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인턴기자] 블록체인 스타트업 아바랩스(AVA Labs)가 올 상반기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터키 최초의 대학 블록체인센터 블록체인IST(BlockchainIST)와 협력 관계를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아바랩스는 세계적인 분산원장기술 전문가 코넬대 컴퓨터공학과 에민 군 시러(Emin GünSirer) 교수가 이끄는 기업이다. 이번 협력 체결 이후 양사는 아바 플랫폼 상에서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상품 등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에민 군 시러(Emin Gün Sirer) 아바랩스 대표는 “10년 내로 화폐를 비롯해 거의 모든 자산이 디지털화 될 것이며 이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터키는 최근 디지털 리라화 발행 발표 등 화폐의 디지털화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더욱 유용한 파트너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라 에다마르(Bora Erdamar) 블록체인IST 센터장은 “일상에서 실제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뛰어난 성능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필요했고, 수많은 플랫폼을 리서치 한 결과 아바랩스의 아바(AVA) 플랫폼이 이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아바랩스와의 협력 목적을 밝혔다.

아바랩스는 초당 거래량, 확장성 등 기존 블록체인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블록체인으로 평가받는 ‘아발란체(Avalanche)’를 기반으로 했다. 

한편 블록체인IST는 학위증 등의 공식 자격증 문서를 발행하고 검증하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서비스인 ‘서티파이IST(CertifyIS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에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