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June-2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페이스북 리브라: 암호화폐 우월주의에서의 트로이 목마

 

글로벌 결제 시스템이 혁신에서의 전환적 충격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충격을 제공할 기업의 – 페이스북(FB) – 주가가 하늘로 치솟으려 한다.

지구상에는 70억 인구가 있으며 그 중 24억은 페이스북의 고객이다. 이는 전 세계 인구의 ¼을 넘는 숫자다. 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39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 같은 규모는 페이스북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가운데 하나로 만든다.

페이스북이 정말 원하는 것은 현재의 고객 기반이 자신들의 플랫폼과 더욱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이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그렇게 되기 위한 새로운 계획을 갖고 있다.

 

페이스북은 다음 단계로 암호화폐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플레이어의 하나가 되기 위해 자신들의 글로벌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페이스북에 대한 당신의 생각과 관계 없이 페이스북은 대형 기술업체들의 세계에서 부동의 세력이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포함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되는 앱들을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메신저 앱으로 이미 송금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메신저 앱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페이스북 멤버들과 연결된 데빗카드를 통해 수수료 없이 돈을 보낼 수 있게 한다.

내 생각으로 리브라는 비트코인 이후 디지털 화폐로의 단연 가장 야심적 진출이다. 리브라가 사용자 숫자라는 측면에서 미국 달러보다 더 인기를 끌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 비즈니스에 결제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은 상호 연결된 세계의 대부분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시스템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는 페이스북 멤버들이 손가락을 몇 차례 움직이고 두드림으로써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고 해외로 송금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4억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페이스북의 유료 교량

리브라와 다른 모든 디지털화폐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확장성이다. 리브라는 페이스북의 전세계 24억 사용자라는 커다란 이점을 갖고 있다. 소셜 미디어 계정과 인터넷 접근권을 확보했지만 은행 계좌를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이 사는 지역의 경우 특히 그렇다.

저커버그는 전세계적으로 은행 계좌는 없지만 모바일폰은 갖고 있는 사람들을 10억명으로 추산한다. 이는 엄청난 숫자며 그런 사람들은 잠재적으로 리브라의 아주 열렬한 관객들이다.

 

나는 리브라가 디지털 화폐 세계의 가장 중요한 발전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차세대 대박상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리브라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활동을 크게 늘리고 이미 강력한 손익실적에 수십억달러의 매출을 추가함으로써 광고 위주의 페이스북 매출을 확대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리브라 소유주인 페이스북의 수익은 크게 치솟을 가능성이 있다.

리브라가 없어도 페이스북은 머니 머신이다

페이스북은 20억 넘는 사용자들에게 디지털 지갑을 배포하고 대출 및 투자와 같은 부수적 금융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돈을 벌 것이다. 그러나 리브라의 2020년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많은 반발을 예상해야 한다.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는 이미 페이스북에 리브라 프로젝트를 더 연구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보류를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페이스북은 사실상 디지털이든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돈을 찍어낼 것이다.

지난 분기의 실적을 숫자로 살펴보자:

*매출 151억달러,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

*주당 수익 1.9달러로 예상치 27센트 상회

*이익 마진, 매출의 42%

페이스북의 성장 이유는 단순하다:페이스북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기 때문이다. 지난 분기 하루 실제 사용자는 15억 6000만명으로 8% 증가했다.

왓츠앱과 인스타그램을 포함한다면 하루 사용자는 27억명으로 늘어난다.

사실 전세계 인터넷 교통량의 20% 이상은 페이스북 사이트를 경유한다.

2021년까지 인터넷 광고는 TV 광고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인터넷 광고 지출의 30% 이상은 이동 전화, 페이스북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그 액수는 7240억달러에 달할 것이다.

독점 보다 좋은 유일한 것은 2개 업체에 의한 시장 분점

페이스북과 구글은 온라인 광고 비즈니스를 장악하면서 사실상 2개 업체에 의한 시장 분점을 이뤘다. 두 회사가 온라인 광고시장의 거의 60%를 통제한다.

아름다운 대차대조표

지난해 페이스북은 175억달러의 잉여 현금흐름을 창출했다. 450억달러의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대차대조표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대차대조표 가운데 하나다. 더 중요한 사실은 페이스북의 막대한 현금 군자금이 페이스북에 규모가 작은 경쟁자들을 집어 삼키고 연구/개발을 통한 혁신을 지속하기 위한 거의 무한대의 잠재력을 제공해준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주식이 수익의 불과 20배에 팔린다는 것을 알면 놀랄 수도 있다. 이 수치는 표면상 높게 들릴 수 있지만 페이스북 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치고는 매우 저렴하다. 그리고 만일 리브라가 내 예상대로 성과를 거둔다면 월가는 훗날 지금을 돌아보며 페이스북이 세상에서 가장 값싼 것 중 하나였다고 말하게 될 것이다.

지금 페이스북의 분할을 둘러싼 우려가 일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독립된 기업으로서 페이스북의 분할된 부분들을 모두 합치면 그 가치는 더 늘어나게 될 수도 있다. 만일 당신이 동의한다면 오늘 페이스북이라는 저렴한 주식을 사들이자. 이렇게 하면 된다: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사용해 페이스북(FB)을 시장에서 매입하라.

페이스북은 최근 주당 198.92달러에 거래됐다.

 

정리/번역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