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사토시 나카모토가 쓴 9페이지 분량의 비트코인 백서 PDF가 2018년 이후 애플(Apple)의 최신 맥(Mac)과 맥북 버전 OS에 모두 숨겨져 있다고 비트코인 매거진이 6일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비트코인 매거진이 공개한 내용은 디지털 기술 블로거 ‘앤디 바이오(ANDY BAIO)’라는 사람이 개인 사이트(Waxy.org)에 5일 올린 글을 인용한 것이다.

앤디는 글에서 “오늘 내 프린트를 수리하던 중 이 사실을 발견했고, 맥(Mac)을 사용하는 12명의 이상의 친구에게 물어보니 모두 파일이 있었다. Mojave(10.14.0)부터 현재 버전인 Ventura(13.3)에 이르기까지 모든 맥OS 버전에서 찾을 수 있다. 다만 High Sierra(10.13) 이전 버전에는 없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백서는 ‘Virtual Scanner II’라는 장치의 예제 문서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맥OS에 비트코인 백서를 숨긴 이유나 정확한 용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앤디는 “그런데 왜 세상의 모든 문서 중에서 하필 비트코인 백서가 선택된 것일까? 애플 개발자 가운데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가 있는 것일까?”라고 궁금증을 표시했다.

이어 그는 “simpledoc.pdf라는 이 파일은 184KB 밖에 되지 않는다. 최종 사용자에게 보여줄 용도가 아니었을 수도 있고 단지 테스트 목적의 PDF였을 수도 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Virtual Scanner II’에 대한 언급도 몇 건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 맥OS에서 비트코인 백서 찾는 방법
실제 맥을 사용 중인 경우라면 간단한 터미널 명령이나 ‘파인더(Finder)’ 탐색으로도 해당 파일을 열 수 있다고 한다.

문서를 찾으려면 ‘파인더 터미널’에 아래의 명령어만 입력하면 된다.

open /System/Library/Image\ Capture/Devices/VirtualScanner.app/Contents/Resources/simpledoc.pdf

맥OS 10.14 이상을 사용중인 경우는 비트코인 PDF가 미리보기에서도 즉시 열린다.

터미널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파인더(Finder)를 열고 맥킨토시 HD를 클릭한 다음 → System → Library → Image Capture → Devices folde를 연다. VirtualScanner.app에 컨트롤-클릭하고 패키지 콘텐츠(Contents)가 나오면, Contents를 열고 안에 있는 리소스(Resources) 폴더를 연다. 그런 다음 simpledoc.pdf를 열면 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클레이 믹서 논란] 해시드 오지스 FSN “사태 추이, 지켜보고 있다”–크래커랩스, GC 멤버 개별 접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