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이 자산운용사의 가상자산 투자를 명문화한 ‘가상자산 거래 및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제정 법률안’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연계 발의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법안은 가상자산 및 가상자산거래업을 제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권 의원은 “가상자산의 주먹구구식 상장과 폐지의 피해가 고스란히 이용자들에게 전가되어 사회·경제적 파장이 커지고 있으나 정부는 관련 기준조차 정립하지 못했다”며 발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권 의원이 대표 발의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은 자산운용사의 가상자산 투자를 허용하도록 명문화했다.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는 금융회사의 가상자산 투자를 전면 금지했다. 권 의원은 “이러한 조치는 법률상 근거 없는 정책적 규제로, 현행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자산운용사의 가상자산 투자를 금지하는 명문상 규정은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상장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지 못해 우왕좌왕하는 사이 이용자들의 피해는 급증하고 있다”며 “이번 법 개정으로 인해 중앙정부의 규제 대신 시장 논리에 기반한 자율적 상장관리와 가상화폐에 대한 자정적 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가상자산을 자산운용사의 투자 대상 중 하나로 보고 펀드 등에 편입해 투자상품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민간의 가상자산의 객관적이고 선순환적인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기사

 

민형배 의원 “곧 디지털 자산 산업 육성 관련 법률 발의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