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관 상임위가 솔선수범해 신고·조사”
#인사혁신처에 자진신고·권익위가 조사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는 17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 코인 보유 의혹 관련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자진신고 및 조사에 관한 결의안’을 여야 합의로 채택했다. 국회의원 전원 가상자산 현황을 인사혁신처에 자진신고하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조사할 수 있게 하자는 내용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서 결의안을 채택하며 “최근 국회의원의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와 관련해 불법적 거래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국회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는 상황”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백 위원장은 “정무위가 솔선수범해 정무위 소속 위원 전원은 물론 국회의원 전원의 가상자산 현황을 공직자 재산등록 담당기관 인사혁신처에 자진신고하도록 하고, 가상자산 보유와 관련한 취득·거래·상실에 관해 부패 방지 담당기관 국민권익위원회로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결의안”이라고 설명했다.

여야는 특히 가상자산 관련 입법 소관 상임위인 정무위의 이해충돌 위험성을 언급했다.

결의안은 “해당 국회의원이 가상자산 관련 입법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의원의 의정활동과 이해충돌 위반 문제도 불거진 상황”이라며 “정무위 소관 위원들은 가상자산 보유 및 거래와 관련해 직접적 이해관계에 놓여 있다”고 했다.

결의안은 또 금융위원회·국민권익위원회·인사혁신처·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가상자산거래소와 금융회사 등 관계 기관의 국회의원 가상자산 자진신고와 권익위 조사에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m@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2023, 세계 최대 비트코인 축제 18일 개막…올해 주목할 주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