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12-06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올해 1월 우리가 비트코인에 “비매수 추천” 등급을 부여하자 비트코인 애호가들이 분노했었지만 이제 그들도 우리가 옳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러나 비트코인 폭락은 새로운 사건이 아니다. 비트코인은 10년 전 거래 개시 후 4회에 걸쳐 70% 이상 폭락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그때마다 죽음에서 살아 돌아와 새로운 최고가 기록을 세우며 상승했다.
만약 그 4번의 폭락 때마다 비트코인을 샀다면 평균 6300% 또는 63배의 이익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또 다시 70% 이상 폭락했다! 따라서 당신은 암호화폐 가격이 과거의 절반만 오르더라도 31배의 이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다음 두 가지 사항부터 고려하고 달려들어야 한다.
첫째, 비트코인은 더 이상 최첨단 암호화폐가 아니며, 이번에 당신은 보다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둘째, 암호화폐 시장이 바닥을 형성하고 새로운 구매 신호를 보내야한다. 그리고 시장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서 “암호화폐의 다우존스” 같은 최선의 가격 기준이 필요하다.
우리의 비트코인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 모델은 암호화폐의 바닥을 찾고 있다. 그런데 진정한 “매수” 신호는 또 다른 것으로, 가격 주기 상의 바닥을 지났다는 것을 우리가 확인해야 한다. 그 시점까지 사실에 입각해서 보자면 시장의 단기적 추세는 약세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추가 하락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가지 수학적 모델
우리 웹사이트에서는 암호화폐 등급의 기초로 활용하는 수학적 모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상승 하락 모든 경우에서)입증된 바와 같이 광범위한 시장 추세 또한 중요하다. 그것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논의하지 않은 수학적 타이밍 모델을 제시하겠다.
– 첫번째 핵심 요소는 ‘주기’(cycle)
이는 가격 변동을 통해 반복되는 것으로, 비트코인의 경우 20일, 80일, 240일 주기를 발견할 수 있다. 나는 그것을 저점과 저점 사이에서 측정한다. 예를 들어 20일 주기의 경우 (평균) 약 20일마다 시장이 단기 저점 수준으로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러한 저점이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략 20일마다 나타나는 것이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변동폭도 커진다. 따라서 80일 주기의 저점은 보통 20일 주기의 저점보다 큰 움직임을 보여주게 된다.
240일 주기는 강세장 및 약세장의 시작, 소위 ‘중립적인’ 시장 사이의 횡보 기간을 파악하기 좋다.
80일 주기는 강세장 또는 약세장에서의 추세 반전 상황에 부합한다. 이 주기는 또한 횡보장에서 바닥을 결정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2018년 비트코인 차트를 보면, 80일 주기를 통해 몇 차례 랠리에서의 중요한 저점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암호화폐 거래 시기 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주기라고 할 수 있다.
20일 주기는 80일 주기의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는 단순한 단기 지표가 된다.

-두번째 핵심 요소는 ‘예측’
모든 주기의 최저치를 통해 랠리의 진행을 예측할 수 있으며, 또한 랠리의 중요성은 주기의 규모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20일 주기 후의 랠리는 80일 주기 후의 랠리보다 일반적으로 작을 것이다. 우리의 모델은 세 가지 주기 모두에 대한 랠리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80일 및 240일 예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번째 핵심요소는 ‘반전’
랠리 예측의 확인을 위해서는 시장이 주요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시장이 우리에게 신호를 줄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려야 한다. 이러한 반전을 통해 모델의 정직성이 유지된다. 반전을 확인할 때까지 예측이 맞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완벽한 것은 없다. 그러나 우리의 타이밍 모델은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 모델은 올해 초 시장이 몇 개월 동안 횡보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 예측대로 비트코인은 70% 하락한 후 2015년 (비트코인이 200달러까지 떨어져 일부 전문가들로부터 사망선고를 받았을 당시)의 바닥에 도달했다.
그래서 나는 몇 달 전 마틴에게 “횡보장은 우리의 모델과 평점에 기초해 암호화폐를 매매하기에 좋은 시기가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는 동의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나는 거래 빈도를 줄이며 포트폴리오의 약 절반을 현금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현재의 암호화폐 시장 상황

현재, 우리 타이밍 모델에서는 시간 프레임 상으로 80일 및 240일 주기의 저점에 거의 도달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바닥이 형성 중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델에서 우리가 저점을 지나 강세장으로의 반전을 시작했다고 낙관하기는 어렵다. 아직 새로운 저점으로의 하락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차트: 우리는 주식 분석가들이 다우나 S&P500 지수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에 따라 시장의 확실한 선도자인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분석했다.

  1. 차트의 이평선 비슷한 적색선은 (80일 주기에 의한) 첫번째 강세장 반전 수준이다. 며칠 전 비트코인이 이 선에 도달했지만 넘어서지는 못했다. 매일 이 수준 위에서 마감했다는 것에서 11월 말 비트코인이 80일 주기의 바닥을 쳤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리는 몇 주 안에 랠리를 기대할 수 있다.

 

  1. 황색 하향추세선은 (240일 주기에 의한) 더 중요한 강세장 반전 수준이다. 비트코인이 매일 이 수준 위에서 마감했다면 240일 주기에서 바닥을 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240일 주기의 저점은 종종 폭넓은 강세장의 시작과 겹치기도 한다. 따라서 황색 하향추세선을 넘어가는 것은 약세장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의할 점: 강세장과 약세장 사이에는 중간 단계가 있을 수 있다. 횡보하는 중립적인 시장이 다음 강세장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좋은 소식은 중립적인 시장은 새로운 암호화폐가 오래된 것을 밀어내고 다음 강세장의 기초를 마련하는 등 새로운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1. 최근 랠리에서 나타났던 비트코인의 모멘텀 부족은 단기 약세장의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주기의 최종적인 바닥 전에 여전히 새로운 저점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