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된 부산에서라도 신고제를 통해 질서를 투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

30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KBW 2019의 메인 행사인 ‘D.FINE’에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신고제를 통해 거래소도 최소한의 법적 규율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는 시각을 전했다.

유 부시장은 국내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난립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며 “신고제를 통해 규제 내에서 신설 거래소를 만들고, 이들에게 법인계좌를 열어주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기존 주식시장과 비교하며 디지털 자산에 대해서도 예탁과 거래 시스템을 분리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주식시장에서는 실물 자산을 가지고 있고 ‘예탁’과 실질 거래가 체결되는 ‘거래소’가 분리돼 있다”며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도 예탁과 거래 체결 시스템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투기 리스크가 많은 거래 부분에서는 외국인이든 전문기관이든 전문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분리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ICO(암호화폐 공개)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그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데는 많은 방법이 있고, 코인을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ICO도 그 중 하나”라며 “훌륭한 블록체인 기업이 ICO를 통해 자금을 더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면 막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업계가 마주한 현실의 벽을 부산에서 하나하나 타파해나가겠다는 것이 부산 규제 특구의 계획이다. 거래소와 자금조달 부분뿐만 아니라 부산에서 블록체인 기업을 위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갈 것이라고 유 부시장은 설명했다.

그는 “블록체인 기업 전용 창업 펀드를 만들거나 창업 기업에 대한 엑셀러레이터와 같은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며 “투자 관련해서도 투명한 상장 시스템과 평가 기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