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미국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종목명:NVDA)가 챗GPT 열풍의 최대 수혜주로 월가 트레이더들 사이 단연 톱픽으로 꼽히고 있다고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올해에만 29% 오르며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상장 종목 가운데서도 돋보이는 상승폭을 보였다. 매체는 이와 관련, 인공지능 연구·개발 업체 OpenAI가 지난해 말 공개한 챗GPT를 둘러싼 기대감이 엔비디아의 주가를 견인한 주된 동력이라고 소개했다.

챗GPT의 사용이 늘수록, OpenAI가 수백만 개에 달하는 질문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로 할 컴퓨팅 파워도 커질 수밖에 없는데, 매체는 이는 결국 AI용 그래픽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23일(현지시간) 오픈AI에 다년간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구체적인 투자 액수는 밝히지 않았으나, 이달 초 세마포는 총투자 규모가 총 100억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처럼 막대한 자금의 대부분이 OpenAI가 컴퓨팅 파워를 강화하는 데 대부분 쓰일 것으로 보이며, 이는 결국 엔비디아의 칩에 대한 수요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았다.

월가 투자은행들도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주 씨티그룹은 챗GPT의 가파른 성장세가 향후 12개월 엔비디아의 매출(약3 0억달러~110억달러)로 이어질 것으로 봤다. 씨티그룹의 아티프 말릭 애널리스트는 추정 매출액 범위가 이처럼 넓은 것에 대해 신생 서비스에 대한 성장률을 추산하기 어려웠으며, 챗GPT와 엔비디아가 제시한 수치만을 기반으로 산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도 비슷한 분석을 내놓았다. 은행은 소위 ‘생성형 AI분야’의 성장에서 엔비디아가 최고 수혜주로 등극할 것으로 낙관했다. 기존 AI가 데이터와 패턴을 학습해서 대상을 이해했다면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 학습을 통해 인간과 유사하게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킨다. 챗GPT가 이 같은 생성형 AI의 대표적인 모델 중 하나다.

또 다른 월가 투자은행 웰스파고 역시 엔비디아가 향후 내놓을 칩 역시 챗GPT와 같은 AI 모델이 필요로 할 더 강력한 컴퓨팅 파워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엔비디아가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는 AI 분야에서의 수혜주로 부상할 것으로 봤다.

물론 챗GPT 역시 지난 수년 광풍 끝에 흥망성쇠를 반복하고 있는 암호화폐 채굴 기업처럼 기술업계에 불어닥친 일시적인 열풍일 수도 있다. 실제로 지난 2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게임, 암호화폐 산업 등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어 연간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했던 엔비디아는 2023 회계연도에서 매출이 270억달러로 보합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지난 2021년 11월 고점에 비해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이같이 가파른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forward P/E) 41배로 여전히 나스닥100 상장 종목 가운데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

스피어 인베스트의 이바나 델레브스카 최고투자책임자는 챗GPT의 인기가 엔비디아 제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이어질지 여부와 무관하게, 챗GPT의 성공은 결국 더 강력한 컴퓨팅 파워에 대한 수요로 연결되고 이는 결국은 더 많은 AI 분야 칩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23일 뉴욕증시에서 엔비디아의 주가는 전장 대비 7.59% 오른 191.93달러에 장을 마쳤다. 회사의 주가는 올해에만 34% 올랐으며, 52주 최저치인 108달러에 비하면 90%가량 오른 수준이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