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 전망…긴축 부정적 영향 우려
#美 CPI 전망치 상회…인상 소수의견 1~2명 예상
#5대 손보사, 25일 책임 개시부터 車보험료 2% 인하

[서울=뉴스핌] 이은혜 기자=한국은행(이하 한은)은 오는 23일 열릴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에서 7회 연속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을 종료하고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의 전망치를 웃돌면서 긴축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보험업계에서는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다음주부터 자동차보험료를 2% 내린다. 보험료 인하로 수입이 줄어든 상황에서 운행량이 늘어 사고는 증거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9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한은은 오는 23일 금통위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를 열어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금융시장은 한은이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4월을 시작으로 7회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3.50%까지 끌어올린 만큼 그간 누적된 긴축 효과를 지켜볼 것이란 의견이다. 현재 기준금리 3.50%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어닥쳤던 지난 2008년 11월(4.0%)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김진욱 글로벌 투자은행(IB) 씨티 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한은은 2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며 “윤석열 정부의 우선순위는 1분기부터 수출 회복과 주택시장의 연착륙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이는데, 긴축 통화정책의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미국의 1월 CPI가 예상을 웃돌면서 연방준비위원회가 최종금리를 올릴 우려가 발생한 만큼 긴축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 14일(현지시간) 1월 CPI가 전년 동월보다 6.4% 올랐다고 밝혔다. 15개월 만에 최소폭 상승으로 7개월 연속 상승폭이 줄어들었으나, 작년 12월(6.5%)보다 0.1%포인트(p) 줄어드는 데 그쳐 둔화 속도가 느려졌으며, 전월보다 0.5% 올라 시장 전망치(0.4%)를 웃돌았다. 주택 임차료 등 주거비용이 0.7% 올라 거의 절반을 차지했고, 진정세를 보이던 에너지 물가가 휘발유(2.4%), 천연가스(6.7%) 위주로 오른 영향이 컸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이 1명 정도 있을 것으로 보이며, 미국의 최종금리 수준이 상향 조정될 우려 등을 감안할 때 한은은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이 종료됐다는 인상을 주지 않고 추가 인상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언급을 통해 긴축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김진욱 이코노미스트도 “다만 소비자물가가 3% 미만으로 안정화되기 전인 5월까지는 상반기 금리 인상 가능성을 차단하고 매파적인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서영경 위원이나 박기영 위원이 기준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은은 23일 금통위에서 올해와 내년 물가와 경제성장률 등 ‘수정 경제전망’도 함께 발표하는데, 지난해 11월 제시했던 1.7%에서 1%대 초중반으로 내릴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말 국내외 주요 기관들은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잇달아 내렸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0%에서 1.7%로, 현대경제연구원은 2.2%에서 1.8%로, 한국경제연구원은 1.9%에서 1.5%로 내렸다. 반도체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한 수출 부진, 금리 상승에 따른 소비자 둔화가 지속된 탓이다.

보험업계에서는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오는 25일 책임이 개시되는 계약부터 자동차보험료를 2% 인하한다. 삼성화재는 2.1%, 메리츠화재는 2.5%,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은 2.0% 내린다. 메리츠보험은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2.5%의 파격적인 인하율을 결정했고, 삼성화재는 물가 상승 등을 감안해 3대 DB손해보험, 현대해상보다 인하율을 높였다.

지난해 대형 4개사(삼성·현대·KB·DB)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안정권(78~82%)인 80.5%를 기록함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지만, 올해는 보험료 인하로 수입이 줄어든 상황에서 물가 상승으로 인한 정비요금 인상과 이동량 증가가 겹치면 손해율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A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통상 겨울에는 차량 사고가 급증하는데, 지난달 설 연휴에 동결로 인한 긴급 출동 건수가 많아 손해율이 평년보다 더 악화됐을 가능성이 높다”며 “물가 상승으로 정비요금이 오른 것도 부담”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부의 고물가로 인한 서민 경제 부담에 공감해 자동차보험료를 내렸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차량 운행량이 늘어 사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보험료 수입이 줄었기 때문에 손해율을 우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chesed71@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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