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이주혜 기자 = 주요 시중은행들이 ‘주가연계증권(ELS)’ 상품 판매를 잇달아 중단하고 있다.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가 하락하는 등 시장 변동성이 커지자 국내 5대 은행 중 4곳이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ELS 상품 판매를 이날부터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ELS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안정성과 소비자 선택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매 재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이날 비예금상품위원회를 열고 주가연계신탁(ELT)·주가연계펀드(ELF) 상품 판매를 다음 달 5일부터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ELT·ELF의 기초자산으로 주로 편입되는 S&P500, 유로스톡스50, 닛케이225 등 주요 주가지수의 최근 10년간 최고점에 형성되면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능동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채권형 상품 공급을 강화하고 대안 상품 제공을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향후 소비자보호 관련 제도, 상품 판매 관련 내부통제 등을 재정비한 후 판매 재개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하나은행도 전날 ELS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홍콩H지수 지속 하락과 금융시장의 잠재적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하나은행 비예금상품위원회가 ELS 상품 판매 중단을 권고한 데 따른 조치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현재 금융시장 현황 및 소비자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권고 사안을 수용해 잠정 중단하게 됐다”면서 “추후 시장 상황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 후 비예금상품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판매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ELS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5대 은행 중 유일하게 ELS 판매 중단을 결정하지 않은 우리은행도 ELS 판매 중단을 검토 중이다.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은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ELS 판매 중단 목소리에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이 원장은 고위험 상품을 은행에서 팔아선 안된다는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 “어떤 창구에서 (어떤 상품을) 파는 게 소비자 보호 실질에 맞는 건지 등을 잘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금감원 검사 결과를 봐서 필요한 제도개선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injh@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