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혜정 기자] 자신보다 큰 먹이를 들고가는 개미 무리를 본 적 있으신가요?

 

미국의 곤충학자 윌리엄 모턴 휠러는 1910년 출간한 개미에 대한 연구서에서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를 처음 제시하였습니다. 개미 한 마리의 힘은 미미하지만 그것이 모이면 높은 지능체계를 형성한다고 해서 시작된 말인데요.

 

오늘은 ‘집단지성’의 힘을 믿는 암호화폐, 어거(REP)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군중의 지혜

 

어거는 소수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다수 예측이 더욱 정확하다는 생각에서 출발, ‘군중의 지혜를 기반으로 시장예측에 혁신을 일으키고자 하는 코인입니다. 사람들이진실을 확인하는 과정과 이를 받아들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하는데요.

 

어거는 이더리움에서 개발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댑(Dapp)을 활용한 첫 번째 암호화폐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15년 8월 출범 첫날에는 2000BTC, 10만ETH의 수익을 거두며 출발했고요, 총발행량은 1100만개로 한정돼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어거에서 어떤 사건에 대한 결과를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명성을 쌓을 수 있는데요. 이 ‘명성(Reputation)’이 바로 어거 플랫폼에서 굴러가는 암호화폐 REP입니다.

 

 

(자료=www.weusecoins.com)
(자료=www.weusecoins.com)

 

예측 시스템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특정 주제로 이벤트가 설정되면 사람들은 이벤트에 대한 결과를 기록합니다. 첫번째로 올라가는 예측은 비공개로 암호화됩니다. 한달가량이 지나면 암호화하지 않은 예측을 기록하는데요. 두 단계의 리포팅 기간이 종료되면 컨센서스가 이뤄지고, 예측의 정확성에 따라 REP를 얻거나, 잃기도 합니다.  

 

예측에 참여하는 것은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다만 이벤트에 대한 결과 보고는 명성(REP)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만 할 수 있습니다. REP 보유자들은 일정 주기마다 한 번씩 무작위의 이벤트에 대한 결과 보고 요청을 받는데요. 이때 정직한 결과를 보고하면 소정의 REP를 수수료로 지급받습니다. 사실과 다른 결과를 보고한다면 명성을 잃게 되는 것이죠.

 

기존 예측시장의 구조는 중앙집권적이며 시장을 조종하려는 의도인지, 정직한 의도인지 일반 ‘개미’들은 알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댑(Dapp)의 분권화된 구조는 어거 플랫폼 내에서 이뤄지는 일련의 활동들이 정부의 검열에서 벗어난다는 걸 의미합니다. 또한 결과의 진실성을 보장해주며 일부 개인이 사기를 치려는 것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진실에 베팅해 명성(REP)을 쌓는 어거. 게임과도 같은데요. 다양한 활용 방안이 있습니다. 조이 그룩 어거.net 공동창립자 겸 개발자는 미국 주식 시장에 접근할 수 없는 중국 무역업자들이나 더 나아가서 의사들이 환자를 더욱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활용할 수도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자료=augur.net)
(자료=augur.net)

 

 

◆ 이더리움 창시자 부테린, 고문 영입

 

어거는 개발자 조이 그룩과 잭 피터슨을 필두로 15명의 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현재 베타 버전인 어거 플랫폼은 현재 사용자인터페이스(UI) 개선 작업에 한창이라고 합니다. 꾸준히 개발 업데이트와 플랫폼에 대한 검사도 꾸준히 받으며 보고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거 팀에는 이더리움을 창시한 비탈릭 부테린이 고문으로 참여해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부테린은 어거를 대표적인 공유경제 우버에 빗대 “지식(knowledge)을 위한 우버(Uber)”로 평가한 바 있습니다. 2015년 런칭한 이후 미국 최대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는 “2015년 가장 흥미로운 비트코인 프로젝트” 중 하나로 어거를 선정하기도 했고요.

 

한편 개발진은 로드맵에 따라 보안 취약점을 신고하면 포상금을 주는 버그 바운티 마켓 ‘어거가 해킹을 당할까요?’ 오픈을 예고했습니다. 조이 그룩 공동창립자는 버그 바운티 마켓이 런칭된 후에는 어거 라이트버전 플랫폼을 공개한 후에, 정식 버전을 릴리즈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5일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최신 버전의 백서는 이곳(http://www.augur.net/whitepaper.pdf)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지난 다섯 달간의 REP 차트를 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자료=Coinmarketcap)
(자료=Coinmarketcap)

 

* 블록미디어는 해당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음을 알립니다. 실제 투자를 하실 때는 각자의 분석과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