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바이낸스와 거래하는 최고 레벨 VIP 고객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 또 VIP 고객은 어떤 서비스를 받을까?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바이낸스를 고발하면서 법원에 제출한 기소장에는 VIP 고객에 대한 상세 내용이 나온다.

바이낸스는 VIP 고객들은 총 9 단계로 구별했다. 이들 VIP 고객들은 거래 수수료에서 혜택이 있다.

고객별로 특별한 최고의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white-glove service) 동시에 거래 주문을 넣을 때 메시징 한도에도 제한이 없다. 최고 VIP들은 바이낸스의 거래 매칭 엔진에 우선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최고 레벨인 9 단계 VIP에게는 특별한 서비스도 제공했다.

우선 9단계 VIP가 되기 위해서는 바이낸스와 강력한 연대 고리가 필요하다. 30일 간 트래이딩 볼륨(거래량, 거래 약정)과 BNB 코인 보유량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2021년 12월 한 고객은 9 단계 최고 VIP였는데, 이 고객의 한 달 약정은 ‘선물 트래이딩’에서만 250억 BUSD였다. 현재 환율로 무려 32조 원에 달한다. 이 고객은 30일 간 5500 BNB 코인을 보유하고 있었다. 당시 시가로 330만 달러 어치다.

바이낸스는 이같은 최고 레벨 VIP에게 그 어디서도 주지 못하는 귀중한 정보를 제공했다. 규제 당국의 움직임을 알려 준 것.

기소장에는 바이낸스 담당자가 직접 언급한 특별 서비스 내용을 이렇게 적시했다.

“(사법 기관이 요청해서) 계좌가 동결되는 그 즉시, 그리고 해당 계좌가 다시 동결 해제된 후 24 시간 이내에, VIP 팀은 모든 가능한 수단(문자, 전화)을 동원해서 사용자와 접촉하고, 그 고객의 계좌가 동결 또는 동결 해제됐다는 정보를 제공한다.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도망가세요’라고 말하면 안된다. 단지 그들의 계좌가 동결 해제됐다고 말하고, XXX에 의해서 조사가 있었다고 하면 된다. 그 사용자가 큰 손이거나 똑똑한 고객이면 무슨 뜻인지 알아차릴 것이다.”

바이낸스 VIP팀은 사법 당국이 고객들의 계좌를 조사한다는 사실을 이런 방식으로 알려줬다는 뜻이다.

CFTC는 바이낸스 법무팀과 영업팀이 상호 견제하는 것이 아니라, 영업을 위해 협업을 했다는 증거로 팀 간의 내부 대화를 기소장에 상세하게 적시했다. CFTC 기소장에는 이 같은 업무 통신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도 설명하고 있다.

블록미디어는 기소장의 다른 부분에서 CFTC가 주장하는 바이낸스의 위법 사례도 순차적으로 보도할 계획이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바이낸스, 또 내부자 거래… 창펑자오 “문제의 주소 200만 달러 동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