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립토브리핑의 명정선입니다. 오늘은 대체불가토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Kakao)가 지난달 카카오톡 내 새로운 리워드 포인트 ‘카카오콘’을 선보였습니다. 카카오콘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만든 블록체인 클레이튼(Klaytn)을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전했는데요. 그러면 암호화폐일까요? 이에 대해 카카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으나 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이 아닌 환전 불가한 디지털 토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로 발행된다는 것인데요. NFT란 무엇일까요? 대체불가토큰을 알아보겠습니다.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은 상호 교환 할 수없는 고유한 암호화 토큰입니다.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암호화폐를 말하는데요. 사실 대체 불가능한 암호화토큰은 새로운 개념은 아닙니다. 이 토큰이 구체화된 계기는 블록체인 고양이 게임인 크립토키티입니다. 크립토 키티에서 각각의 고양이는 모두 독특한 특성이 있어서 다른 고양이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게임을 하면서 이더리움(Ethereum)커뮤니티 내 개발자와 투자자,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NFT (Non-Fungible Token)개념이 구체화됩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암호화폐나 토큰과 달리 NFT는 독특하고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이지요.

이 때 AxiomZen 개발자 디에테르 셜리(Dietery Shirley)가 ERC-721 토큰을 통해 대체불가토큰 표준을 제안합니다. (ERC-20은 대체가능합니다) 이렇게 이더리움 커뮤니티에서는 ERC-721 토큰과 크립토 키티게임의 부상과 함께 대체불가토큰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NFT은 게임, 소품과 같은 디지털자산 및 이와 관련된 인프라섹터(토지, 가상건물)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료: 더 블록크립토

NFT은 앞으로도 성장할 가능성이 큰 시장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NFT 생태계가 어떤 모습인지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대체불가토큰은 카카오와 같은 게임 생태계에서 활용도가 높은데요. 현재 이오스나 트론 생태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더리움이 가장 안정적인 생태계입니다.
♦크립토키티 게임 및 카드 
더 블록이 매핑한 게임 및 자산과 같은 대체불가토큰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ERC-721 표준에 따라 블록체인스튜디어는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있는 다양한 토큰을 거래하고 배포합니다.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크립토 야구( Crypto Baseball)와 같은 단순한 거래 카드와 같은 토큰에서 Chibi Fighters와 같은 액션 롤 플레잉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키티
크립토키티(Ctypto kitties)는 ERC-721를 활용하고 있는 디앱으로서 고양이를 교배해 희귀한 고양이를 수집하고 거래하는 게임입니다. 대체불가능토큰의 특성에 따라 모든 고양이들은 각기 다른 모습이며 어느 누구도 동일한 고양이를 가질 수 없는데요. 이러한 고양이들은 희귀성에 따라 가격이 매겨지게 되며 사용자들은 유니크한 고양이를 얻기 위해 교배를 하거나 새로운 고양이를 입양할 수도 있겠지요.
♦ 마켓 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 영역은 대체불가토큰 자체를 판매하고 경매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ERC-721 토큰을 활용한 대체불가토큰은 게임 사용자의 디지털 자산이 서비스에게 귀속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게임 내 디지털자산이지만, 모두 ERC-721 토큰이기 때문에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거래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이더리움으로 교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현재 소유한 NFT를 공개하고 경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판매하려는 대체불가토큰을 찾을 수 있고, 원하는 토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토지, 자산, 인프라 
인프라 카테고리에는 개발자가 디지털 토지를 구매하고 그 위에 프로젝트를 구축 할 수있는 기계나 설비 등이 포함됩니다. 또 개발자가 자체 대체불가토큰을 직접 생성하고 발급 및 관리 할 수있는 BitCrystal 게임도 이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디센트럴랜드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이 대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가상세계의 토지 자산을 활용하는 게임으로 3D 가상세계에서 만들어진 땅(land)은 ERC-721 토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지털 토지를 구매한 사람은 땅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받아 그 안에서 사업, 공연 관람, 해저 리조트 개설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적 특징을 활용하여 실제 기업들이 가상세계 속 쇼핑몰, 카지노를 세우기도 합니다.
♦ 대체불가토큰의 미래와 과제 
대체불가토큰은 이름과 특성, 토큰 공급 및 기호 등 자산의 특수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산에 대한 풍부한 메타 데이터를 포함하고 소유권에 대한 정보를 모두 포함합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에게익숙하지 않은 개념이고, 개발자들에게는 대체불가토큰에 대한 분산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쉽지 않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가 조금씩 해결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우리도 디지털 자산에 대한 개념과 소유권을 조금씩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