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1-3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좋은 소식에 목말랐던 암호화폐 시장에 전해진 소식, 홀로체인(Holocjhain) 24시간 동안 290% 급상승!

또 다른 광범위한 시장 하락을 예상하며 잠시 동면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에 마지막으로 추가된 것은 홀로체인(HOT)이었다.
HOT는 어지러울 정도의 폭락을 한 후 290% 급등하며 한번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이처럼 큰 폭의 등락을 보인 종목을 통해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교훈 1: 암호화폐 가격 폭락에 속지 말라. 만약 주식이 폭락했다면 그 회사가 파산하는 것은 아닌지, 주식이 회복 가능한지 궁금해 할 것이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완전히 다르다. 그것들은 파산하지 않으며, 심지어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도 없다. 그래서 암호화폐는 하락 후 재빨리 급등할 수 있고, 홀로코인은 단지 그와 같은 하나의 사례일 뿐이다.
▲교훈 2: 단기적으로 아무리 나빠보이더라도, 시장이 약세장이라는 이유로 처분해 버리는 것은 큰 실수다. 2017년 말 비트코인이 2만달러에 육박하기 전 약 200달러까지 급락한 바 있다.
▲교훈 3: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변동성이 훨씬 강해서, 1센트까지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다시 수십달러, 수백달러로 상승할 수도 있다.
▲교훈 4: 바로 그 변동성을 통해 많은 돈을 벌겠다고 암호화폐에 큰 투자를 할 필요는 없다.
▲교훈 5: 우리가 매주 말했지만, 바람직한 원칙은 당신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주식, 채권, 현금을 포함하되, 부동산, 개인 사업체를 제외한) 유동자산의 최대 5%로 제한하는 것이다. 아울러 그 포트폴리오 내에서 시장이 바닥을 확인 중인 상황에서 45%의 현금을 유지할 것을 권고한다.
따라서, 최대한 투자를 했더라도 유동성 자산의 2.75%를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적은 금액이 아니다.
▲교훈 6: 당신이 투자를 적게 했다는 사실은 때를 기다리는 동안 마음의 평화를 줄 것이다.

폭발적인 수익으로 유명한 암호화폐 시장
우리는 개별 암호화폐 종목이 수천 퍼센트, 심지어 수만 퍼센트 급등하는 것을 보아왔다.
말도 안되는 일이지만 실제로 흔히 벌어지는 사건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리스크 보상 역학을 고려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작은 포지션을 지킴으로써 그들이 가치를 잃었을 때 걱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보유(holding)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었으며, 이 때문에 “hold”의 철자가 바뀐 “hodl”이 암호화폐 신조어로 자리잡기도 했다.
그렇다고 모든 암호화폐 자산들이 지붕까지 올라갈 것이라는 말은 아니다. 결국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 레이팅 모델의 도움으로 당신은 다음 암호화폐 시장에서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의 우량 종목만 구입할 수 있다. 홀로체인은 그들 중 하나다.

현재 시장 상황은? HOT 외에, 호전될 기미는 있는가?
간단히 답해 “노(No)”다. 하지만 비트코인 차트를 자세히 살펴보자.

보다시피 지난 7일 동안 특별한 일은 없었다. 예상했던 것처럼 비트코인은 좀 더 떨어졌고, 완만한 하락세를 이어갔다. 빨간색 가로선의 지지 수준에 근접 중으로, 다음 몇 주 내 그 수준을 시험할 것으로 보인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분석에 주의하라. 비트코인이 최근 [A]에서 [B]까지 흰색 경로를 얼마나 잘 따라가고 있는지 관찰하되, 이러한 일이 항상 일어날 것을 기대하지는 말아야 한다. 흰색 선은 가장 그럴듯해 보이는 일반적인 예시에 불과하다.
2) 비트코인이 3100달러가 되면 새로운 구매자들이 시장에 들어올 것이다. 빨간색의 가로선은 비트코인의 12월15일 저점을 나타낸다. 이는 또한 마지막 80일 주기 최저치로서 주요 지지선이다. 투자자들은 그 수준에서 가격을 올려 수익을 낼 방법을 찾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나는 그것이 바닥일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그처럼 싼 가격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실망할 것 같다. 비트코인은 빨간 선 아래로 떨어져 새로운 약세장을 형성할 것이다.
4) 비트코인의 바닥은 어디인가? 나는 2주 전에 비트코인이 최고치에서 90% 떨어진 2000달러까지 내려가서 약세장 하락을 마감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비트코인이 적어도 두 번은 그랬기 때문에 그것이 정상일 수 있다. 두 번 모두 우왕좌왕 혼란스러운 시장이 이어졌으며, 이러한 주기의 역사는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5) 비트코인의 바닥은 언제인가? 현재의 하락 주기는 3월 중순 마감될 예정이다. 또한 우리는 비트코인 약세장이 412일 동안 이어지며 최장 기록을 세운 것을 알고 있으며, 410일 이상 횡보 중이기도 하다.
결국 가격, 시간 무엇이 기준이건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마지막 약세장 바닥이 거의 다가왔다는 것이다.
그 증거는 우리가 약세장 종료를 선언하기 전, 비트코인이 2000달러 부근까지 끌어내리는 마지막 매도세가 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전반적으로 시장 분위기가 부정적인 상황에서 홀로체인의 랠리는 좋은 신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홀로체인은 소형 종목이다. 비트코인과 나머지 종목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요 지표들을 결정한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또 한번 폭락할 때 홀로체인도 따라서 폭락해도 놀랄 일이 아니다. 빨리 이익 실현을 하려고 할 필요도 없다. 홀로체인에서 얻는 이익은 시장의 진정한 승자에 비하면 땅콩만한 것이다. 그러니 홀로체인 뿐 아니라 다른 모든 종목들을 관찰하라.

장기 구매 및 보유 포트폴리오  
표에서 보듯이, 현재는 약세장인 만큼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고, 거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이 종목들을 보유 중이라면 그대로 보유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