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정선의 블록팁스]#1.암호화폐 트레이더가 참고하는 사이트 Top11
암호화폐 투자에서 수익을 내겠다는 마음이라면 최소한의 기초 상식과 기술적인 지식은 필수입니다.단지’◯◯ 코인이 오를 것 같다 “라고하는 정보에 의지하는 초보자를 벗어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루 몇 십배의 이익을 봤다는 영웅담이나 90%하락을 평범하게 생각하는 이 시장에서 평정심을 유지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이에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북마크 해 두면 좋은 사이트와 앱을 정리해봤습니다.
암호화폐 종합 통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은 시가총액에서 암호화폐 전체 거래량을 비롯해 매매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인마켓캡의 차트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시장점유율을 비교할 때 활용됩니다. 전체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 시가총액 비중이 늘기 시작하면 알트코인을 중심으로 하는 강세장이 예상됩니다.
CoinCodex는 코인마켓캡과 비슷하지만 뉴스와 ICO 캘린더와 같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 관심이 많은 거래소별 IEO리스트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3.코인 등급과 섹터별 인덱스지수 확인 : WeissCryptoRatins.com 
암호화폐 시가총액 유형별로 트렌드를 확인하려면 와이스크립토닷컴을 확인하면 됩니다. 라지, 미들, 스몰캡별로 인덱스 지수로 변환해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금융시장 투자자에게 익숙한 용어가 많아 접근하기 쉬울 것입니다.
4. 프로젝트 개발 진행을 확인할 때 라이브 코인워치 https://www.livecoinwatch.com/
라이브 코인워치는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이면서도 개발자 커뮤니티 관련 정보에 특화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정 코인을 클릭하면 하단 깃허브(github)를 통해 개발자들의 커밋이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깃허브에 등록된 개발자들의 활성사용자가 많다면 프로젝트 개발 진행이 원활하다는 의미로 해석되곤 합니다.
깃허브에 등록된 개발자들의 활성사용자가 많다면 프로젝트 개발 진행이 원활하다는 의미로 해석되곤 합니다.
5. 한국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루카7 ->http://www.luka7.net/
개발자가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각 통화별 국가별 거래비중, 거래소 비중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6.비트코인 롱/숏 비율을 확인하고 싶을 때 Datamish.com
비트코인 포지션 통계를 확인할 수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Datamish.com 인데요. 향후 가격이 어느 쪽으로 움직일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겁니다.
7.비트코인 대출 금리 확인하는 사이트: 크립토렌드 (https://cryptolend.net/rates.html)
거래소별 코인대출 확인하려면 크립토렌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담보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업체도 있는데요. 이들에게 중요한 금리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크립토렌드입니다. 한국에서는 해당 비즈니스가 허락되지 않고 있으나 해외에서는 코인담보대출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있게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투자자의 시간을 아껴주는 포트폴리오 App

트레이딩 비중이 높아진다면 앱을 사용하여 이동 중에도 체크하고 싶어집니다.  몇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신경을 덜 쓸 수 있습니다.국내에도 좋은 앱 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트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블록폴리오는 사용자 경험이 매우 좋은 앱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800개 이상 크립토자산을 지원합니다. 포트폴리오 개요, 가격 알림, 차트 및 주문서와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특히 달러와 엔화는 물론 원화 등 30개 이상  법정통화를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보유한 코인마다 거래소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앱에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관리하고 싶을 겁니다. 이 경우 코인스테이트를 통해 거래 내역을 환율과 구매 날짜와 연결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보다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크립토볼룸은 암호화폐 거래량과 시가총액, 그래프, 가격 알림 및 모든 거래소의 가격 등을 화면에서 볼 수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무료도 있지만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이점이 많습니다. 
11.비트코인 하드포크시 꼭 봐야하는 사이트 코인댄스 https://coin.dance/
해시레이트, 포크 마이닝 풀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는 코인댄스입니다. 비트코인 캐시와 비트코인 SV 전쟁으로 관심을 많이 받았습니다.

커뮤니티
뉴스나 통계 만으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개발자 커뮤니티에 가서 확인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해외에는 레딧과 비트코인 톡이 있으며 국내에는 코인판과 코박, 비트맨이란 커뮤니티들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다만, 일부 홍보성 콘텐츠와 구분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이 역시 다양한 정보를 접해봐야 알게 되는 것이니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Do It Yourself!

사실 좋은 도구와 정보는 주변에 넘쳐 납니다. 하지만 이를 연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내 것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혀 쓸모가 없겠지요.

특히, 크립토 시장은 번개같은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사이트와 도구들이 생성됐다 사라지기를 반복합니다.  지금도 제가 정리한 것보다 더 좋은 툴과 사이트가 있을 겁니다. 피드백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