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 – 1: 2019–05-02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대부분의 사람들은 암호화폐들이 사용하는 기술을 여전히 ‘블록체인’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사실 체인상의 블록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암호화폐들이 사용하는 오픈 퍼블릭 원장을 만드는 한가지 방법일 뿐이다. IOTA, 홀로체인(Holochain), 헤데라(Hedera)와 같은 다른 혁신적 암호화폐들은 보다 속도가 빠른 플랫폼을 창조하기 위해 지금 블록체인 이외의 영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우리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이야기 하기 보다는 더 폭넓은 의미를 지닌 용어인 분산원장기술(DLT) 사용을 선호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DLT는 블록체인뿐 아니라 보다 새로운 방식들도 포함한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IOTA와 파트너 관계를 맺음으로써 이런 추세에 동참할 계획이다. IOTA는 블록체인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탱글(Tangle)로 불리는 DLT 사용을 자랑스럽게 내세운다.

재규어가 IOTA와 제휴한 최초의 대기업은 아니다. 포드, GM, BMW, 르노 등 모빌리티 오픈 블록체인 이니시어티브(MOBI)의 주요 멤버들은 말할 것도 없고 포르셰와 보슈 등 다른 기업들도 IOTA와 파트너 관계를 구축했다.

이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실 독자들이 파악했을 수도 있지만 나는 요란스러운 ‘파트너 관계’ 발표에 대해 거의 코멘트를 하지 않는다. 사실 제휴 관계 구축이라는 것은 일부 대기업들이 독자적인 프라이빗 원장을 만들기 위해 암호화폐 오픈 소스 기술을 이것 저것 복사하기로 결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리고 그런 경우 내부 사용이 모든 목적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구입할 수 있는, 공개 거래되는 토큰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파트너 관계는 IOTA 같은 퍼블릭 원장을 사용하는 진짜 제품을 개발해낼 때만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핵심은 바로 이것이다: IOTA 설립자들은 파트너들에게 DLT의 진정한 본질을 솔직하게 공개했다. 그들은 파트너들에게 “만일 당신들이 탈중앙화된 퍼블릭 원장을 기꺼이 사용하려 하지 않을 경우  블록체인과 연관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이 같은 입장 때문에 IOTA와 기업들의 제휴는 암호화폐 투자자들과도 연관성을 지니는 사안이 된다.

적절한 사례: IOTA와 자동차 메이커들간의 새로운 파트너 관계가 자리를 잡는다는 가정 하에 우리가 목격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몇 가지는 …

*운전자들이 지역의 교통 및 도로 상황에 관한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는 앱을 구비한 새로운 자동차가 등장한다.

*이 앱은 운전자들에 대한 보상으로 IOTA 토큰을 지급한다.

*자율 주행 택시와 배달 차량들은 주행 코스에 위치한 지역 서비스 스테이션(주유소)에서 연료/전기를 재충전하면서 암호화폐로 대금을 지불한다.

*차량 공유 회사들도 IOTA를 사용 가능한 하나의 통화 옵션으로 채택한다.

하지만 IOTA(또는 같은 용도의 다른 암호화폐들)의 폭넓은 수용을 목격하기 위해서는 가격 안정이 중요한 선결 요소다. 서비스를 사고 팔 때 심한 가격 변동 위험을 감수하려는 기업이나 소비자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기계 상호간 자동 결제를 가능케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수월하다. 하지만 전통적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명목화폐로만 지급 결제가 이뤄져야 한다면 이런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전통적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에는 3 ~ 6%의 트랜잭션 수수료가 붙는다. 결제가 마무리 되기까지 며칠 걸린다. 또 신용카드 프로세싱 업체와 2개 이상의 금융기관을 포함하는 여러 중간자들을 거쳐야 한다. 고객들이 카드대금 명세서의 특정 항목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 복잡한 지불 거절(charge-back) 과정을 겪게 된다.

암호화폐를 이용하면 트랜잭션은 거의 아무 비용도 들지 않고 불과 몇 초 만에 마무리 된다. 지금 부상하기 시작한 미래의 ‘기계 대 기계’ 경제에 적합한 방식이다.

그 이유는? 기계 상호간 소통에는 인터넷 프로토콜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암호화폐들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본질적으로 암호화폐와 기계는 호환성을 지닌다.

IOTA의 등급에 재규어와 IOTA의 제휴가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지금으로서는 전혀 없다.

이유: 우리는 미래에 이뤄질 수도 있는 일에 대한 약속을 기반으로 암호화폐를 평가하지 않는다. 우리는 기술, 수용, 투자 위험, 그리고 잠재적 투자 보상에 관한 현재의 데이터라는 오로지 현재를 기반으로 암호화폐 등급을 평가한다. 우리는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는 원칙을 고수한다.

때문에 IOTA의 새로운 파트터 관계 구축이 흥분을 자아낼 만한 명제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결과물을 생산해내기 전에는  IOTA의 등급  상향 조정이 정당화되지 않을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