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6-13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비트코인, 조정으로 7500달러 선 하락 후 반등…그 다음은?

질리카(Zilliqa: ZIL)를 매도하고 비트코인으로 이동하라

 

오래 전부터 예상했던 비트코인의 조정은 지난 주 화요일 7500달러 선에 근접한 후 멈춘 것처럼 보인다. 그 후 가격은 8000 선을 회복했는데, 지금까지 이러한 움직임은 처음이 아니다.

이는 현재 9000달러까지 잠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추가적인 단기 랠리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모든 신호는 아직 조정이 끝나지 않았음을 말해준다.

부분적인 지침으로서, 시장이 2017년 말에 어떤 성과를 냈는지 고려하라.

  • 그 당시처럼 비트코인은 포물선 형태로 급등했다. 2017년 12월 비트코인의 급등은 2만 달러를 밑도는 수준에 그쳤다. 그리고 올해에도 비트코인은 5월 초부터 포물선을 그리고 있다.
  • 그때와 마찬가지로 20% 이상의 조정으로 급등이 일시 중단됐다. 2017년 말 비트코인은 조정을 거치며 약 1만7200달러에서 1만3200달러로 23% 하락했다. 지난 달에도 거의 같은 일이 일어났는데, 그때도 21% 하락해 약 8400달러에서 6600달러가 됐다.

 

비트코인 2017~2018년 시장 최고치 돌파

나는 더 강한 조정을 언급했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이번 조정을 통해 단21% 하락한 후 그것이 이미 지나간 것이 아닌지 궁금해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우리는 아직 별로 부정적인 모멘텀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조정이 끝난 것은 아니다. 사실 조정은 이미 지난 것 같은 첫 번째 부분, 앞으로 다가올 부분 등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일어나는 일이 매우 흔하다.

다시 2018년으로 돌아가서, 2만달러 가까운 최고치를 기록했던 비트코인은 약세 반전으로 하락했다가 1만2000 선에서 지지를 받은 뒤 1만7000 선까지 재반등 했다. 비트코인은 이 2차 고점까지 지난 후 더욱 심한 조정에 들어갔다.

어찌됐든, 내 권고를 잘 따랐다면, 잘 대비하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가능한 단기 랠리를 위해 다양한 최고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은 또한 내가 기대한 대로 조정이 심해질 경우 싼값에 매수할 수 있는 매우 확실한 현금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현재까지 비트코인의 조정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의 현재 조정은 2018년 초 약세 반전 아래로 내려간 후 50% 하락한 것보다 덜 심할 것이다. 당시 비트코인은 엄청난 강세장의 최고치를 완성하고 있었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매우 다르다. 즉, 새로운 강세장 초반의 후퇴다. 이번에는 비트코인이 5000 달러와 6500 달러 사이에서 바닥을 드러냄에 따라, 그 폭이 30%에서 45% 사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2. 비트코인의 80일 주기는 여전히 하락하고 있지만, 20일 주기는 상승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적색 이동평균선(위) 아래로 지나갔기 때문에, (a) 80일 주기 상단은 현재 지나갔으며, (b) 현재의 추세는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80일 주기 내에 일반적으로 20일 주기가 네 번 있는데, 이 주기는 반대로 갈 수 있다. 그리고 지금은 20일 주기가 상승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주기들 사이 일시적인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는? 우리가 오늘 보고 있는 것과 같은 종류의 가격 움직임에 주목하도록 한다.

  1. 비트코인이 하루 종가 기준으로 9,000달러 이하로 유지되는 한, 여전히 조정 모드에 있는 것이다. 9000달러는 6월 2일에 만들어진 비트코인 최고치였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80일 주기 최고치였다. 그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는 한 비트코인은 아직 조정 상태라고 가정해야 하며, 현재 암호화폐 포지션을 추가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
  2. 새로운 강세장을 위태롭게 하지 않고 비트코인이 어디까지 하락할 수 있을까? 그것을 위해, 우리는 노란색 실선의 상승 추세선을 참조한다. 그것은 비트코인의 80일 주기 반전선이다. 그것은 현재 4000달러 수준에 근접해 있으며, 매일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이 그 노란선 위에 머물러 있는 한 강세장은 확고하게 유지된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비트코인 조정이 지연되고 있는 것 같지만 그렇다고 해서 끝난 것은 아니다. 아마 일시적으로 중단된 것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이와 같은 상황은 단기 랠리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고, 그 뒤에 급격한 하락이 뒤따른다. 결론: 조정은 계속된다.

이런 경우라면, 계속 차분하게 기다리자. 나는 몇몇 투자자들이 더 많은 움직임을 원한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런 식의 거래는 장기적으로 부를 쌓는 길이 아니다.

우리의 회전 포트폴리오를 위해, 시장은 아직 이것을 매력적인 단기 구매 기회로 만들 만큼 충분히 하락하지 않았다.

한편, 장기 포트폴리오를 통해 이 시장에 대한 충분한 노출이 가능한 만큼, 조정의 수준에 관계없이 장기적 강세장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다음과 같이 약간의 재조정을 하기에 좋은 시점이다.

1단계. 포트폴리오의 1%를 차지하는 ZIL 포지션 전체를 매도한다.

2단계. 그 금액 만큼의 비트코인을 매수한다.

3단계. 만약 ZIL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의 장기 성장 포트폴리오의 1%를 사용해 비트코인을 매수한다.

엄밀히 말하면 ZIL은 건전한 프로젝트다. 그러나 가격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완전히 실망스럽다. 사실 약세장이 끝난 뒤부터 제자리였다. 그래서 지금 그 자금을 뽑아서 비트코인으로 돈을 옮겨라. 그것을 통해 새로운 강세장에 맞는 수익을 낼 수 있다.

 

우리의 포트폴리오 요약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