 행태를 보여 알트코인의 전체 시가 총액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전체 알트코인들의 시가 총액 (차트 1)

올해 초로 돌아가서 금년에 벌어진 이벤트들을 단계별로 추적해보자.

1단계. 알트코인들은 2월 중순 약세에서 중립으로 전환됐다.

2단계. 약 8주일 뒤 비트코인이 알트코인들에 이어 약세에서 중립으로 전환됐다. 따라서 이번 강세장 초기에는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에 앞서 상방향으로 달리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3단계. 알트코인들이 다시 선두에 나섰다: 알트코인들은 3월에 중립에서 강세로 전환됐다 – 위 차트의 노란색 실선으로 표시된 상방향 추세선이 작동을 시작했다.

이는 중요한 강세 역전이었다. 실제로 너무 중요했기 때문에 내가 “시장의 포지션”으로 부르는 암호화폐 자산의 단기 추세를 결정했다.

4단계. 하지만 알트코인들은 지난달 시장 포지션을 강세에서 중립으로 전환했다. 알트코인들의 시가 총액 합계는 약세 역전선 아래로 내려 앉았다.

5단계. 그 이후 알트코인 가격은 분명한 약세 분위기를 나타냈다. 반면 비트코인은 아직까지 강세 포지션을 유지해 왔다.

6단계. 이제 비트코인은 다시 한번 다지기 범위의 하단을 건드리고 있다. 비트코인의 일별 종가가 이 레벨(약 $9000) 아래로 내려갈 경우 비트코인은 다시 알트코인들을 따라 중립으로 전환될 것이다.

7단계. 그렇게 될 경우 몇 달간 지속될 횡보 장세의 다지기 과정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 어쩌면 최장 80일 사이클 전부가 될 수도 있다. 나는 그런 상황을 “반감기 전 다지기 과정”으로 부른다.

지난주 다뤘던 것처럼 반감기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는 채굴자들이 받는 보상이 절반 줄어드는 것을 가리킨다. 반감기는 약 4년마다 발생한다. 그리고 반감기에 앞서 수개월간의 횡보성 휴지기가 먼저 찾아오는 경우가 잦다.

비트코인, $9000 부근에 자리잡았을 가능성이 있는 80 사이클 저점을 테스트 하려는 것인가? (차트 2)

차트 2를 차트 1과 잠시 비교해보자. 나는 비트코인이 순수 가격 움직임 측면에서 알트코인들을 얼마나 분명히 앞서고 있는지 독자들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핵심적 전환점이 된 시점은 사실상 같다. 특히 …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은 2018년 12월 15일 바닥을 쳤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은 모두 폭발적 랠리를 연출했다 – 그 사실은 금년 4월 2일 명확해졌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은 모두 6월 25일 고점을 찍었고 이후 다지기 과정에 들어섰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한가지 다른 점은 지난 몇 주간 움직임이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모두 7월 16일 바닥을 찍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계속해서 7월 16일 기록한 바닥 보다 높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반면 알트코인들은 이미 그보다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금주의 핵심


1) 알트코인은 중립, 비트코인은 아직 강세. 차트 2의 노란색 수평선은 차트 1의 노란색 상방향 추세선과 기술적으로 동일하다. 이 선은 단기 추세, 즉 “시장의 포지션”을 정하는 핵심적인 약세 역전선이다. 알트코인은 7월 중순 저점으로 이동하면서 노란색 실선(차트 1) 아래로 내려갔다. 그렇게 됨으로써 시장 포지션은 강세에서 중립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아직 노란선(차트 2) 위에서 거래됨으로써 비트코인의 시장 포지션이 여전히 강세임을 의미한다. 이는 올해 들어 비트코인과 알트코인간에 처음 목격된 커다란 갈림 현상이다.

 2)비트코인과 알트코인간 갈림 현상은 비트코인이 알트코인을 따라감으로써 해소될 가능성이 있다. 금년 초 알트코인들은 암호화폐시장의 추세가 약세에서 강세로 전환되고 있다는 조기 경고 신호를 보냈다. 그 때와 동일한 알트코인들은 지금 시장이 다지기 국면에 진입하는 과정일 수 있음을 말해준다. 이는 비트코인이 9000달러 지역 아래로 내려감으로써 알트코인을 따라 중립적 시장 포지션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3)일시적 멈춤이 강세장 종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지금 다루는 것은 전적으로 단기 추세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모두 장기 추세는 여전히 확인된, 수년간 지속될 강세장에 머물고 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이 2018년 12월 15일 저점 위에서 거래되는 한 이 같은 견해는 유지될 것이다.

그림: 비트코인은 완전 새로운 강세장의 첫 번째 주요 상승 단계를 거친 뒤 비교적 졸리운, 그리고 때로는 몇 달간 이어지는 횡보성 휴식 장세에 빠져드는 경우가 자주 있다 – 우리가 이번 칼럼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처럼.


그리고 이어 반감기 이벤트가 찾아온다. 그 다음에는 강세장에 불이 붙으며 새로운 암호화폐 재산이 빠른 속도로 불어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비트코인의 2017 영웅적 랠리와 같은 폭발적 상승은 여전히 우리 앞에 놓여 있다.

포트폴리오 전략

암호화폐시장은 지난주 이후 크게 변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주 새롭게 거래할 것은 없다. 모든 포지션을 그대로 유지하면 된다.


그 동안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각 코인들의 기술적 전망을 하나씩 검토해 보자.

비트코인: 강세. 비트코인은 알트코인들의 포지션이 강세에서 중립으로 이동했음에도 고집스러울 정도로 강세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갈림 현상은 일시적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우리는 아마도 비트코인이 아주 멀지 않은 시기에 9000달러 아래서 거래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EOS: 중립. EOS는 지난 7일간 계속 하락세를 나타냈다. 장중 가격 기준으로는 3.30달러 지지선 밑으로 떨어지기까지 했다. EOS가 이 지지선 아래로 확실하게 내려갈 경우 EOS의 약세장 저점($1.60 부근)을 빠른 시일내 재시험할 가능성이 있다.

리플: 중립. XRP는 지난주 약간의 랠리를 펼쳤다. 그러나 추진력이 금새 떨어졌다. XRP는 지금 다시 한번 약세장 저점을 시험하고 있다. 이 지점에는 강력한 지지선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XRP가 이 지점에서 반등해 상당 수준, 지속적 상승이 가능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카르다노: 중립. ADA는 알트코인 세계의 전반적 움직임과 같은 거래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는 지금 ADA가 새로운 조정 저점에 접근했음을 의미한다.

IOTA: 중립. IOTA는 지난주 약세장 저점으로부터 상승했다. 하지만 여전히 그 레벨과 아주 가까운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IOTA의 시장 포지션이 중립을 유지하려면 이 보다 확실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야 한다.

이더리움: 중립. ETH의 거래 패턴은 카르다노나 EOS와 거의 동일하다. 그리고 내가 지적한 것처럼 ETH는 새로운 조정 저점을 추적해 가고 있다.

네오: 중립. NEO도 ETH, ADA, EOS와 유사한 차트 패턴을 보여준다. 이들 코인들은 모두 차트 1에 나와 있는 알트코인 시가총액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모습이다. 이는 앞으로의 단기 추세가 중립임을 의미한다.


팬텀: 중립. FTM은 지난주 멋진 랠리를 펼쳤다.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 약 25% 올랐다. 이는 조정이 끝났고 마침내 상승할 준비가 됐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아직 확신을 갖고 말하기에는 이르다. 팬텀처럼 아주 앞선 기술을 갖고 있으면서 시가 총액이 적은 프로젝트들의 좋은 점 하나는 대체적으로 다른 알트코인들과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다른 알트코인들이 조정을 받고 있음에도 팬텀은 활기찬 상승세를 보여줄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알고랜드(Algorand): 알고랜드는 너무나 새로운 프로젝트라 단기 추세가 실제로 어떤지를 결정할 만큼의 과거 트레이딩 자료가 충분치 않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점은 알고 있다: 알고랜드는 ICO 가격에서 현재 약 90% 하락했다. 이는 알고랜드의 바닥이 가까웠음을 시사한다. ALGO의 ICO 가격은 크게 고평가된 것이었다. 하지만 현재 가격 수준에서 알고랜드는 아주 흥미로운 투기 대상이다.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지난주 목격한 상황과 거의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나는 장기 포트폴리오 투자자들에게 추가 고지가 있을 때까지 모든 포지션 유지를 권유한다.


회전 포트폴리오 전략

회전 포트폴리오에서도 바꿀 것은 없다. 모든 현재 포지션을 유지하라.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