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7-0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단기 경고: 비트코인은 포물선 형태의 급상승과 더 강한 조정 사이 경계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8일 전, 지난주 보고서를 마무리할 당시 비트코인(등급 A-)은 1만4000달러에서 1만400달러 선까지 큰 폭으로 후퇴하고 있었다. 그러나 장중 시점에서 그것을 우리가 예상하고 있던 강한 조정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빠른 상황이었다.

그리고 오늘도 여전히 그렇게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우리가 “약세 반전”이라고 부르는 바로 그 선에 놀랄 만큼 근접해 거래되고 있다. 그곳은 지속적인 포물선 형태의 급상승과 더 강한 조정 사이의 경계선이다.

만약 비트코인이 그 선 아래로 하락한다면, 더 강한 중간 수준의 하락, 즉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라는 신호가 될 것이다.

반대로 만약 그 선을 넘어 다시 상승한다면, 지속적인 포물선 형태 상승을 예고하는 것일 수 있다. 이는 물론 우리의 최근 수익에 보탬이 될 것이다.

그리고 어느 방향이 됐든, 우리가는 여기서 말하는 것은 단기 주기로서, 비트코인과 다른 최고 등급의 암호화폐들은 전반적인 강세장으로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다. 단기적인 타이밍을 제외하면 그 부분은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경고: 만약 여러분이 주식 투자자이면서 암호화폐 초보 투자자라면, 이처럼 “작고, 하찮은” 단기적인 조정에 놀라지 말아야 한다.

만약 비트코인이 약세 반전선 아래로 내려갈 경우 당신은 또 다른 하락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인데, 이 경우 약 7000달러 또는 그 이하까지 하락할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의 과거 최고치에서 약 50% 가량 후퇴한 것으로, 비트코인은 역사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반복해왔다.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이 불과 5일 만에 33%(이전 최고치 대비) 폭락했으며, 약세 반전선 아래로 내려가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만약 주가가 이렇게 폭락했다면 전 세계 언론들은 “증시 붕괴!”라는 헤드라인으로 채워질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암호화폐 시장이다. 이 정도는 정말 큰 문제가 안된다. 사실 이는 비트코인이 포물선형 상승을 위해 도움닫기를 하는 전형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더 중요한 문제는, 이후 어떠한 일이 벌어질 것인가다.

 

비트코인의 약세장 후 첫 랠리를 만든 강한 위력은 우리를 미지의 세계로 안내한다!

약세장 후 첫 80일 주기 랠리의 힘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이전 약세장의 역대 최저치(이 경우 약 3300달러)를 기준으로 가격이 25%, 30% 등 얼마나 상승하는지 측정하는 방법이다.

둘째, 이전 강세장의 역대 최고치(약 2만달러)를 기준으로 이전 손실분을 절반, 3분의1 등 얼마나 회수했는지 측정하는 방법이다.

 

측정 방법 #1. 비트코인은 첫 80일 주기에서 얼마나 상승했는가?

우리의 80일 주기는 정확히 80일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내가 그것을 80일 주기라고 하는 이유는 평균적인 지속 기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주기는 상당히 다를 수 있다. 또한 작은 수준의 80일 주기 조정과 주요 수준의 80일 주기 조정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강세장 랠리의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우리는 주요 수준의 조정만 감안할 수 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비트코인 역사상 가장 큰 약세장은 2011년, 2015년, 2018년이었다. 그렇다면 각 약세장 후 회복 과정을 살펴보겠다.

  • 2011년, 비트코인은 2011년 약세장에서 최저치로부터 262.8% 상승하면서 첫 주요 80일 주기를 마감했다.
  • 2015년, 비트코인은 2015년 약세장 최저치로부터 91.3% 상승하면서 첫 주요 80일 주기를 마감했다.
  • 2018-19년. 가장 최근인 2018년 12월15일에 기록했던 약세장 최저치 3300달러 수준에서 1만3800달러 선으로 341.6% 폭등하며 첫 주요 80일 주기를 마감했다.

 

또한 쉽게 알 수 있듯이, 비트코인의 최근 약세장 회복은 그 어느때보다 강력했다.

게다가 341.6%의 수치조차도 과소평가 된 것일 수 있다. 왜냐하면, 위의 비교에서, 비트코인의 약세장 후 첫 주요 80일 주기 최고치가 6월26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이는 비트코인이 앞서 언급했던 약세 반전선 아래로 상당히 근접할 때까지 확인이 어려울 것이다.

 

측정 방법 #2. 이전 약세장 손실분의 어느 정도를 회수했는가?

이번에는 두번째 측정 방법에 따라 세번의 약세장 회복 과정을 살펴보겠다.

  • 2011년, 2011년 최저치 이후 첫 주요 80일 주기 랠리에서 비트코인은 이전 약세장에서의 손실분 중 22.5%만 회수했다.
  • 2015년, 2015년 최저치 이후 첫 주요 80일 주기 랠리 역시 결과는 비슷했다. 비트코인은 이전 약세장에서의 손실분 중 26.9%만 회수했다.
  • 2018-19년. 이번에는 달랐다. 비트코인은 2018년 12월 최저치 이후 첫 주요 80일 주기 랠리 동안 이전 약세장에서의 손실분 중 69.7%를 회수했다.

 

그렇다. 첫 회복 단계에서 손실분의 3분의2를 넘게 회복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비트코인의 회복세가 사상 최강 수준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이렇게 측정한 결과, 비트코인은 2015년 대비 2.5배 이상의 회복세를 보였으며, 비트코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약세장 후 회복세를 나타냈다.
올해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우리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강세장의 모습이다.

어떤 사람들은 무조건 강세장의 나머지 부분 역시 이처럼 강력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불행히도 꼭 그렇지는 않다. 미래는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으며, 반드시 이전 역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확실히 알 수 있는 두 가지 사항

1]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은 강세장이 분명하다. 이는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이 2017년 12월에 기록했던 최고치 1만9535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반등에서 나타난 놀라운 힘을 감안할 때, 연말 전에 그것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 비트코인은 일직선으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모델은 만약 이미 조정을 거치는 중이 아니라면 80일 주기 조정이 바로 눈앞에 있다고 경고한다.

 

약세 반전선 위 아슬아슬한 곳에 있는 비트코인

 

금주의 주요 사항

1) 상승과 후퇴의 폭이 더욱 커지고 있다. 3월 이후 비트코인의 랠리와 후퇴 상황을 관찰하면, 상승 움직임은 더욱 날카로워졌고 이어지는 조정 역시 더욱 강해졌다.

이러한 논리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최근지 33% 후퇴는 더 강한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 모델은 비트코인이 7000달러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2) 현재의 랠리는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여전히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1. a) 빨간색 이동평균선은 비트코인의 단기 반전선이다. 그 아래로 근접하면 더 강한 조정이 시작됐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선 주변에 머물다가 튀어나가면서 아직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런 상황이라면 비트코인이 새로운 주기 최고치까지 치솟을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2. b) 이 시나리오와 관련된 두 번째 사실은 주요 최고치가 때로는 쌍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우리는 2017년 12월, 그리고 올해 5월 두번의 최고치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만약 이 패턴이 지속된다면, 우리는 1만4,000달러 수준을 재시험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이번 주기의 실제 최고치 기록 전 그 위까지 잠깐 치고 올라가는 상황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3) 비트코인은 이번 강세장을 치명적으로 망치지 않는 선에서 어디까지 하락 가능할 것인가? 현재 4000달러 정도인 노란색 상승 추세선 위에서 비트코인이 거래되는 한 우리의 모델은 강세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시장이 얼마나 강하고 탄력적인지만을 보여준다는 것을 나도 알고 있지만, 어쨌든 사람들이 말하는 “재앙” 시나리오에서도 강세장은 온전하게 버티고 있을 것이다.

 

금주의 회전 포트폴리오 전략

비트코인은 알 수 없는 상황일 수 있지만, 알트코인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강세장 초기의 기대와 비교적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라이트코인, 바이낸스코인, 이더리움 등 일부 종목들은 강세를 보인 반면, 스텔라와 XRP 등 다른 종목들은 거의 움직임이 없었다. 비트코인처럼 포물선 형태로 움직이는 종목도 없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비트코인이 당초 예상했던 조정에 마침내 도달했음을 확인하더라도 우리는 현재 회전 포트폴리오와 같은 비율로 투자를 계속할 것이다. 그렇지만 당신의 네가지 알트코인 중 하나를 바꿀 것을 추천한다.

XRP는 최근 펀더멘털적인 면이나 가격-모멘텀 면에서도 뒤쳐지고 있다는 점에서 XRP의 정리를 바라고 있다.

반면 카르다노는 270%의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현 시점에서 카르다노는 좋은 방향의 모멘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또한 중요한 것은, 다른 알트코인들처럼 과매수 상태가 아니라는 점이다.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우리는 여전히 강한 조정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기존 보유분 외에 추가적인 암호화폐 장기투자에 나설 때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다릴 것이다.

기존 포지션을 유지한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기다리던 하락세가 오면 입장이 바뀔 것이다. 비트코인이 7000달러 또는 그 이하까지 내려간다면 적극적으로 노려볼 만하다. 따라서 우리가 제공하는 시나리오를 통한 기회를 잡을 준비를 하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