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비트코인이 전일비 4.5% 급등한 4만 2770달러 거래된다. 한국 시간 14일 새벽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가 긍정적으로 발표되며 투자 심리가 대폭 개선됐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인플레이션은 계속해서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우리는 금리 인하 시점이 언제일지 고민해야 할 상황에 마주했다”고 말했다. 기존 매파적 기조를 이어오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입장 전환에 시장은 환호했다.

현재 미국 기준 금리는 5.5%에 달한다. 지난 2001년 이후 최고치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고금리는 투자 시장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왔다. 연준이 긴축 기조를 거둔 것에서 투자 시장이 새로운 활력을 기대하는 이유다.

비트코인(Bitcoin, BTC)은 지난 주 금요일 4만 4000달러 선을 돌파하며 2023년 신고점을 기록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와 반감기 등 호재 기대감이 작용했지만, 이후 물가지수 발표가 부정적으로 해석되며 4만 300달러 수준까지 급락했다.

연준의 이번 기조 변환으로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상승 랠리 기대감을 키울 수 있게 됐다. 온체인 애널리틱스 기업 센티멘트(Santiment)는 “최근 6개월 거래소 테더(USDT) 보유량은 6.9% 증가했다”며 “과거 이같은 움직임은 암호화폐 시장 강세 징조로 해석돼 왔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이더리움/스테이블코인 거래소 보유량, Santiment]

[비트코인/이더리움/스테이블코인 거래소 보유량, Santiment]

실제 거래소 보유 테더(USDT)는 25.8%로 6개월래 최고치에 근접했으며, 같은 기간 거래소 보유 비트코인 역시 5.5%대로 하락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 투자 자금 유입,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 증가를 통한 상승 동력으로 작용해 왔다.

온체인 애널리스트 젤(Jelle)은 상대강도지수(RSI)를 통해 비트코인 자금 유입을 전망할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비트코인 주간 RSI는 75.15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 중”이라며 “과거 비트코인 주간 RSI가 70을 돌파했을 때 이는 추가 자금 유입 시그널로 작용해 왔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가격 및 RSI 차트, TradingView]

[비트코인 가격 및 RSI 차트, TradingView]

비트코인 RSI는 과거 2017년과 2019년, 2021년에 70을 돌파한 바 있다. 이 기간 비트코인은 각각 3547%, 70%, 405% 오르며 상승장을 연출했다. 젤은 “비트코인 RSI는 현재 비트코인 매집을 위한 자금이 집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자산을 지속해 모아가는 것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다가오는 비트코인 관련 호재도 시장이 기대하는 이슈다. 비트코인은 오는 2024년 1월 중 현물 ETF 승인 마감일을 앞두고 있으며, 4월에는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가 예정돼 있다.

시장에서는 이 이슈에 주목한 신규 프로젝트도 등장했다. 비트코인ETF토큰($BTCETF)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라는 이슈에 토크노믹스를 결합한 프로젝트다. 현물 ETF 승인 관련 시장의 관심이 몰리며 사전 판매 종료를 앞두고 있다.

#시장이 주목하는 현물 ETF 이슈, 토크노믹스 적용해 출시한 ‘$BTCETF’ – 사전 판매 마감 앞둬

비트코인ETF토큰은 이더리움 기반 개발된 ERC-20 토큰이다. 비트코인과 직접 연관성은 없지만, 비트코인 현물 ETF와 관련된 이슈에 $BTCETF 토크노믹스 로직을 연동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비트코인 ETF AUM 10억 달러 달성’ 등 ETF 이슈와 ‘비트코인 가격 10만 달러 일봉 마감’과 같은 비트코인 이슈에 따라 토크노믹스가 변한다. 시장이 주목하는 이슈에 토크노믹스를 연동해 시장 기대감을 끌어오겠다는 목표다.

개발 팀은 “현물 ETF 관련 절차에 따라 커뮤니티 관심과 토크노믹스 기대감이 커질 수 있는 구조를 고민했다”며 “$BTCETF는 비트코인 가격과 직접 연관이 없지만, 관련 이슈와 연결된 밈코인 성격을 가지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ETF토큰 프로젝트 이미지, $BTCETF]

[비트코인ETF토큰 프로젝트 이미지, $BTCETF]

비트코인ETF토큰은 스테이킹 리워드 개선 외에도 이슈에 따른 $BTCETF 소각을 진행하기도 한다. 총 5개 단계를 거쳐 총 공급량 25%에 달하는 $BTCETF가 소각된다.

개발팀은 “트랜잭션 관련 수수료도 각 이정표 진행에 따라 개선된다”며 “암호화폐 시장 상황이 개선되며 $BTCETF 생태계가 함께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ETF토큰 사전 판매 분량은 전체 공급량 중 40%인 8억 4000만 $BTCETF다. 커뮤니티 리워드에 25%, 거래소 유동성 공급에 10%가 배분됐다. 비트코인ETF코인 프로젝트는 스마트 컨트랙트 관련 코인설트(Coinsult) 감사를 마쳤다.

현재 비트코인ETF토큰은 스테이킹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현재 $BTCETF 스테이킹 연간 수익률(APY)은 71%, 스테이킹 풀 투자자에 따라 APY가 조정되는 구조다.

$BTCETF 사전 판매 교환비는 0.0068 USDT 당 1 $BTCETF다. 사전 판매 모금액이 400만 USDT에 도달하면 사전 판매가 종료된다. 투자자들은 개인 지갑에 보유한 ETH, BNB, MATIC, USDT로 $BTCETF 사전 판매에 참여할 수 있다.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