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산업銀, 2조원 CP매입 관련 자구계획 요청
이례적 지원에 일정 부분 고통분담 차원
“강도 높은 자구계획 아냐…최소한의 노력 볼 것”

[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이 2조원대의 중소형 증권사의 기업어음(CP)을 매입하는 대신 자산매각, 대주주 자금 투입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자금시장 경색에 대한 중소형 증권사의 일정 부분 책임론이 나오는 상황인데다, 산업은행이 불특정 증권사들의 CP를 직접 매입하는 것도 굉장히 이례적인 조치라서 어느정도 고통분담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다만, 증권사의 자금난 해결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현실적으로 가능한 선에서만 자구책을 요구하는 등 강도 높은 조치는 없을 예정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달 26일 증권사 최고재무책임자(CFO) 간담회를 열고 유동성 지원 방안과 함께 산업은행을 통한 증권사 CP 지원과 자구확약서 마련 등을 논의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증권사 CP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필요한 조건들을 이야기했다”며 “산업은행이 마련한 CP매입 플랜과 자구확약서 등을 구체적으로 타진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증권업계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관련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고자 시장안정조치 50조원+α를 가동했다.

산업은행은 10조원 규모의 회사채 CP 매입 프로그램 중 2조원을 중소형 증권사 CP 매입에 투입하기로 했다.

대신 증권사로부터 자구확약서를 받기로 했다. 현재 금융위와 산업은행은 각 증권사의 실현 가능한 자구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구계획에 자산매각과 대주주 자금 투입이 포함된다”며 “다만 증권사마다 경영 상황이 다르므로 계획이 일률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증권사 1곳당 1000억원의 한도로 CP매입을 지원할 방침이다. 총한도가 2조원이란 걸 고려하면 20곳의 증권사를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

CP매입 지원에 증권사의 자구책을 조건으로 내건 이유는, 이번 유동성 위기에 일정 부분 증권사의 책임도 있어서다.

레고랜드 사태가 자금시장 경색을 악화시킨 건 맞으나, 더 근본적인 원인은 증권사가 부동산 경기 활황을 타고 공격적으로 PF대출을 늘려왔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은행이 불특정 증권사의 CP를 매입하는 것도 굉장히 예외적인 조치인 만큼 그에 걸맞은 증권사의 고통분담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금융권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딜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면 증권사 CP를 매입할 순 있겠으나, 이렇게 직접적으로 매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증권사의 자금난 해소에 방점을 둔 만큼 강도 높은 자구계획은 없을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엄격한 자구계획을 요구하진 않을 것”이라며 “증권사들이 감내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노력을 보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g8888@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