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이탈리아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그레일(BitGrail)에서 대규모 해킹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암호화폐 나노(Nano) 1700만개가 무단 인출된 건데요.

 

시가총액 12억370만달러(한화 약 1조2849억원) 규모인 나노는 전체 암호화폐 중에서는 24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무단 인출된 1700만개는 당시 1억7000만달러(약 1850억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오늘, ‘운명의 코인을 찾아서’에서는 암호화폐 나노(XR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너의 이름은.

알트코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레이블록을 들어보셨을텐데요. 지난달 31일 레이블록 개발자 콜린 르마이유를 비롯한 관계자들은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습니다. 레이블록(XRB)은 시가총액 50위 안에 들 정도로 성장했지만 커뮤니티에서는 이름에 대한 논쟁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영어 발음이 같은 ‘ray’이냐 ‘rye’냐, 블록은 빼고 레이(Rai)라고만 부르자 등의 의견이 있었던 것이죠. 이에 관계자들은 커뮤니티 의견을 받아들여 레이블록의 이름을 나노(XRB)로 변경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최근 블록 용량의 한계로 1초에 7건 정도의 거래밖에 할 수 없고, 수수료 또한 높아지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나노는 비트코인의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된 암호화폐입니다. 수수료가 들지 않는 데다가 초당 처리할 수 있는 거래량이 비트코인의 1000배라고 합니다. 처리 용량 또한 무제한이기 때문에 거래 규모에 상관없이 수수료를 들이지 않고 빠른 속도로 거래할 수 있는 게 나노입니다.

 

◆가벼운 블록체인

나노에서 빠른 거래가 가능한 이유는 특유의 블록체인 시스템이 있어서입니다. 거래가 발생할 때 모든 블록체인에서 거래 내용을 업데이트해야하는 기존 시스템과는 달리 나노는 계정마다 고유의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거래 당사자들의 블록체인만 업데이트하면 되기에 거래 속도와 확장성 또한 가벼워지는 겁니다. 나노에서는 이 특유의 블록체인은 어카운트 체인(account chain)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방향성 비사이클 그래프 ⓒDavid Eppstein(자료=wikimedia)

 

거래 정보를 블록체인 전체가 아니라 거래자의 어카운트체인에만 업데이트한다면 거래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요? 나노는 이러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방향성 비사이클 그래프, 댁(DAG·Directed acyclic graph)를 사용합니다. DAG는 어카운트체인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나노의 격자 블록 구조도(자료=Nano)

DAG은 미래의 블록체인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기존의 블록체인은 채굴자들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며 블록 유지에 힘써야하고 모든 블록이 연결되어있는 반면 DAG은 격자 블록 형태로, S(발신) 블록과 R(수신) 블록이 연결되면서 하나의 트랜잭션이 다른 트랜잭션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