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은서 기자] 엑스알피(XRP)는 지난 24시간 동안 4.7% 하락하며 기술적 약세 신호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현재 가격은 2.40달러 아래로 떨어졌으며, RSI는 하루 전 과매수에 근접했던 수준에서 급격히 중립 구간으로 하락해 상승 모멘텀의 소멸을 나타내고 있다.
24일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이치모쿠 클라우드 지표 역시 약세로 전환됐다. XRP는 주요 지지선을 하회하며 붉은 구름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어 하방 압력이 강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동시에 EMA(지수이동평균선) 간 데스 크로스가 형성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강한 반등이 없다면 추가 하락이 불가피할 수 있다.
RSI 급락으로 상승 모멘텀 상실
XRP의 상대강도지수(RSI)는 전날 64.86에서 46.72로 급락하며 상승 모멘텀 상실을 드러냈다.
RSI는 0부터 100 범위에서 자산의 과매수와 과매도 상태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70이상은 과매수, 30이하는 과매도 상태로 간주된다.30~70구간은 중립으로 방향성이 뚜렷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현재 46.72 수준의 RSI는 상승세가 멈추고 관망세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며, 매수세 약화로 가격 조정 또는 보합세가 이어질 수 있다. 상승 추세 재개를 위해선 RSI가 다시 60~70 구간으로 반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암호화폐 전반의 시장 심리가 회복돼야 한다.
이치모쿠 클라우드, 약세 전환 명확
XRP의 이치모쿠 클라우드 차트는 뚜렷한 약세 흐름을 보여준다. 가격은 단기 추세선인 전환선(파란선)과 기준선(빨간선)을 모두 하회했으며, 이는 단기 추세 반전의 신호다.
또한 XRP는 구름대(Kumo)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클라우드는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전환돼 시장 심리가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선행스팬A(녹색)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선행스팬B(붉은선)는 횡보 중이어서 상승 모멘텀 둔화를 시사한다.
후행스팬(Chikou Span)은 명확하게 나타나진 않았지만 가격 아래에 위치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전반적인 약세 흐름을 더욱 강화시킨다.
이치모쿠 지표 전반은 저항은 강화되고 지지는 약해지고 있음을 나타내며, 강력한 매수세가 재유입되지 않는 한 기술적으로 취약한 구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데스 크로스 임박…하락 위험 확대
XRP는 최근 2.50달러 부근까지 상승했지만, 비트코인의 급락으로 인해 거센 매도세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XRP의 구조는 약화됐으며, EMA 간 데스 크로스 형성이 임박한 상태다. 이는 통상적으로 장기적인 하락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다.
데스 크로스가 실제로 발생할 경우, XRP는 2.32달러 및 2.28달러 지지선 테스트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 구간이 붕괴될 경우 2.12달러와 2.07달러까지 하락세가 가속화될 수 있다.
반면 XRP가 이 구간에서 안정세를 되찾고 다시 상승 모멘텀을 확보한다면 전망은 달라질 수 있다. 우선적으로 2.449달러 저항선 회복이 필요하며, 이후 2.479달러를 돌파하면 2.65달러 재시험도 가능하다.
이러한 반등 시나리오가 실현되기 위해선 비트코인을 포함한 시장 전반의 반등과 더불어 데스 크로스를 부정하는 강한 기술적 반응이 동반돼야 한다. 그 전까지는 하락 쪽으로 기울어진 기술적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