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ss Crypto Alert] 2019-09-20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2019년 들어 대부분의 기간 동안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을 주도해왔다. 그러나 이번 주 들어 대형 및 중형 알트코인들이 갑자기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급등하면서 비트코인은 사실상 존재감을 잃었다.

이러한 추세를 보다 잘 추적하기 위해, 우리는 암호화폐의 종류, 시가총액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업계를 분류하는 유일한 가격 척도인 Weiss Crypto Indexes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분석한 내용들은 이번 주 주요 알트코인들이 기록한 기대 이상의 성과에 관해 신뢰할 수 있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팩트 #1. 알트코인은 세배나 빠르게 상승했다. 비트코인과 49개의 암호화폐가 포함된 Weiss 50 Crypto Index (W50)는 7.65% 상승했다.

같은 기간, 비트코인을 제외한 Weiss 50 Crypto Ex-BTC (W50X)는 21.22%나 상승하며 거의 세 배 가까이 올랐다. 횡보를 계속하는 비트코인이 Weiss 50의 상승을 지체시킨 것이 분명하다.

 

팩트 #2. 비트코인의 횡보세에 따라 대형 코인들도 뒤쳐졌다. 시장 점유율 60%가 넘는 시가총액 1위 비트코인 등 시가총액 상위 암호화폐 10개가 포함된 Weiss Large-Cap Crypto Index (WLC)는 이번 주 상승폭이 6.61% 였다.

 

팩트 #3. 시가총액 중위권 암호화폐들은 알트코인 랠리의 상대적인 강도를 확인시켜주고 있다. Weiss Mid-Cap Crypto Index (WMC)의 20개 알트코인들은 19.29% 상승하며 Weiss 50 Ex BTC와 거의 비슷한 가격 움직임을 보였다.

 

팩트 #4. 그러나 73개 소형 알트코인들로 구성된 Weiss Small-Cap Crypto Index (WSC)는 이번 주 9.40% 상승에 그쳤다.

 

이러한 결과는 2019년 대부분 기간 동안 이어졌던 추세와는 뚜렷하게 달라진 것이다.

 

암호화폐 강세장의 첫 단계: 대형 프로젝트에 관심 집중

 

현재까지 Weiss Crypto Price Index의 지배적인 추세는 광범위한 업계 전반에 걸친 다지기 추세로서, 대형, 고품질 프로젝트들의 가격 움직임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Weiss Large-Cap Index가 올해 131.1% 상승했는데

– Weiss Mid-Cap Index는 11.6% 상승에 그쳤고,

– The Weiss Small-Cap Index는 실제로 30% 하락했다.

전반적으로, 지난 주와 올해 현재까지의 가격 추세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해주고 있다.

 

몇몇 주목할 만한 예외를 제외하면, 더 크고 양질의 프로젝트들에만 관심이 집중되는 반면 소형 프로젝트들은 계속 무시되고 있다. 이런 추세가 반전되지 않는 한 많은 프로젝트들은 시장에서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