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기자] 23억 사용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기업 페이스북이 리브라 코인에 대한 백서를 18일 발표했다. 리브라 백서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공개되고 있는데 이 중 중요한 포인트 10가지를 정리한다.

1. 리브라는 변동성 낮은 스테이블 코인

페이스북이 발표한 리브라 백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리브라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통화로 리브라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협회의 스마트 컨트렉트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에 의해 발행된다. 리브라 협회(재단)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다. 국경없이 사용 가능하며, 거래 시 비용도 들지 않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통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리브라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달러, 마르크, 유로, 엔화 및 안정적인 통화를 묶은 바스켓 형식으로 구성해 연동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운영된다.

2. 페이스북은 광고사업 강화에 리브라를 사용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은 광고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리브라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리브라 트랜잭션 거래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소비자 광고를 타깃으로 사용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수집 한 정보도 활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스위스에 리브라 협회를 등록하고 독립기구로 운영한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3. 리브라 재단은 비영리 단체이며 각 노드의 통제권은 1%를 넘지 않는다.

리브라 재단으로 불리는 리브라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비영리 단체다. 현재 창립 멤버로는 우버와 페이팔, 비자, 안드레센 호로위츠 등이 있다. 페이스북을 포함해 어떤 파트너도 네트워크의 1% 이상을 통제할 수 없다고 백서에서 밝히고 있다.

4. 리브라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노드는 100개

앞서 언급했지만 리브라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기존 블록체인과 다른 점은 100여개의 노드로부터 네트워크 운영과 관리가 허가된다는 것이다. 리브라 네트워크에 노드로 참여하려면 처음에는 1000만 달러의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현재 리브라 네트워크 파트너로는 페이팔과 우버,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등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리브라 토큰과 관련된 거래를 처리하고 운영하는 권한을 갖는다.

5. 노드 파트너로 참여하려면

노드 파트너로 참여하려면 앞서 언급한 1000만달러의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다국적으로 연간 2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한 플랫폼이어야 하며, 제 3자 협회가 선정한 상위 100대 산업 리더로 인정받아야 한다. 자선단체도 참여할 수 있다. 단, 자선단체의 경우 5000만 달러 이상의 연간 운영예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글로벌하게 인정받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영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6. 노드 운영 유지 비용

협회에서 메인넷 출시 이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노드를 실행하면 약 28만달러의 연간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더 블록은 분석했다. NGO, 다자기구, 사회 영향 파트너(SIP) 및 대학도 협회에 가입할 수 있으며 투자할 필요는 없지만, 노드 운영 비용은 지원해야 한다.

7. 파트너 이니셔티브는?

리브라 협회 파트너로 참여하면 거래 수수료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금융기관이자 리브라 협회 회원인 앵커리지의 설립자 겸 사장인 디오고 모니카 (Diogo Mónica)에 따르면 네트워크상의 거래를 검증하는 대가로 회원은 토큰 형태로 수익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리브라 네트워크 협회 회원은 사용자에게 할인 및 가입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그들의 자체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디 인포메이션은 설명했다.

8. 투자자를 위한 STO 토큰 발행 가능성

리브라 블록체인은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운영비용을 충당하는 방법으로 리브라 인베스트먼트 토큰이라는 보안 토큰을 발행한다. 이들은 공인 투자자에게만 증권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보유한 기관들은 준비금에 대한 이자로 잠재적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한 노드에게 주는 인센티브와는 별개의 성격을 갖는다.

9. 국가별 규제이슈..KYC 준수할 것

제 3자를 통해 디지털 토큰을 발행하면 규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리브라 토큰을 저장하는 페이스북 디지털 지갑 사용자는 리브라 토큰을 구매하기 위해 신분증을 제출해야 한다. 이와 관련 케빈 웨일 페이스북 칼리브라 제품 담당 부사장은 “신분증이 없는 사람들은 제3의 파트너사를 통해 리브라 토큰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과 같은 불법 활동이 발생할 경우, 페이스북과 리브라 네트워크 파트너가 갖는 책임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구체화한 것이 없다는 것이 시장의 우려다.

10. 2020년 발행

리브라 암호화폐는 내년에 발행될 예정이다. 테스트 넷은 앞으로 몇 주 안에 발표될 예정이며. 개발자는 버그 현상금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읽고, 구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참여할 수 있다. 페이스 북이 원하는 것은 23억 유저가 자사 앱에 머물면서 자산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백서 도입부에 ‘Internet of Money’를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구체적으로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앱을 통해 자산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을 리브라 토큰 형태로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페이스북의 이러한 서비스가 실현된다면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 권한이 적은 개발 도상국에 큰 기회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