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Issue #10-3]블록체인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1. HIVE  Blockchain Technologies (HVBTF)

글 By Tony Sagami

[WCI: Issue #10 -1] 지금, 비트코인에게 최고시장인 이유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94221](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94221)
[WCI: Issue #10 -2] 모기지 악몽으로 변해버린 아메리칸 드림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94235](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94235)

하이브 블록체인 테크놀로지 (이하 HIVE)는 마이닝 서비스 제공업체다. 하이브는 지난 1분기 전기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지난 4월 갑자기 급락했다.

하이브의 주요 주주 제네시스 블록과의 분쟁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스웨덴과 아이슬란드에 속한 제네시스 블록은 1979년 4월 19일에 설립됐으며 하이브의 발행주식 26%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5월 11일 제네시스 블록은 하이브의 이사를 교체할 목적으로 주주총회를 소집했으나 하이브는 거부했다. 당시 이사회는 하이브 임직원이 불참한 가운데 제네시스 블록이 이사회 멤버를 자사 임원으로 교체했고 시장은 이를 회사 내부 분쟁으로 해석했다.

이 같은 분쟁 배경에는 제네시스 블록의 계약 위반이 자리잡고 있다고 하이브 측은 주장하고 있다. 당초 하이브는 제네시스블록으로부터 낮은 가격으로 전기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었는데 갑자기 일방적으로 가격을 인상했다는 것이다.  하이브 측은 제네시스가 계약상 의무에 따라 해당 가격에 하이브에 전기를 공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제네시스는 전기 비용을 인상했고 이후 하이브는 문을 닫겠다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오게 된 연유에 대해 나는(토니 사가미) 하이브 경영진과 이야기 하고 싶었고, 나는 만남을 가졌다.

우리는 여러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눴고, 이에 대한 기록을 보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https://vimeo.com/336207960

그리고 하이브 주가 급락에 걱정하고 있을 당신에게 내가 하이브 대표와 대화를 나누면서 얻게 된 사실 두 가지를 말해두고 싶다.

  • 제네시스 블록과 하이브의 분리 가능성

하이브는 새로운 전기 공급 파트너를 찾아야 할 것이다. 나의 예상은 하이브가 아이슬렌드와 스웨덴에서 비슷한 협상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한다. 물론 협상 가격은 이전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렵다.

  • 제니세스 블록과 하이브 갈등의 봉합

제네시스는 하이브 주식의 26%를 소유한 대주주다. 그래서 그들은 하이브의 투자를 아예 철회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그래서 어쩌면 둘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두면서 지켜보는 것이 합리적인 대안일 수 있다.

어느 쪽이든 현재 암호화폐 채굴 비즈니스를 둘러싼 환경은 크게 달라지진 않았고 투자자의 태도 역시 변함이 없다. 따라서 암호화폐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고 여전히 하이브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지 않았다면 매수를 계속 유지하라.

실제 나는 지난달 당신이 주식을 소유하지 않았다면 와이스레이팅스인베스터와 함께 시작하는 첫번째 주식이 HVBTF 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 생각은 지금도 마찬가지다.신규 가입자. 투자자라면 보유한 자산의 5% 정도를 기업에 투자하라. 하이브 블록체인의 심볼 HVBTF를 기억하라.

그리고 여유가 있다면 나머지 8%는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ETF (BLOK):에 투자하라.

블록체인 기술에 특화해 투자 운용하고 있는 ETF(상장지수펀드)로 퀄리티가 좋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거의 모두 노출되어 있다.  이 ETF는 다른 인덱스 펀드인ETF나 지수들이 추종할 정도로 잘 관리되고 있다.

신규 투자의 경우 포트폴리오의 8%를 바구니에 담아두길 권한다.


DocuSign Inc. (DOCU): 모든 비즈니스 거래는 계약과 관련이 있다.

최소한 두 개의 서명이 있어야 한다. 다큐 사인 2019년 5월 6일 비즈니스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다큐사인은 2019년 전체를 흔들고 있다.

매출액은 9억 1000만달러에서 9억 1500만달러로 전년대비 30% 성장했다. 엄청난 외형 성장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더 놀랍다.

비 일반 회계 기준으로 매출 총이익은 75-80%

비일반회계기준으로 일반 및 관리 이익은 10%-12% 증가했다.

잘 관리되는 핵심 특성 중 하나는 비용으로 꼽히는 이유다. 회사는 비용을 적절한 속도로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토니 사가미는 “다큐사인의 경우 간접비용은 30~31%로 늘고는 있지만 그 속도는 10%-12%로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마진은 80%로 지출과 수익을 고려하면 다큐사인은 달을 향해 가고 있는 주식이나 마찬가지다.

신규 투자자 : 포트폴리오의 5%를 투자하자. 그리고 계속 보유하는 전략을 추천한다.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

  • IBM 은 지난 분기 주당 2.25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예상보다 1센트 좋은 수준이다. 그러나 매출은 182억달러로 185억달러 기대했던 시장 예상을 밑돌았다. 실적 부진은 매출 감소와 환율 변동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여기에 IBM은 340억달러에 달하는 레드핫 (Red Hat)인수에 따른 부담을 갖고 있다. 나는 IBM이 올해 연말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다고 예상한다

IBM은 5월 9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지난 분기 배당금을 5센트 오른 1.62달러를 지급할 예정이다.
신규 구독자에게:  포트폴리오의 5% 를 IBM주식을 담기를 권한다.

JP 모건과 마스터카드

JPMorgan Chase (JPM)

세계 최대 75개 은행이 인터넷뱅크에 합류했다. 정보 네트워크 또는 IIN 최소화와 국제 지불 비용 감소를 위해 220개 은행이 네트워크에 합류했다.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각 은행이 데이터 공유 및 지불 기록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그리고 이 네트워크 뒤에는 누가 있을까. JP모건이다.성공하면 JP모건은 매일 수 십 억 달러의 국제 송금을 관리하게 되는 셈이다. 투자하지않을 이유가 있을까.

신규 구독자에게: 펀드 포트폴리오에서 5% 새로 담자. 기존 투자자들은 그대로 유지한다.


마스터카드(Master Card:MA)
마스터카드는 지난 분기 주당 1.78달러의 순이익을 냈다. 작년의 1.66달러보다 18.7% 상승한 수준이다. 매출액은 38억 6000만달러였다.성장 비결은 간단하다.

소비자는 점점 더 신용으로 거래하려고 한다. 즉, 마스터카드로 지불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1.5조달러의 거래가 마스터카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수치는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마스터카드에는 이 밖에도 좋은 뉴스가 많다.

  • 현재 25억개의 신용카드가 있다.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2% 운영 비용이 유지된다.
  • 마스터카드는 58억6000만달러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 18억 달러 자사주를 지난분기에 매입했다.
  • 배당금으로 3억 4000만달러를 썼다.
신규 구독자에게: 펀드 포트폴리오에서 5% 새로 담자. 기존 투자자들은 그대로 유지한다.

나스닥 Nasdaq Inc. (NDAQ)
헷갈리지 말자. 나스닥은 거래를 교환하는 플랫폼이다.  올 1분기 나스닥의 수익은 4억 3100만달러다. 이 중 거래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이익은 2억 3300만달러며 비거래 부문은 2억3000만 달러다.  비 거래 부문은 월가의 예상치인 주당 1.17달러보다 훨씬 높은 1.22달러다.
다만, 최근 은행 부채와 배당금에 대한 부담이 나스닥의 주가에 부담을 줬지만 여전히 전망은 긍정적이다.
지난 분기 나스닥은 은행이 5억 3800만달러의 부채를 갚았고 배당금은 7% 오른 0.47달러를 기록했다.
신규 구독자에게:  포트폴리오내 5% 를 나스닥 주식으로  채우길  권한다.

엔비디아(NVDA):
두 번째로 큰 세계의 자동차 제조회사 도요타와 협력해  자율운전주행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도요타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 다양한 차량 모델과 유형에 맞게 크기 조정 가능한 아키텍쳐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수십억 마일에 해당하는 시뮬레이션과 도전적인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는 엔비디아다.
이번 협력이 엔비디아에게 어떤 기회를 가져오게 될까. 엔비디아는  도요타 매출의 6%만 쉐어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나 도요타는 글로벌 1위 자동차 회사다.  이 비즈니스의 한 부분을 공유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물론 현재 기준으로 엔비디아의 변동성은 매우 크다.
하지만 그 방향은 상방일 가능성이 크다.
신규 구독자에게: 포트폴리오 내 5%를 담는 것부터 시작하자.

Overstock (OSTK): 오버스탁은 마치 물 아래 잠깐 잠겨 있는 비치볼을 보는 것과 같다. 다시 말해 오버스탁 주가가 솟아오르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얘기다.

자산 가치를 고려하면 오버스탁의 가치는 절반 이하로 저평가 되어 있다. 지난해 소매 영업 부문 이익 18억달러를 고려하면 4배 이상 저평가 되어 있다. 그러나 이는 매우 보수적인 관점에서 이야기 한 것이다.  블록체인 분야 20개 분야에 투자하고 있으며 그 가치는 3억달러에 달한다. 게다가 이들 본사는 1억에서 1.4억 딜러를 보유하고 있다.  총 9.9억달러의 가치가 분열돼 현재 3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는 얘기다.

오버스탁의 주가가 곧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다. 다만, 패트릭 번은 3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Square Inc. (SQ): 스퀘어가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강하게 반등했다.  물론, 스타트업 특성상 매출의 변동성은 불가피했다.

  • 매출액은 9억 9536만달러로 약 2% 예상보다 높았고, 같은 기간 6억 660만달러로 전년대비 43% 증가했다.
  • 주당 순이익도11센트로 8센트를 예상했던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특히, 긍정적인 점은 전체 매출이 2억 1900만달러로 전년대비 126% 증가했다는 것이다. 누가 스퀘어를 좋아하지 않겠는가.

스퀘어는 2019년 주당 순이익을 5센트에서 9센트로 급증했는데 이 역시 1센트에서 5센트를 예상한 시장 예상을 뛰어넘은 것이다.

월가는 스퀘어의 실적을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다.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커져도  스퀘어를 놓치는 실수는 하지 않길 바란다.

신규 구독자에게: 포트폴리오내 5% 비중을 스퀘어에 투자하길 권한다.


편집자 주: 지난달 주식시장과 암호호폐 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커서 이제 5월호를 보내드립니다. 지연된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당신은 6월 호부터 안정적으로 정기간행물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 후안과 토니로부터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 와이스크립토닷컴 웹 사이트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모든 종목과 암호호폐 목록을 등록하고 언제든 가격 알림과 정보 서비스를 받아보십시오. 월간 와이스크립토인베스터는 당신이 원하는 때 언제든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번역. 글. 정리 : 명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