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후안 발라베르데: Weiss Ratings]

대시(DASH)는 2014년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발생한 포크에 기원을 둔다.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비트코인과 동일한 기술이지만 몇 가지 중요한 매개변수(parameter)에서 차이가 난다. 세 가지 주된 사례를 제시한다.

첫째, 채굴 알고리즘이 다르다. 비트코인과 대시는 모두 작업증명(POW) 코인이다.

차이점이라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미국 NSA(국가안보국)가 2001년 개발한 ‘SHA-256’으로 불리는 해싱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에 비해 대시는 X11이라는 다른 해싱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X11은 더 새로운 프로그램이며 관련 계산방식도 다르다. 하지만 X11도 기본적으로 SHA-256 알고리즘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블록을 만드는 시간은 적게 소요되고 블록 사이즈는 더 커졌다.

대시는 단일 블록에 더 많은 트랜잭션을 채워 넣고 블록들도 더 빨리 추가되기 때문에 초당 약 50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의 초당 5개 트랜잭션과 비교되는 수치다.

셋째, 대시는 프로토콜에 거버넌스를 포함시킨 최초의 암호화폐 가운데 하나다.

거버넌스가 무엇이냐고 질문할 것이다. 거버넌스는 어떤 새로운 특성들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또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에 관한 메커니즘을 말한다. 여기에는 채굴자와 매스터노드(masternodes)라는 2개의 확인자 그룹이 관여한다.

*채굴자: 대시의 채굴자들은 다른 모든 POW 블록체인의 채굴자들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들은 암호화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경쟁한다. 승자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새로운 암호화폐를 발행할 권한을 부여 받는다. 채굴자는 서비스에 대한 보상으로 채굴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45%를 갖는다. 나머지 45%는 매스터노드들에 보상으로 주어진다.

*매스터노드: 자신의 지갑에 1000대시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일정한 다른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 그룹에 포함된다. 매스터노드들은 어떤 블록체인 매개변수들을 조정할 것인가, 그리고 어떤 새로운 특성들을 개발할 것인가 투표로 결정한다.

예를 들면 2016년 1월 매스터노드들은 대시 블록체인의 블록 사이즈를 두 배로 키우기로 투표로 결정했다. 이 결정은 24시간 이내 이뤄졌다. 이에 비해 비트코인은 그야 말로 동일한 이슈를 놓고 1년간 논쟁을 벌였다. (그 결과 네트워크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로 분리됐다.)

이는 좋은 거버넌스가 분산원장에 가져다 줄 수 있는 차이점을 보여준다.

*Treasury: 채굴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의 나머지 10%는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내는 개발자들에 보상을 제공하기 위한 특별 펀드(Treasury)에 배분된다. 새로운 기능과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위한 제안은 매스터노드들이 수집해 검토하고 표결한다. 매스터노드들이 제안을 승인하면 펀드는 프로젝트 시행을 위한 자금 배분을 요청 받게 된다.

이는 대시가 제3자 파이낸싱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개발과 홍보 활동 비용을 지불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때문에 대시는 어떤 특정한 이익과 타협하지 않고 독립적 상태를 유지하면서 비전을 펼치는 것이 가능하다.

■부문별 요약

▶기술: 대시는 혁신적 거버넌스와 트레저리(treasury) 메커니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그러나 EOS나 카르다노 같은 다른 3세대 분산원장만큼 진전된 것은 아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대시의 약점은POW블록체인의 단점으로 잘 알려져 있는 전반적으로 느린 처리 속도를 크게 개선하지 않은 상태에서POW에 의존한다는 사실이다.

▶수용: 몇 년 전 대시는 시가총액 기준 세계5위 암호화폐였다. 그러나 이후 선호도가 크게 줄었다. 그것은 대시의 핵심적인 기술 혁신이 경쟁 관계에 있는 다른 많은 암호화폐들에 의해 모방됨으로써 대시의 독특성이 과거에 비해 크게 줄었기 때문일 수 있다.

지금 대시의 네트워크 사용은 하루 약 1만 트랜잭션으로 정말 낮은 수준이다. 이는 장난 삼아 만들어진 도지코인(Dogecoin)의 1/3에 불과하다. 대시 주변에 강력한 커뮤니티가 없다는 점은 수용 측면에서 대시의 점수를 매우 심하게 압박한다.

▶투자 위험/보상: 크게 주목할 만한 것은 아니다. 대시의 가격은 2017년 12월 고점 대비 95% 떨어졌다. 하지만 이는 다른 대부분의 알트코인 가격 움직임과 아주 흡사하다.

■요약

대시는 기본적으로 1세대 POW 블록체인으로 거버넌스 레이어(governance layer)와 매스터노드 같은 비트코인이 갖고 있지 못한 여러 가지 중요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매스터노드들은 분산원장을 다스리고 새로운 특성들을 추가할 권한을 지닌 특별한 확인자들이다.

대시의 특성들은 처음 소개됐을 때 주목을 끈 혁신적 기술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특성은 이후 폭넓게 모방됐다. 이는 좋은 기술이라도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없음을 증명해주는 사례다. 경쟁이 매우 치열한 암호화폐 공간에서 주요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대규모 사용자와 폭넓은 수용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이것이 바로 대시가 부족한 점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

*이번 주 등급 조정이 이뤄진 암호화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