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5-23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비트코인 20% 조정 후 반등. 그러나 더 큰 조정이 오고 있다.

 

지난 주, 나는 우리가 마침내 암호화폐 강세장에 진입했음을 선언했다.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역사상 가장 강력한 80일 주기 상승 중 하나를 기록했다. 이전의 80일 주기 최저치에서 그것은 무려 150%나 치솟았다.

그리고 마지막 80일 주기 최저치에서 99일 동안 의미 있는 조정 없이 상승을 지속했다. 이정도의 초기 강세장 랠리가 그렇게 오래 지속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그러나 시장에 당장 뛰어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의 조정기한이 지났다고 경고했다. 우리 모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5월 초부터 과매수 범위에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이 정도 규모의 강세장에 뒤이어 오는, 정상적인 조정은 정확히 어떤 모습일까? 답변: 최대 45% 하락, 18일 전후 지속.

지금까지 우리가 본 것은 무엇인가? 이틀에 걸쳐 20% 하락.

나의 견해: 비트코인의 더 강한 조정이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현재의 비트코인 랠리가 2019년 최고치까지 처음으로 끌어올려도 그것은 올 것이다.

 

이런 선례가 있다. 이런 격렬한 랠리가 비트코인을 이런 과매수 범위로 몰아넣은 것은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2월7일 1만7200달러 최고치를 경신하고 사흘 만에 20% 하락세로 돌아섰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지금 우리가 2017년 12월 같은 상황에 처해 있다고 말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때만 해도 3년짜리 강세장이 막 끝나가고 있었다. 자금은 몇 년 간의 강세장이 막 시작되고 있다.

그러나 두 경우 모두 비트코인이 엄청나게 과매수 됐다는 점에서 관련성이 있다.

 

지난 2017년, 일부 분석가들은 12월 7일 고공행진이 최종 절정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은 시기상조였다. 밝혀진 대로 비트코인은 여전히 약간의 싸움이 남아 있었다. 그것은 1만 9700 달러까지 치솟았고, 그것이 최종적인 강세장이었다.

다음은 2017년 당시의 차트…

 

2017년 비트코인: 12월7일이 최고치였나?

반복하겠는데, 비트코인은 2017년 12월 이후로 이렇게 과매수 된 적이 없다. 그리고 그것이 현재와 이전의 강세장을 비교하는 것과 매우 관련이 있다.

위 차트로 말하고 싶은 요점은, 포물선 형태의 상승, 즉 우리가 알고 있던 상승세에서도, 마침내 우리가 사상 최고치를 정말로 지나갔다는 것을 확인할 때까지, 그 랠리는 진짜로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의 확인은?

빨간색 “이동 평균” 선을 넘어간다(위 차트 참조). 그것은 이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의 단기적인 약세 반전이었다.

비트코인이 그 아래로 내려간 후에야 우리는 최종 최고치라는 것을 어느 정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오늘은 비트코인이 이 같은 지표 아래로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때까지 비트코인을 아무리 과도하게 사들여도 최고치에는 아직 도달하지 않을 수 있다.

이제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 조치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비트코인은 약세장 단기 반전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의 파란 화살표는 지난 주 사흘 동안 일어났던 비트코인 20% 후퇴 지점을 나타낸다.

2017년 12월 초와 마찬가지로 이것이 예상했던 것보다 비트코인의 더 큰 조정이라는 것을 확인하지 못했다. 비트코인은 결코 약세 반전선을 넘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2, 3일 후에 다시 최근 주기 최고치를 회복했다.

이는 다시 말해, 아직 조정이 더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금주의 중요 사항

  1. 비트코인의 5월 16일 최고치는 여전히 이 주기의 최고치일 수 있다. 그렇다, 비트코인은 최근 20%의 후퇴분 대부분을 되돌릴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됐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그것은 아직 5월16일의 최고 기록을 넘지 못했다. 즉, 2017년 패턴과 마찬가지로 (a) 바로 여기서 더블톱을 만들거나 (b) 5월 16일 기록을 초과할 수 있다. 우리의 모델은 앞의 시나리오가 더 가능성이 있다고 계속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이동 평균”선(현재 약 7300달러)을 상회하는 한, 이러한 전망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1. 대체 시나리오: 비트코인은 90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그렇게 보이지 않더라도 가능하다. 실제로 현재 랠리의 기록적인 강도와 그 쌍곡선 궤적을 볼 때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힘을 잃기 전에 9000달러 혹은 더 높은 가격까지 갈 수 있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최고치가 임박했다는 예보만 있다. 하지만 아직 확인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에서 비트코인의 최고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1. 다가오는 조정으로 비트코인이 4400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는 이유. 그것이 바로 비트코인이 45%의 매도가 발생할 경우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이며, 이것이 우리의 모델이 말하는 가능성의 수준이다. 그것은 또한 조정이 18일 전후로 지속될 것이라고 말해주고 있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지난 주, 우리는 몇몇 조심스러운 포지션 추가를 권고한 바 있다. 단, 장기 포트폴리오에서만, 그리고 아직 어떤 암호화폐도 보유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만 해당된다.

그 때 이후로 달라진 것은 정말 없다. 그러니 일단 기존 모든 포지션을 유지하라. 이런 시장에서 새로운 자금을 투입하지 말라.

나는 곧 있을 암호화폐 조정이 아주 매력적인 가격에 최고 등급의 암호화폐 다발을 퍼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니 한 푼이라도 더 투자하기 전에 그 기회를 기다려 보자.

 

여기, 우리의 두가지 포트폴리오 요약이 있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