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오늘 밤 미국과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안을 발표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을 장악하고, 여기서 멈춘다면 글로벌 시장은 그나마 안심을 하겠죠.

반면, 러시아 군대가 본격적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하면 시장은 더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골드만삭스가 루블화에 대한 각 자산시장의 민감성을 토대로 충격을 측정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지난 금요일 대비 10% 추가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미국 증시는 월요일 프레지던트 데이로 휴장했기 때문에 러시아 이슈를 가격에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금요일 40K에서 현재까지 러시아 쇼크를 그대로 얻어 맞았습니다.

비트코인과 나스닥은 동조화 추세에 있습니다.

골드만의 계산을 적용하면 비트코인은 36K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스닥과 비트코인은 가격 변동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자체 분석을 했습니다. 올들어 지난 금요일까지 나스닥과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은 각각 0.05, 0.07 입니다. 이 변동성을 감안하면 나스닥이 10% 떨어질 때, 비트코인은 14% 하락하게 됩니다.

러시아 상황이 최악의 경우로 간다고 할 때 비트코인은 34~35K까지 떨어진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산술적인 추정입니다. 시장은 재료에 오버슈팅하는 경우가 많죠.

오늘 밤 열리는 뉴욕 시장 반응이 중요합니다.

JJ 기자가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골드만, “우크라 악화시 S&P500 6% 추가 하락”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