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기자] 블록체인 분야에서 옵스(ORBS) 등 이스라엘에 대한 존재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ICQ, Wix 및 Waze 와 같이 성공적인 IT기업 등으로  “창업 국가”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다. 이스라엘의 인구는 860만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나스닥거래소에 상장된 이스라엘 기업은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보다 많다.

이런 분위기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블록체인 영역에서 기술혁신을 이끄는 프로젝트나 새로운 자금 조달 방법 ICO (Initial Coin Offering)이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지만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금액을 조달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이스라엘과 연관된 경우가 적지 않다.

 

2017 년 이후 자금 조달액 Top 10프로젝트(출처: 비즈니스 인사이더)를 보면   1 억 5,700 만 달러를 모아 블록체인 스마트 폰과 OS 개발을 추진 SIRIN LABS가 3 위를 차지했다. 또  분산 디지털화폐 거래플랫폼 Bancor나 KIN를 발행하는 Kik의 ICO도 이스라엘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스라엘이 블록체인 산업을 주도하는 이유 3가지

이처럼 자금 조달액, 그리고 아이디어나 컨셉의 신선함 측면에서 봐도 주목도가 높은 프로젝트의 다수가 이스라엘에서 나온 것이다. 그 이유는 크게 3 가지들 수있다.

  • 미래 지향적인 이스라엘
    자주 이스라엘 사람들은 10 ~ 20 년 후의 미래를 향한 로드맵을 만든다고 한다. 최근 대두되는 사이버 보안의경우, 업계 대형 기업인 Check Point Software Technologies는 1993 년 설립된 것이다. 또 자동 운전의 핵심 비전 시스템을 개발하여 2017 년에 Intel에 153 억 달러에 인수 된 Mobileye도 1999 년에 설립 된 것이다.일본과 이스라엘간 블록체인협력 프로젝트를 이어주는 Aniwo의 아니 테레다(Ani Tereda)대표는 다가오는 미래를 내다보고 연구 개발 및 사업을 전개하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기업가와 투자자가 블록 체인 영역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실제 이스라엘에서 가장 활성화된 벤처캐피탈 중 하나인 Singulariteam 는 2017 년부터 블록 체인 전문 펀드 Hub 컨설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Alignment Group 을 설립하고 경영 자원을 집중하고있다.

 

  • 혁신 기질의 두터운 엔지니어
    이스라엘에서 많은 기술 기반의 프로젝트가 태어난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것을 지탱하는 것은 다수의 엔지니어, 과학자에 의한 R & D (연구개발)활동이다. OECD 조사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인구 당 엔지니어 수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영역에서 특히 Java Script와 Python의 엔지니어가 많은데 이는 블록 체인 영역과 잘 맞아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 유대인의 글로벌 네트워크
    이스라엘의 인구는 약 868 만 명이지만 세계의 유대인 인구는 약 1,400 만 명을 넘어선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 많은 유대인들이 퍼져있는데 그들은 각국의 시작, 금융, 법률, 연구 등 영역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을 경우가 많다. 그 영역은 규제, 신기술 금융 등으로 직접 블록 체인 영역의 발전으로 이어질 때문에 유대인의 인맥이 주요 토양이 되는 것이다.블록 체인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좋은 토양을 가진 이스라엘, 하지만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에서는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프로젝트가 많다. 기술력을 인정받았지만 우리나라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주목해야할 이스라엘 블록체인 프로젝트 5개를 소개한다.

[주목해야할 이스라엘 블록 체인 프로젝트 5]

1.Orbs

Orbs 는 Kik이 ICO 할 때 토큰 이코노미 설계 시스템 개발 등에 도움을 줬으며 Bancor, 퓨마페이, Zinc 등 이스라엘의 성공한 ICO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올브스의 목표는 많은 유저를 보유한 플랫폼 기반 애플리케이션 혹은 비즈니스 사업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블록 체인 기술의 도입을 용이하게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블록체인 업계의 아마존(AWS)이 되는 것이다. 이미 퓨마페이나 아이온(Aion), KiK, Zinc 등이 올브스와 함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협업하고 있다.

2. PumaPay

PumaPay는 지난 5월 ICO를 통해 1 억 1,700 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EC(이커머스) 및 사업자의 결제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퓨마 페이는 기존의 암호화폐로 지불했을 때 블록 체인에서의 처리가 어려웠던 종량과금, 계좌이체, 더치 페이 같은 지불 방법을 허용한다. 또한 자신의 인센티브 프로그램 및 마켓 지갑에 구현하고 많은 암호화 화폐 유저를 유치하는 에코 시스템 구축을 실시하고 있는 게 이 회사의 특징이다.

3. SiRin Lab

SIRINLABS 는 세계 최초의 오픈 소스 블록 체인 스마트 폰을 개발한다. 이 회사가 개발 한 FINNEY 하드 지갑을 탑재하고있어 보유 비트 코인과 이시 리움, ERC20 기반 토큰의 안전한 보관이 가능하게된다. 또한 SIRIN LABS 토큰 SRN 이용해서, Dapp 스토어에서 앱 구매 및 결제, 사용자 간의 송수 금을 손쉽게 할 수있게 된다.

4. ZinC

Zinc 는 이스라엘 애드테크업계의 유니콘인 ironSource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블록 체인 기술을 이용한 광고 게재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Zinc 지갑 앱으로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토큰(혹은 보상)이 부여된 광고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5. Block TV

BlockTV 은 TV미디어가 블록 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분산화 함으로써, 신뢰도가 높고 의미있는 정보를 발신 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한다. PoW (Proof of Watch)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모델을 구축하고 시청자에 한해 토큰 BTV를 배포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18 년 8 월 텔 아비브에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2018 년 12 월부터 오픈 이후, 런던, 도쿄, 뉴욕에 스튜디오를 개설 할 예정이다.


이처럼 다수의 블록 체인 프로젝트가 탄생하고, 인프라와 사용자 기반이 갖추어 온 상황을 감안하면 2018 년 후반부터 2019 년에 걸쳐 이스라엘을 필두로 한 전세계 다양한 Dapps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한편, 이스라엘 블록체인 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ORBS’는 22일과 23일 2018 블록페스타에 참가한다. 유리엘 펠레드 올브스 대표는 이날 성공적인 ICO비결과 함께 올브스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비전을 공유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www.blockfesta.com)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