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흡사 창과 방패의 대결입니다. 바로 글로벌 1위 코인거래소 ‘바이낸스’와 국내 금융당국의 최근 모습을 표현한 말인데요. 국내 시장에 들어오려는 바이낸스와 아직은 이르다는 금융당국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고팍스 ‘구원 투수’로 등판한 바이낸스

566억원.

현재 고팍스 자체 예치서비스인 ‘고파이’에 묶여있는 자금입니다. 앞서 고팍스는 지난해 FTX 파산 여파로 고파이의 출금을 중단했는데요. 이는 고파이 협력사인 제네시스의 자금 1억7500만달러(약 2225억원)가 FTX 계좌에 묶이면서 발생했습니다.

당시 아무도 ‘FTX 파산’을 예측 못 했듯이, 고팍스 역시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예상 못 한 FTX 파산으로 밀린 상환 금액을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웠던 겁니다.

결국 고팍스는 바이낸스에 손을 내밀었습니다. 566억원이란 큰 금액을 감당할 대형거래소로 제격이었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바이낸스 역시 이전부터 ‘한국 진출’에 큰 관심을 가졌기에 빠른 결정을 내렸습니다.

바이낸스 인수 소식을 기다렸던 고파이 이용자들은 안도했습니다. 고파이에 묶인 자금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입니다. 바이낸스 또한 고파이 자금 상환을 위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미리 매입해 놓았다며 거듭 안심시키기도 했습니다. 인수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는 듯했습니다.

◆미국 ‘규제 압박’에 상황 역전

하지만 바이낸스가 미국 규제당국으로부터 제소당하면서 상황은 역전됐습니다. 사실상 업계 아군으로 꼽혔던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고소라는 점에서 국내 금융당국은 더욱 불안감을 느낀 건데요. 이는 ‘바이낸스 리스크’란 말까지 만들며 상황을 악화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예정됐던 심사 기간을 연장했습니다. 당초 지난 19일까지 수리 여부를 결정했어야 했지만, 현재는 추가 보완 서류 검토를 이유로 결정을 미룬 상태입니다.

FIU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고팍스의 가상자산 사업자 변경 신고 수리 절차는 원칙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역전된 상황에 ‘비관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변경 신고 불수리 가능성과 바이낸스 철퇴설인데요.

먼저 미국이 바이낸스 외에 대형 가상자산 업체들에 규제 압박을 가하는 모습이 지속될 경우 국내 당국이 결국 ‘불수리’ 카드를 택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특히 최근 금감원에서 전북은행에 위험평가를 요구한 모습이 이를 뒷받침한다는 진단이 나옵니다. 다시 말해 금융당국이 고팍스에 계좌를 제공하는 전북은행을 통해 우회적으로 불수리를 끌어낼 거란 논리입니다.

다음으로 바이낸스가 자진해서 인수 결정을 거둘 거란 관측입니다. 이는 최근 가상자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수 자금 부담에 따른 건데요. 앞으로도 금융당국이 계속해서 수리 결정을 지연할 경우 결국 ‘인수 무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추천할 기사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