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인공지능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플랫폼인 코어텍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인공지능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플랫폼인 콜텍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8일 Block 72 밋업에서 강연 중인 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AI 이면에 거대한 회사나 중앙기관 등의 악의적인 행동 가능성 얼마든지 있어, 블록체인의 투명성을 통해 이를 방지할 것”

 

“콜텍스는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위에 인공지능 및 머싱러닝 모델링을 추가한 프로젝트, AI 기술을 통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나 의사결정 시스템에서 고객들이 어떻게 현명한 결정을 내릴지 도와주게 할 것”

 

Cortex(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콜텍스는 중국에 있는 인공지능 자율신경 블록체인 시스템이다.

 

스마트 컨트랙트 위에 인공지능 및 머싱러닝 모델링을 추가한 프로젝트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7일 진행한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코어텍스를 블록미디어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콜텍스란 인공지능 자율신경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드려고 하시는 이유가 따로 있으십니까?

 

네 물론입니다. AI는 비용을 낮추게 도와주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블록체인은 중간자 없이 신뢰를 통해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AI에는 Training(트레이닝)이 있고 Influence(인풀루엔스)가 있습니다.

 

Training AI (트레이닝 AI)는 데이터를 모으고 알고리즘을 운영해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런 과정을 모듈이라고 합니다.

 

모듈은 AI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모듈의 기능은 데이터 상의 알고리즘을 작동시키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듈은 마치 ‘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과도 같습니다.

 

저희 콜텍스는 트레이닝 AI를 하지 않고 Influence AI(인풀루엔스 AI)를 합니다.

 

인풀루엔스 AI는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나 의사결정 시스템에서 고객으로 하여금 어떻게 현명한 결정을 내릴지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은행에 가서 대출 등과 관련한 금융 상품을 사람들이 선택하고자 할 때 은행에 저장돼 있는 고객들의 AI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들의 선택을 도와주도록 하는 것이죠.

 

Q2. 코어텍스 소프트웨어에 대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A2. 어플리케이션을 깔기 전에 IOS를 구축하는 것과 같이 우리는 컴퓨팅(Computing)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저희 콜텍스가 AI 컴퓨팅 기기를 구축하는 일에 성공하게 된다면 다른 AI 기기들을 적용시키는 것은 쉽습니다.

 

우리회사는 올해 1월 베이징에 설립됐습니다.

 

메인넷은 내년 2분기 쯤에 런칭될 것입니다.

 

 

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인공지능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플랫폼인 코어텍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인공지능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플랫폼인 코어텍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8일 Block 72 밋업에서 강연 중인 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Q3. 메인넷을 런칭하려고 하는 이유가 따로 있나요?

 

메인넷을 런칭하려고 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최근 2년 동안 스마트폰으로 얼굴 인식등의 최신 기능이 등장하게 됐습니다.

 

5년 전에는 가능했던 일이 아닙니다.

 

왜 그랬을 까요? 왜냐하면 새 스마트폰 기기에 전에는 없던 새로운 인공지능 관련 하드웨어가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 CPU나 AI 알고리즘은 특별한 하드웨어인 GPU등을 배워야 합니다.

 

그 대신 우리는 Public 블록체인으로 하여금 각각의 알고리즘을 작동하게 해 컨센서스(합의)를 얻게 할 것입니다.

 

이로써 블록체인의 진정한 가치인 투명성(Transparency) 과, 지속성(unstoppable), 튜어링(Turing)을 구축하겠다는 것입니다.

 

Q4. 코어텍스의 구성원을 설명해주세요.

 

A4. 15명의 개발자들이 있고, 10명의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있습니다.

 

아직 한국 쪽에는 없습니다. 마케팅 1명, 기술자 1명을 채용하려고 하며 한국에 있는 대학 측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한국 쪽에 있는 거래소 상장을 위해 현재 거래소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후오비코리아에 상장돼 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인공지능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플랫폼인 코어텍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인공지능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플랫폼인 코어텍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왼쪽에서 3번째, 8일 Block 72 밋업에서 강연 중인 콜텍스 즈지 챈((Ziqi Chen) CEO

 

 

 

Q5. 콜텍스의 자체 가상머신이 따로 있나요? 

 

네 저희 만의 가상머신이 따로 있습니다. 저희 만의 가상머신은 CVM이라고 불립니다.

 

콜텍스에는 Cortex Virtual Machine (CVM)이라는 자체 가상 시스템이 있습니다. CVM 명령어 세트는 EVM과 완전히 호환되며 추론 명령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콜텍스는 사용자로 하여금 블록체인 상의 머신 러닝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끔 합니다.

 

콜텍스를 사용하면 사용자로 하여금 머신 러닝(기계학습)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끔 하고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존해 상호 작용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Q6. 한국 시장의 전망이나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6. AI 블록체인은 유망한 블록체인 분야 중 하나입니다.

 

한국 분들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2013년부터 5년간 암호화폐 영역에서 일했습니다.

 

3명의 코어텍스 공동창립자들이 비트코인 Miner(채굴자, 마이너)출신 이었습니다.

 

우리는 최고입니다. 블록체인은 우리 모두가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제 3자는 필요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