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정부가 암호화폐에 대한 전국적인 조사에 이어 암호화폐 거래자들에게 납세 고지서를 보냈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인도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자들에게 납세 고지서를 송부했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인도 국세청은 지난달 14일 뉴델리와 벵갈루루 등 전국 주요 9곳에 위치한 비트코인 거래소 사무실을 찾아 투자자와 거래자들의 개인정보와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인도 정부는 이렇게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국민들의 암호화폐 보유량과 이들 암호화폐가 예치되어있는 곳 등을 조사한 뒤 “수천 명의 국민들”에게 고지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국세청은 지난 2016년 11월 1000루피와 500루피 지폐의 사용을 금지하면서 이때 다량의 “검은 돈”이 비트코인으로 돈세탁이 된 것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7개월 간 인도 국민들의 암호화폐 거래량은 35억달러(한화 약 3조7397억원)가 넘는다.

 

인도 대법원은 지난해 11월 비트코인 규제에 대한 두 건의 청원서에 답변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하지만 인도 정부는 비트코인을 법적인 통화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만 전하고 규제에 대한 입장은 아직까지 내놓지 않고 있다.

 

B.R.발라크리슈난 국세청 관계자는 로이터에 “조세 당국이 정부의 공식적인 (규제) 발표를 언제까지나 기다릴 수는 없었다”며 “못 본 체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