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2-14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강세장에 대한 전망이 조금 더 뚜렷해진 것으로 보인다. 내가 경고했던 비트코인 2000달러 시나리오는 여전하지만 가능성이 좀 낮아졌다. 무엇보다도 역사적으로 중요한 바닥이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 나는 거기까지 30일 정도 남았다고 본다.
한편, 시장의 지루한 침체는 지난 주 동안 8일 금요일 있었던 대부분 코인들의 랠리를 제외하고 계속됐다.
라이트코인 창업자 찰리 리가 “Mimble Wimble”이라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비밀 거래 기술을 라이트코인에 도입할 가능성을 암시한 것이 당시 시장에서 촉매 역할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라이트코인에서 시험 및 구현된 새로운 기술은 대체로 몇 달 후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유입되기 때문에 이는 상당히 긍정적인 것일 수 있다. 따라서 프라이버시 보호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는 잠재력이 있다고 하겠다.
8일의 소폭 반등은 침체된 암호화폐 시장의 변덕으로 인해 사소한 일로도 약간의 상승세를 탈 수는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덜 할 수 있겠지만 매도가 바닥 났다는 점은 신선한 증거가 될 수 있다.
현재 유동성이 너무 낮아 매수 압력이 거의 보이지 않는 상황이 급격한 가격 상승을 유발하기에 충분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중 어느 것이든 암호화폐 가격 상승을 이끄는 상황을 상상하기는 쉽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규제당국의 암호화폐 ETF 승인
-대형 기관투자자들을 위한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 승인, 또는
-다가오는 세계적 경제 불황을 피하기 위한 세계 중앙은행들의 통화 공급 가능성?
마지막 것은 정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약세에서 중립으로 전환한 또 다른 알트코인
지난 몇 주 동안 우리는 XRP와 이더리움이 강세에서 중립으로 전환하며 안정되어 간 점을 지적했다.
이제 톱10 암호화폐 라이트코인도 여기에 합류했다. 사실 앞서의 “Mimble Wimble” 소식은 몇 주 전에 전해진 것으로 라이트코인의 최근 상승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지난 주 랠리에서의 상승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트코인의 Mimble Wimble 이전 상황

라이트코인이 지난 1월 초 강세 반전선(위, 노란색 강세선)을 처음 돌파한 지점을 보면, 당시 라이트코인은 이전 상승분의 대부분을 잃은 것을 볼 수 있다.
나는 이렇게 희망적인 움직임들이 단순한 눈속임이 될 가능성 때문에 이를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기로 했다.
그리고, 이제 그것을 확인했다. 지난 주 라이트코인은 여전히 그 선에서 견고하게 버티고 있을 뿐 아니라 이전의 최고가를 넘어섰다. 이는 적어도 해당 시점에서 라이트코인의 약세 추세가 끝났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라이트코인은 중소형 코인이 아니라, 일일 거래량이 10억달러를 상회하는 톱5 암호화폐 중 하나다. 또한 그것은 시가총액 기준으로도 5위로서, 우리가 평가하는 암호화폐 중 가장 강력한 추천 점수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가 라이트코인의 매도가 끝났다고 확신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라이트코인이 약세에서 중립으로 전환한 것은 약세장의 끝이 가까워졌다는 중요하고 긍정적인 신호가 된다.
정확히 언제 그 날이 올 것인가? 비트코인에서 몇 가지 단서를 찾아 본다면…

비트코인의 완만한 하락세 마감

다우 및 S&P500 지수는 암호화폐 시장의 중요한 지표로 가장 오래 사용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유동적인 암호화폐로서 시장을 실질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 8일 딱 하루 상승 랠리가 나타났지만 나머지 날들은 대부분 지루한 횡보세를 이어갔다는 것이 절반의 관점이다.
다른 절반에서는 적어도 비트코인의 완만한 하락세가 당분간은 멈춘 것 같다는 것으로, 이는 반가운 일이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의 마지막 최저치 목표까지 남은 시간은 30일 뿐이다. 그것은 비트코인의 다음 80일 주기 최저치에 해당할 것이며, 우리 모델에 따르면, 3월 중순경이 될 것이다.
  2. 비트코인의 바닥이 3100달러가 되는 경우. 이는 비트코인이 12월15일 최저치였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최근 이를 다시 시험하는 듯 했다. 만약 앞으로 2. 3주 동안 이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면 비트코인은 강한 재상승 전에 3100달러 가까운 곳에서 두번째 바닥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3. 비트코인의 바닥이 2000달러가 되는 경우. 이는 비트코인의 2017년 최고치 2만달러에서 90% 하락하는 것으로, 이만큼 하락했던 지난 두번의 사례 모두 강한 상승장의 시작으로 이어졌다.

물론 역사가 반복된다고 보증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것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 또한 바보 같은 일이다. 어느 쪽이든 모든 것이 시장의 추세가 30일 안에 긍정적으로 바뀔 것이라는 점을 가리키는 것 같다.
하지만 3100달러가 바닥이 되더라도 본격적인 강세장의 시작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비록 세 개의 알트코인들이 약세에서 중립으로 전환햇지만 우리는 아직 숲을 벗어나지 못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3100달러, 심지어 2000달러까지 하락할 정도의 강한 매도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하고 해도, 이 세개의 알트코인들은 우리가 암호화폐 약세장의 마지막 바닥 가까이에 있다는 주장에 무게를 더해준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새로운 자금을 투자하기 전에 나머지 시장이 긍정적이거나 적어도 약세에서 중립으로 바뀌기를 기다리는 이유도 된다. 현재로서 최선의 방법은 차분히 기다리는 것으로, 이 인내심이 곧 성과를 거두기 시작할 것이다.

장기 매수 및 보유 포트폴리오
 표에서 보듯이, 현재는 약세장인 만큼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고, 거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이 종목들을 보유 중이라면 그대로 보유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