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7-15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페 기술 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

블록체인 분야 디지털 전공 학위는 공학의 미래

 

나는 똑똑하고 재능 있는 네 명의 아이들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왔다는 점에서 내 전처에게 고맙게 생각한다.

이중 세 아들은 모두 과학 분야인 컴퓨터와 생물학을 전공했으며, 나는 다른 부모들처럼 그들의 성공을 바란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폭넓은 과학적 배경을 갖추도록 블록체인 공부를 강하게 권해왔다.

전 세계적으로도 점점 더 많은 대학들이 블록체인(및 암호화폐)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실제로 세계 상위 50개 대학 중 42%가 현재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폐 관련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블록체인 학위도 제공하고 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UBC)는 곧 석사 및 박사과정의 학생들을 위한 블록체인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 대학의 블록체인 과정은 보건, 클린에너지, 기술 규제, 원주민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특히 UBC는 내 아이들이 살고 있는 몬태나에서 그리 멀지 않아, 가능하다면 아이들 중 몇 명이 그 곳에서 관련 공부를 하는 것도 고려해 보길 기대하고 있다.

블록체인 과정은 옥스포드대나 UC 버클리대 같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들도 제공하고 있다.

내 아들들 중 가장 모험적인 성격의 아이는 현재 분산원장기술 석사 과정을 운영 중인 아일랜드 더블린시립대에서 공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나는 이 과정의 모든 졸업생들이 10만달러 선의 초봉으로 여러 곳에서 취업 제의를 받으리라 생각한다.

 

CNBC에 따르면 블록체인 엔지니어의 평균 초봉은 15만에서 17만5000달러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평균 초봉 13만5000달러보다 높다.

내가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아들 자랑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주류화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 기술이 세계 상거래의 미래를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려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엄청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야심 있는 사람들이 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과 똑똑한 투자자들이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할 좋은 기회도 제공한다.

일부 대학들은 심지어 졸업장을 블록체인화 하고 있다.

최근에는 캐나다의 SAIT(Southern Alberta Institute of Technology)가 2년제 대학 최초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디지털 졸업장을 발행하기로 했다.

약 4800명의 SAIT 졸업생들은 올해 전통적인 종이 졸업장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증명서를 받게 될 것이다.

놀라운 것은 이것이 학생들의 아이디어라는 사실이다.

[xx link https://forkast.news/2019/06/17/students-create-canadas-first-blockchain-diplomas/ xx]

 

디지털 졸업장의 장점은 졸업장과 학력 증명서를 잠재적 고용주들과 직접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확인을 위한 조사의 필요성이 없어지고, 인사관리자들이 지원자들의 자격증을 신속하게 검증할 수 있게 되며,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나는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을 고용했는데, 자신의 학력을 노골적으로 속인 지원자를 적발한 사례들이 있었다. 블록체인 졸업장은 이러한 사기행위를 적발해, 채용 과정에서 신속히 이들을 제외시킬 수 있다.

더스틴 호프만 주연 영화 “졸업”의 한 대목을 인용하면…

맥과이어씨: 나는 너에게 꼭 한 마디 해주고 싶다.

벤자민: 네, 알겠습니다.

맥과이어씨: 듣고 있나?

벤자민: 예, 그렇습니다.

맥과이어씨: 플라스틱. 앞으로 대세는 플라스틱이다.

 

여기서 “플라스틱”을 “블록체인”으로 대체한다면 당신은 부자가 될 것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