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토큰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는 보통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토큰 이코노미를 제공한다.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는 시간이 지날수록 희소성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번 글에서는 시장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 8가지를 소개한다. 각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특징과 이들이 목표하는 생태계 구조, 판매 단계 등에 대해 알아본다.

1. 대시2 트레이드(Dash 2 Trade) – 암호화폐 분석 대시보드, 실용적 플랫폼과 낮은 공급량 구조
2. IMPT –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탄소 크레딧 거래 시스템
3. 칼바리아(Calvaria) –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P2E 게임 플랫폼
4. 타마도지(Tamadoge) – 가상 애완동물 서비스 기반 P2E 및 NFT 게임 토큰
5. 럭키 블록(Lucky Block) – 가격 잠재력을 가진 공정하고 투명한 NFT 경쟁 플랫폼
6. 비트코인 – 토큰의 공급량 2,100만개로 제한, 장기적 가치가 있는 암호화폐
7. 와이언 파이낸스(Yearn.Finance) – 이더리움 기반 대출 프로토콜, 적은 토큰 공급량이 특징인 암호화폐
8. 대시(Dash) –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이 있는 페이먼트 코인

# 대시2 트레이드 – 암호화폐 분석 대시보드, 실용적 플랫폼과 낮은 공급량 구조

[대시2 트레이드 프로젝트 이미지, Dash 2 Trade]

대시2 트레이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다. 프로젝트팀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투자 분석을 개선할 수 있는 암호화폐 분석 대시보드를 만들고 있다. ‘온체인 및 소셜 메트릭스, 거래 신호, 전략 구축 도구, 백테스트 툴, ICO 스코어 시스템’ 등 분석 서비스를 제공 예정이다.

대시2 트레이드는 생태계 토큰 D2T를 가지고 있다. D2T는 현재 사전 판매 단계에있다. D2T 토큰은 대시2 트레이드 대시보드 구독료 등 관련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하는 핵심 수요 모델을 보유했다. 대시2 트레이드 운영과 D2T 토큰 사이 지속 가능하고 재생 가능한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다.

대시2 트레이드는 핵심 기능 ‘실시간 트레이딩 시그널’을 제공한다. 대시2 트레이드 대시보드가 수익성 있는 거래 기회를 식별하면 ‘코인 이름, 매수/매도 주문, 추천 매수 가격 정보, 손절매 가격, 차익 실현 가격’ 등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

‘ICO 스코어 시스템’ 역시 대시2 트레이드가 제공하는 새로운 투자 서비스다. 대시2 트레이드 팀의 프로젝트 분석 및 조사를 통해 책정된 ICO 스코어를 제공한다. 일반 이용자들이 확보, 분석하기 힘든 프로젝트 정보를 반영해 투자 고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대시2 트레이드 전략 서비스는 실시간 백테스트 툴과 함께 운영되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3개월마다 진행되는 트레이딩 대회 상금을 D2T 토큰으로 지급하는 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계획도 추진 중이다.

[대시2 트레이드 사전 판매 단계, DASH 2 TRADE]
대시2 트레이드 핵심 기능은 대시2 트레이드 백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 D2T 토큰은 사전 판매 3단계를 진행 중이다. 사전판매 나흘차 200만 달러를 모금하는 등 높은 투자자 인기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모금 금액 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현재 진행되는 3단계 사전 판매율은 1 D2T 토큰 당 0.0533달러다. 개별 단계 사전판매가 완료되면 다음 사전판매 단계로 넘어가 가격이 상승한다. 초기 단계에 투자할수록 D2T 투자 인센티브가 높아지는 구조다. D2T 토큰의 총 공급량은 10억 개다. 3.5%가 프라이빗 세일, 66.5%가 사전판매 분량으로 배정됐다.

대시2 트레이드 팀은 공식 텔레그램을 통해 24시간 커뮤니티 모니터링 및 프로젝트 문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총 상금 15만 달러 규모 경품 이벤트도 진행 중으로,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대시2 트레이드 사전판매 페이지

# IMPT –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 운영되는 탄소 배출권 거래 서비스

[IMPT 프로젝트 이미지, IMPT]

The IMPT Project는 탄소배출권 거래의 웹3.0 서비스화를 목표로 운영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다. 총 30억 토큰 발행이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 네이티브 토큰 IMPT를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탄소배출권 시장에서는 중소기업은 물론 일반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가 어렵다. 필요한 곳에 탄소배출권이 제공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을 의미하며, IMPT는 이런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을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다.

탄소배출 허용량에 도달한 업체는 IMPT 서비스를 이용해 탄소배출권 거래가 가능하며, 개인 투자자들이 탄소배출권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다.

IMPT는 현재 1만개 이상의 글로벌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탄소배출권 관련 홍보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IMPT 토큰 사전 판매 단계, IMPT]

IMPT는 현재 사전 판매 2단계를 진행 중이다. 현재 가격은 1IMPT 당 0.023달러로, 지난 1단계 사전 판매 대비 27% 상승했다. 사전 판매 관련 최신 정보는 IMPT 텔레그램 및 IMPT 사전 판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MPT 사전판매 페이지

#칼바리아 –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P2E 게임 플랫폼

[칼바리아 프로젝트 이미지, CALVARIA]

칼바리아도 낮은 공급량으로 주목받는 프로젝트 중 하나다. 칼바리아는 총 10억개의 네이티브 토큰 RIA 발행계획을 가지고 있다. RIA는 칼바리아 P2E 생태계 내 다양한 게임 및 운영에 활용될 예정이다.

칼바리아는 카드 배틀을 중심으로 다양한 P2E 게임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계획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인게임 전투를 통해 RIA 토큰을 획득하게 된다. 칼바리아 카드는 이더리움 기반 NFT로 제작됐다.

전통적 온라인 게임과 달리, 칼바리아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플레이어 아이템에 소유권을 부여했다. 게임을 통한 RIA 토큰 획득 외에도 마켓플레이스 기반 NFT 판매 및 수익화가 가능하다. 칼바리아는 “이용자들이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태계 수익도 극대화되는 구조를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칼바리아 사전판매 페이지, CALVARIA]

칼바리아 역시 사전 판매 단계에 따라 차등적 투자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현재 사전 판매 4단계로 1USDT당 40 RIA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4단계 모금 완료 후, 5단계에서는 1USDT당 33.33 RIA 구매가 가능하다.

현재 칼바리아는 2만 7000명 규모 텔레그램 채널 구독자를 확보하며 높은 커뮤니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쿠코인, Gate.io 및 폴리곤 등 프로젝트 파트너들과의 협력 기대감도 크다.

#타마도지 – 가상 애완동물 기반 NFT 및 P2E 게임

[타마도지 프로젝트 이미지, Tamadoge]

타마도지는 “새로운 P2E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운영되는 가상 애완동물 기반 NFT 및 P2E 게임 프로젝트다. 네이티브 토큰 TAMA는 총 공급량 20억개로, 트랜잭션마다 일정 비율이 소각되는 장기 디플레이션 구조를 갖췄다.

타마도지는 NFT 기반 가상 애완동물과 게임에 초점을 뒀다. 플레이어는 가상 애완동물과 함께 전투에 함께하고, 먹이를 주고, 이를 돌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매월 가장 많은 전투 포인트를 획득한 플레이어에게는 TAMA 지급 보상이 주어진다.

타마도지 팀은 오프라인 세상에서도 즐길 수 있는 타마도지 서비스, ‘타마버스’를 구상하고 있다. 증강현실(AR)을 통해 현실 속 TAMA 토큰을 찾고 획득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온라인 애완동물 NFT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타마도지는 2022년 3분기 총 1900만 달러 모금에 성공하며 모든 사전 판매가 완료됐다.

#럭키블록, 블록체인 기반 투명한 추첨 서비스 제공

[럭키 블록 프로젝트 이미지, Lucky Block]

럭키 블록은 NFT 기술을 활용해 추첨 플랫폼을 운영하는 신규 프로젝트다. 럭키 블록 NFT 보유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을 진행한다. 현재 ‘백만 달러 규모 비트코인, 백만 달러 상당 주택, 람보르기니, BAYC NFT’ 등 상품을 걸고 추첨 NFT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럭키 블록은 NFT 보유자 당첨 여부와는 별개로 LBLOCK 토큰 리워드를 제공한다. 장기적인 생태계 활성화와 NFT 보유 유인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LBLOCK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과 이더리움 기반을 만들어졌다. 현재 LBLOCK V1은 팬케이크 스왑, LBLOCK V2는 Gate.io와 MEXC에서 거래된다. 럭키 블록은 “LBLOCK V1과 V2 모두 낮은 발행량을 가지고 있고, 우리는 이 토큰의 가치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2100만 공급량 제한으로 장기 투자 가치 높아
비트코인은 가장 높은 시가총액과 인지도를 가진 암호화폐다. 2100만 개의 공급량 제한으로 장기적인 희소성 유지가 용이하며, 분산 네트워크를 가져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통제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비트코인 생태계에서는 코드가 법이다. 현재 1900만 개의 비트코인이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전체 공급량의 90%에 달한다. 지속적인 반감기로 최종 채굴 시점은 2140년 이후로 예상된다.

비트코인은 지속적으로 그 채굴량이 줄어들도록 설계됐다. 현재 비트코인의 블록당 채굴량은 6.25 비트코인으로, 오는 2024년 그 절반인 블록당 3.125 비트코인으로 줄어든다. 비트코인은 장기적인 채굴 수량 감소 구조로 디플레이션 구조를 확립했다.

#와이언 파이낸스, 가장 적은 토큰 공급으로 알려진 암호화폐
단순히 공급량에만 주목한다면, 와이언 파이낸스(Yearn.Finance, YFI)는 가장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 중 하나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로, 이용자들은 YFI 토큰을 대출 풀에 제공해 이자를 수령할 수 있다.

YFI 총 공급량은 3만 6666개에 불과해, 개별 토큰 가격이 높은 수준에서 유지된다. 한국시간 11월 15일 오후 5시 40분 기준, 1 YFI는 6139.9달러에 거래된다. 52주 최고치는 약 4만 1000달러를 기록했다.

#대시, 프라이버시 보호 결제 토큰
대시(DASH)는 2014년 런칭된 프라이빗 결제 토큰이다. 빠르고 안전한 P2P 결제를 제공하며, ‘Private Send’를 통해 송수신자 모두에게 완전한 익명성을 제공한다. 현재 토큰 발행량은 약 1100만 개로, 최대 공급량은 1890만 대시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4억 4000만 달러다. 지난 2017년 프라이빗 결제 영역이 주목받으며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까지 급등했지만, 정부 차원의 프라이빗 코인 제재가 이어지며 크게 하락했다.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란
자체 토큰을 출시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대부분 총 공급량을 공지한다. 총 공급량이 2100만개로 제한된 비트코인이 대표적이다.

대시2 트레이드 역시 발행량 제한 코인으로, D2T 토큰 공급을 총 10억개로 설정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비하면 크게 높은 수치지만, 일반적으로 유한 발행 암호화폐는 저공급 암호화폐로 분류된다. 프로젝트 토큰이 넘을 수 없는 분명한 허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암호화폐 생태계에는 자체적인 공급량 조절이 가능한 프로젝트도 있다. 도지코인이 대표적 사례다. 도지코인은 총 발행량이 제한되어 있지 않아 공급이 무한정으로 증가할 수 있다.

# 공급량이 적은 암호화폐는 더 나은 투자처인가
‘유한 공급’ 암호화폐는 발행 및 활용될 암호화폐 수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투자자들은 총 발행 계획을 기반으로 가치 산정 및 프로젝트 분석이 가능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법정 화폐 역시 사실상 무한 발행 화폐다. 중앙은행은 매년 경기 상황에 따라 발행 계획을 조정하며, 이는 자연스레 통화의 평가절하로 이어진다.

대시2트레이드와 IMPT 등 암호화폐는 총 발행량이 각각 10억 개와 30억 개로 제한돼 상대적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적다.

발행량 제한 암호화폐는 일반적으로 ‘디플레이션’ 구조를 가진다. 총 공급량이 제한되어 있고, 유통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두는 구조다. IMPT는 총 30억 개의 토큰이 공급되지만, 보유자들이 배출량 상쇄를 위해 IMPT 토큰을 사용하며 토큰 소각이 이어진다.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컨트랙트를 블록체인에 공개하면 이후 조작이 불가능한 생태계 구조를 가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초기 플랜 조작에 대해 상대적으로 적은 위험에 노출된다. 대시2 트레이드와 같은 암호화폐들은 투명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돼 토큰 평가절하의 가능성이 낮다.

# 대시2 트레이드, 저공급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방법은?

[대시 2 트레이드 사전 판매 이미지, DASH2 TRADE]

대시2 트레이드 사전 판매 참여를 위해서는 이더리움 호환 지갑이 필요하다. 이더리움 지갑으로는 메타마스크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iOS/Android 등 스마트폰 운영 체제는 물론, ‘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등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투자자는 구매를 원하는 토큰 수량에 맞춰 이더리움 또는 테더를 지갑에 전송해야 한다. 대시 2 트레이드는 플랫폼 내 직불 카드 이더리움 직접 구매도 지원한다. 암호화폐 보유 지갑을 사전 판매 페이지와 연동 후, 원하는 D2T 토큰과 교환하면 거래가 완료된다.

대시2 트레이드는 최근 주목받는 발행량 제한 암호화폐로, 현재 사전판매 3단계를 진행 중이다. 0.0533 USDT로 1 D2T 구매가 가능하다.
#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