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마마벤처스] 지난 한주간 비트코인 가격은 22K에서 19K으로 하락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소폭 상회하며 연준의 강한 금리 인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강해졌고, 비트코인 포함 대부분의 금융 자산이 급락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39.7%로 지난주와 유사한 수준이다. 주목할 부분으로는 최근 비트코인의 거래소 입금량 급증이 있다. 장기 보유자 입금량이 많아 매도 대기 물량이 늘어났다고 해석되며, 이후 매도 추세 주목이 필요하다.

지난 한주간 크립토 편드로는 총 700만달러가 유입됐다. 비트코인으로는 총 1700만달러가 유입되어 최근 5주 연속 9300만달러가 유출된 이후 유입 전환을 기록했다. 비트코인 숏 포지션에도 260만달러가 유입되며 전체 물량 1억 7900만달러에 육박했다. 이더리움은 머지 후 1500만달러가 유출됐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가상자산 시장 침체로 지난주 대비 9.6% 감소했다. 한편 아발란체 TVL은 하락장에서 비교적 선방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TVL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이는 아발란체 네트워크가 역대 최고 수준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등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 레이어1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NFT 시장 시가총액은 222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1.2% 감소했으며, 이는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 0.93조달러의 약 24% 수준이다.

NFT 거래량은 지난주 대비 11.7% 감소하며 부정적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 ENS가 NFT 거래량 17%를 차지하는 등 관심이 높아졌었으나, 머지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후 거래량이 급락(-73%)하며 관심이 식고 있다.

이번주는 총 23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되었으며, 섹터별로는 hnfa 7건, Web3 6건, NFT 5건, CeFi 3건, DeFi가 2건을 기록했다. 금주 투자건 중에는 Infra 섹터의 Portofino Technologies와 NFT 계열의 Doodles에 시장 관심이 주목됐다.

#목차
I. Summary
II. Weekly Update
– 가격 동향
–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 총 예치금(TVL) 동향
– 글로벌 NFT 동향
– 글로벌 VC 투자 동향
III. Charts

#리포트 원문 보러가기

#마마벤처스(MAMA VENTURES)
마마 벤처스는 엑설레레이팅 기반 크립토 벤처 캐피탈로, 국내외 40여개 프로젝트 마케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해왔다.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국 진출은 물론, 국내 프로젝트의 생태계활성화, 사업 구조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美연준, 오늘 FOMC서 3연속 자이언트스텝 유력” WSJ

비트코인 $20K 하회 배경에는 기관 관심 감소 … GBTC 대형 거래 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