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수많은 암호화폐가 출시된 암호화폐 시장에서 불과 몇개의 암호화폐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산업 분석 및 정보 제공 업체 디알(Dia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 출시된 전체 암호화폐 약 1600개 중 불과 5개의 암호화폐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보고서는 지난 18일 기준 코인마켓캡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리플(XRP),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 5개 코인 거래량이 전체 거래량의 절반 이상이었다.

 

이날 거래량 기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비트코인 33%, 이더리움 12%, 두 암호화폐가 시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 가운데, 비트코인캐시 3%, 리플과 라이트코인이 각각 2%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코인들은 사실상 유동성이 없으며, 대부분 알트코인들의 가격은 비트코인에 끌려다니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서 542개 암호화폐 중 3분의1은 일일 거래량(24시간 거래량)1000달러에도 못 미쳤으며, 거의 절반에 달하는 알트코인들의 일일 거래량은 1만달러 이하였다.

 

보고서는 또한 일일 거래량 100만달러 이상인 암호화폐는 전체 시장의 15.3%였고, 500만달러 이상은 6.3%에 불과하는 등 특정 코인에 대한 거래 편중 현상이 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