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이더리움을 통한 자금세탁 규모가 약 20조원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블록체인 보안기업 수호(SOOHO)는 27일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을 통해 자금흐름 추적을 어렵게 하는 거래규모만 31조원이며 그 중 범죄자금 세탁에 연루된 규모가 20조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자금세탁 규모는 비트코인과 대시, 모네로 등 익명성 코인을 모두 합치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호는 자금세탁에 악용되는 믹싱(여러 계정의 암호화폐를 섞거나 다량의 중개 트랜잭션을 거친 뒤 출금 주소에 보내는 활동)을 중심으로 자금세탁 규모를 측정했다. 이더스캔을 이용해 믹싱 계정을 추적하고 자금세탁 목적지에 도달한 총 금액을 측정해 자금세탁 규모를 산출해내는 방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믹싱에 이용된 전체 계정 수는 1700만개에 달하고 이더로는 약 2억 이더에 달했다. 이중 590만개의 계정이 자금세탁에 활용됐으며 자금세탁 규모는 1억 이더였다.

수호가 발표한 거래소 별 세탁 자금 유입 비율/사진=보고서 캡처

이렇게 세탁된 자금은 국내외 거래소로도 흘러들어가 현금이나 타 암호화폐로 교환됐을 가능성이 크다. 수호는 “B모 거래소에 유입되는 양이 전체의 44%를 차지하지만 거래당 평균 금액은 0.89이더 수준”이라면서 “G모 거래소의 경우 전체 유입 규모는 13%로 3위지만 거래당 평균 금액은 32이더로 가장 높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FATF(국제 자금세탁 방지기구)는 암호화폐 거래 관련 규제 권고안을 발표했다. FATF의 권고안은 거래소에 은행 수준의 자금세탁 방지를 요구해 송금을 위해서는 송금인은 물론 수취인의 정보까지 밝혀야 한다. 이에 따라 상당수의 익명 암호화페와 실명확인 가상계좌가 없거나 KYC가 불명확한 거래소들은 존폐의 위기에 놓이게 됐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