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 2019–06–06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EOS는 오랜 기간 우리가 가장 높게 평가해온 암호화폐 가운데 하나다. 그리고 지난 12개월 동안 EOS는 세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된 분산원장이었다.

EOS에 대한 이 같은 평가는 지금도 유효하다. 우리 수용 모델에서 EOS는 계속해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EOS의 기술은 우리가 평가하는 대부분의 암호화폐들 보다 여전히 우월하다.

하지만 EOS의 토큰 소유권은 – 그리고 그에 따른 네트워크 통제 – 너무 집중화됐다. 때문에 과도한 소유권 집중만 아니라면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훌륭한 퍼블릭 오픈 블록체인 중 하나가 됐을 EOS를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여기에 문제점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EOS 토큰 분포에서 소수가 큰 몫을 차지한다. EOS 투표 메커니즘은 토큰을 대량 보유한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그리고 토큰 소유자들의 투표를 권장하는 공식 인센티브는 없다. 그 결과 EOS 네트워크의 보안에 아주 중요한 투표 구조는 불안정하다.

EOS가 자체 펀드 조달 메커니즘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최근 들어서야 이처럼 환영 받지 못할 결과의 일부가 생생하게 드러났다.

주된 이유: EOS가 대규모 토큰 보유자들을 위해 만들어낸 대형 인센티브들은 큰손들의 잠재적 공모를 통해 펀드 장악을 가능케 한다.

주요 문제점 해결을 위한 현실 도피적 접근 방식

EOS 개발자들은 투표 방식에 결함이 있음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들은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하지 못했다. 아니면 굳이 하려고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우리가 볼 때 이는 패배를 인정한 것에 해당된다.

한편 지난주 토요일 EOS 네트워크 개발사인 블록원(Block.one)은 워싱턴DC에서 화려한 행사를 열고 많은 새로운 개발품을 공개했다. 그들 발표에는 이런 것들이 포함됐다: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Steemit 틀 사용).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가장 높은 값을 부르는 사람에게 판매하는 페이스북과 달리 EOS가 새로 선보인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창조해내는 가치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직접 보상을 제공한다.

* EOS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12 배 높여줄 것으로 보도된 EOS를 위해 새로 맞춤 제작된 가상 기계(Virtual Machine).

*웹 인증(Web Authentication)과 호환성을 지닌 새로운 EOS. 이는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해 사용자 계좌에 로그인하는 것과 같다.

모두 좋은 것들이다!

그러나 투표권의 과도한 집중 방지 노력에 관한 아무런 발표가 없었다는 것이 눈에 띈다. 심각한 문제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EOS의 대규모 수용을 가능케 할 잠재력에 타격을 가할 수도 있는 사안이다.

그리고 최소한 지금으로서는 EOS 스스로 반 중앙화된(semi-centralized) 분산원장임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큰 소리로 전달하는 것이다. 물론 EOS가 구글이나 페이스북에 가까운 수준으로 중앙화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의 탈중앙화 수준에는 결코 미치지 못한다.

EOS 블록 생성자들에 산업용 수준의 컴퓨터 하드웨어 가동을 요구하는 것도 우려된다. 때문에 블록 생산자들은 구글 클라우드, 아마존 AWS,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의 용량을 빌려서 작업을 한다.

컴퓨터 용량 임대는 블록 생산자들로서는 좋은 사업적 감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체 서버 농장을 구축, 유지, 가동하는 것보다는 대체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형 기술업체들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력 행사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 대형 기술업체들은 단지 스위치를 누름으로써 EOS 네트워크의 상당 부분을 불구 상태로 만들 수도 있다.

이런 이슈들을 반영해 우리의 모델은 EOS 기술 점수를 낮췄다. 기술 등급 하향 조정이 우리의 개인적 의견에 의해 이뤄진 것은 아니다. 우리 모델에 이미 붙박이로 자리잡고 있는 매개변수가 만들어낸 자연적 결과다.

하지만 EOS는 아직 배를 올바른 방향으로 돌려 놓을 시간을 갖고 있다. 다시 한번 밝힌다: EOS의 기술 점수는 이번 하향 조치 이후에도 우리가 평가하는 대부분의 다른 암호화폐들에 비해 여전히 높다. 그리고 EOS의 일부 수용 수치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달리 표현하면 EOS는 기술 등급 하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최고 등급 암호화폐 가운데 하나라는 말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