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솔루션 기업 리플(Ripple)이 중앙은행, 정부 및 금융 기관이 자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를 원활하게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드-투-엔드 솔루션 ‘리플 CBDC 플랫폼’을 출시했다. 리플레저(XRPL)와 동일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법정화폐 기반 CBDC의 전체 수명 주기, 거래 및 유통을 종합 관리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국가의 90% 이상이 금융 포용성을 높이고 국내외 결제 프로세스의 리스크와 비용을 줄이기 위해 CBDC를 연구, 개발 및 구현하고 있다.

회사측은 리플 CBDC 플랫폼은 중앙은행과 정부가 금융 서비스를 보다 높은 수준으로 디지털화하는 동시에, 전 세계 수백만 금융소외층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라이빗 레저 상의 거액결제용(wholesale) 및 소액결제용(retail) CBDC, 그리고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사례를 위해 개발된 리플 CBDC 플랫폼은 발행자와 사용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중앙은행, 금융당국, 상업 은행 등의 발행자는 법정화폐 기반 디지털 화폐의 수명 주기 전체를 관리할 수 있다. 수명 주기에는 디지털 화폐의 생성과 유통, 상환과 폐기가 모두 포함되며, 이러한 과정은 XRPL에 내장된 다중 서명 기능을 활용해 이루어진다.

디지털 화폐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기관 간의 결제 및 유통 기능에 참여하고 관리할 수 있다.

기업이나 일반 최종 사용자와 같은 디지털 화폐 사용자는 디지털 화폐를 안전하게 보유하는 것은 물론, 다른 결제 및 은행 앱과 동일한 방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고 지급 받을 수 있다.

수랑겔 휩스 주니어(Surangel Whipps Jr) 팔라우 공화국 대통령은 “팔라우 공화국은 금융 및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리플과 협력해 국영 디지털 화폐를 개발하고 있다. 이로써 팔라우 시민에게 보다 개선된 금융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제임스 왈리스(James Wallis) 리플 중앙은행 협력 및 CBDC 담당 부사장은 “리플은 여러 중앙은행과 돈독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리플 CBDC 플랫폼은 CBDC 구현을 위한 계획과 기술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 많은 중앙은행과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플랫폼이 지닌 혁신적인 기능은 국내 및 국제 결제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위험을 절감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디지털 화폐를 신속하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2023] “BTC가 없다면 위험하다” …사흘간 1.2만명 마이애미 비치 달궜다(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