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1: 2019–05–23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비트코인은 개방형이면서 대중적인 그리고 국경을 초월하는 중립적이고 검열에 저항할 수 있는 교환 및 가치 저장 수단으로 구상됐고 또 태어났다. 그러나 동시에 비트코인은 훨씬 더 간단한 무언가를 할 수 있다: 바로 데이터 기록이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이 보여준 강점 가운데 핵심은 고도의 보안성이다. 불변성과 검열 저항이라는 측면에서 이 세상 그 어떤 암호화폐도 비트코인 근처에 접근하지 못했다.

결과: 이런 특성이 사람들로 하여금 변경되지 말아야 할 모든 종류의 것들을 안전하게 기록하는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을 찾게 만든 것일 수도 있다. 개인 신상 정보 또는 다른 신성불가침한 소유물. 심지어 근본적인 인권까지.

미래 세계가 어떤 서프라이즈, 좋은 것, 또는 나쁜 것을 가져오게 될지는 그 누구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점은 알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비트코인에 기록된 그 어떤 것도 결코 변경되거나 삭제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인간 활동에 관한 변경 불가능한 기록을 유지하는 데는 많은 대역폭(bandwidth)이 요구되지 않는다. 때문에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비트코인 결제 처리 활동과의 공존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네트워크에 과도한 부담을 만들어내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 추진하는 이온(ION) 프로젝트의 배경 아이디어며 매우 건전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람들의 디지털 생활을 무단 사용, 막후 공개, 또는 직접 절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해킹 당하지 않는 기록 보관 도구로서의 비트코인 사용을 제안한다.

어떤 방식으로? 개인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저장하도록 프라이빗 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당신의 디지틸 신상정보는 오직 당신만 통제한다. 아무도 그 정보를 훔칠 수 없다. 당신 허락이 없다면 그 누구도 당신 정보를 사용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읽을 수 조차 없다.

3자가 방해할 없는 진실의 기록

변경 불가능한 기록이 잘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또 무엇이 있을까? 암호화폐 공상가들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이제 막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 당장 가장 흥미로운 대답은 바로 이 시나리오다:

비트코인은 진화한다. 비트코인은 중립적이며 초국경적인, 그리고 검열에 저항하 는 변경 불가능한 인간 활동 기록으로 변화된다. 비트코인은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의 결제 레이어, 제3자가 침투하거나 방해할 수 없는 진실의 기록이 된다. 그 어떤 기업, 그 어떤 정부, 좋은 행위자건 나쁜 행위자건 그 어떤 행위자들의 침투와 방해도 허용되지 않는다.

이런 기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자체적으로 성장한다. 또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효용성을 강화시킨다. 이 기능은 교환 및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의 효용성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발휘된다.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의 주된 용도가 된다.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은 인터넷 전체의 새로운 결제 레이어로 자리 잡는다.

이 시나리오는 몽상일까?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중요한 선수가 비트코인의 이 같은 새로운 용도를 탐구·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은 미래를 위한 잠재적 게임 체인저다. 그리고 이는 우리의 기술 모델 평가에서 지금 당장 비트코인 등급 상향을 촉발하는 요인이다. 비트코인 등급 상향 요인은 현재로서는 작지만, 앞으로 다른 대형 선수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뒤를 따른다면 잠재적으로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