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류난영 한재혁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0일(현지시간) “우리나라 성인 중 16%가 가상자산(암호화폐) 계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나의 골칫거리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제결제은행(BIS) 주최로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BIS 이노베이션 서밋 프로그램’의 ‘국가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 추진 경험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한 고위급 패널 토론자로 나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은 가상자산 거래가 잘 발달돼 있고 디지털화가 높은 수준으로 진행된 국가 중 하나”라며 “비트코인 거래도 한국이 전세계에서 가장 큰 국가로 전체 거래 화폐의 50% 이상이 한국 화폐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상자산에 대한 의견도 다양한데, 일부는 가상자산이 순전히 속임수이며 완전히 금지되어야 한다고 믿는 반면에 젊은 세대들은 CBDC가 암호화 기술과 다른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 데 좋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우리나라의 은행, 빅테크 회사, 개인 등 이해 관계자들이 CBDC 도입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한국의 경우 가상자산과 관련해 대기업들이 다양하게 투자를 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삼성전자에 관심이 있는 제조사들은 이미 스마트폰에 블록체인 지갑을 가지고 있다”며 “LG전자는 NFT 구매자들이 자신의 NFT 화면을 볼 수 있도록 스마트 TV에 NFT 거래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빅테크 회사가 CBDC에 참여하게 될 경우 개인정보 보호 문제는 전통적 규제 시스템을 넘어 국경을 초월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CBDC를 도입할 때 그들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는 어려운 과제”라고 말했다.

이 행사는 2021년부터 BIS에서 매년 3월에 주최하는 연례행사다. 이날 토론에는 이창용 한은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프랑수아 빌레로이 드 갈하우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라비 메논 싱가포르 통화청(MAS) 총재가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saebyeok@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케빈 스벤슨 “비트코인 100% 상승 전 지지 기반 구축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