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윤재] 솔브 프로토콜(Solv Protocol)이 아발란체(AVAX) 블록체인 상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비트코인 토큰(SolvBTC.AVAX)을 출시했다. 이 토큰은 실물 자산(RWA)에 기반한 수익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기관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비트코인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솔브 프로토콜은 5월 16일 SolvBTC.AVAX를 공개하며, 이 토큰이 비트코인(BTC)을 미국 국채나 블랙록(BlackRock) 및 해밀턴 레인(Hamilton Lane)이 제공하는 민간 신용 자산 등 실물 경제 자산과 연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솔브를 포함해 아발란체, 발랜서(Balancer), 엘릭서(Elixir), 에일러(Euler), Re7, LFJ 등 총 7개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We’re excited to announce that Solv is the first to bring institutional-grade RWA yield to Bitcoin.
RWA yields from $4B in assets from BlackRock BUIDL and Hamilton Lane SCOPE.
With RWA partners @avax and @elixir, here is how we are institutionalizing Bitcoin Finance???????? pic.twitter.com/ssKaFoFJGF
— Solv Protocol (@SolvProtocol) May 17, 2025
솔브 프로토콜의 창립자 라이언 초우(Ryan Chow)는 “이 토큰은 비트코인과 미국 정부 채권이나 민간 신용 자산 같은 실물 경제 사이클을 연결하는 방법”이라며, “비트코인의 전통적인 4년 주기의 급등락 사이클과는 상관없는 자산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SolvBTC.AVAX 토큰은 엘릭서의 deUSD 스테이블코인과 블랙록·해밀턴 레인이 제공하는 국채, 그리고 에일러라는 대출 플랫폼을 활용한 복합 프로토콜 전략을 사용해 수익을 창출한다. 솔브 프로토콜 대변인은 해당 수익이 비트코인 형식으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솔브는 비트코인 중심의 스테이킹 플랫폼으로, 여러 블록체인 및 디파이 응용 프로그램에서 수익 전략을 제공한다. 현재 솔브 프로토콜은 23억 달러가 넘는 예치 자산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 비트코인 수익 제공 경쟁 가열, 글로벌 플레이어들 속속 진입
최근 디지털 자산에 대한 기관의 관심과 함께 비트코인 수익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5월 초,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는 비트코인 연 수익률 4%에서 8%를 제공하는 비트코인 수익 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현물 시장에서 BTC를 매수하고 이에 상응하는 선물 계약을 매도하는 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방침이다.
코인쉐어스(CoinShares)의 애널리스트 사티쉬 파텔(Satish Patel)은 지난해 12월 비트코인 수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투자자들이 BTC를 단순한 가치 저장 수단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 수단으로 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편,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의 전략은 비트코인 투자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독자적인 ‘BTC 수익률’ 지표를 도입했으며, 올해 초부터 15.5%의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