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월요일(16일) 뉴욕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연준 관계자 금리 발언
지난 금요일,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금리가 현재 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가 제한적으로 유지되는 한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며, 영향력이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발언은 지난 몇 주 동안 여러 연준 관계자들이 최근 급격한 국채 수익률 상승으로 인해 금융 여건이 더 어려워졌기 때문에 금리를 더 이상 올릴 필요가 없을 수 있다고 시사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번 주에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비롯한 연준 관계자들의 추가 발언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스라엘 전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올라프 슐츠 독일 총리가 이스라엘 방문을 검토하면서 중동 전쟁 확전을 막기 위한 외교적 노력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앤서니 블링컨 미 국무 장관은 아랍 지도자들을 만나 가자 지구 주민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위한 노력을 논의한 후 월요일에 돌아올 예정이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북쪽에서 남쪽으로 통하는 안전한 통로를 열어두고 있으며, 이미 60만 명 이상의 주민들이 가자지구 남쪽으로 대피했다. 이스라엘군은 레바논 국경 근의 이스라엘 북부에서 일부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대 중국 반도체 압박 강화
미국은 중국의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조치를 강화해 지정학적 라이벌이 군사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첨단 기술 확보 기회를 막는다는 계획이다.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에 따르면 최신 규정은 이전에 발표된 내용의 허점을 개선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은 또한 다른 국가를 통한 우회 수출 제한을 회피하려는 중국 기업에 대해 추가 검사를 실시하고 중국 반도체 설계 회사를 무역 제한 목록에 추가해 해외 제조업체가 해당 회사의 주문을 이행하려면 미국의 허가 취득을 요구하기로 했다.
국채 수익률 상승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50%, 나스닥 선물 0.21%, S&P500 선물 0.40%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6.43으로 0.21% 하락, 10년 만기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4.698%로 7.1bp 상승, WTI 선물은 배럴당 87.51달러로 0.21%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