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지승환 인턴기자] 디파이(DeFi) 프로토콜 에이브(Aave)가 온체인 기준 총 예치금(TVL)이 400억달러(약 56조8200억원)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디파이 업계 전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기록이다.
에이브는 12일(현지시각) X(옛 트위터)를 통해 TVL이 403억달러(약 57조원)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디파이 데이터 플랫폼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프로토콜의 최신 버전인 v3가 약 400억달러의 TVL을 기록하고 있다. TVL은 해당 프로토콜 스마트컨트랙트에 예치된 디지털자산의 총 가치를 의미하며, 사용자 신뢰와 참여도를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New week, new all-time high.
$40.3 billion net deposits ????
The highest TVL ever reached by a DeFi protocol. pic.twitter.com/XBRnruemQz
— Aave (@aave) May 12, 2025
에이브는 사용자가 디지털자산(가상자산)을 담보로 맡기고 다른 디지털자산을 대출받을 수 있는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이다. 대출자들은 디지털자산을 빌리는 대신 이자를 지불하며, 대출자들이 내는 이자는 예금자에게 수익으로 돌아간다.
디파이 분석가 조나소(Jonaso)는 같은 날 X에서 “에이브는 대출 분야에서 지배력을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Aave has just hit new ATH across multiple key metrics
???? TVL: $38B with 65% Lending Market Share
???? Active Loans: $15BWith these milestones, Aave is proving its dominance in the Lending Space.
➣ The journey doesn’t stop here.
$50B or even $100B in TVL is just a matter of… pic.twitter.com/wHUDpOgPsk
— Jonaso (@Jonasoeth) May 12, 2025
에이브의 TVL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데에는 최근 이더리움(ETH) 가격 상승과 사용자 예치금 유입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지난 1월 초 ETH 기준 TVL은 600만ETH에서 5월12일 기준 약 1000만 ETH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스테이킹 파생상품이 에이브 TVL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이더리움 가격 상승이 TVL 증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나타낸다. 이더리움의 가격은 13일(국내시각) 오전 8시44분 기준 바이낸스에서 2492.67달러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약 56% 증가했다.
에이브의 네이티브 토큰 에이브(AAVE) 가격 TVL 급증과 함께 전주 대비 약 25% 상승했다. 이는 최근 디지털자산 시장의 전반적인 강세와 함께 에이브 프로토콜로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바이낸스에 따르면 같은 시각 AAVE는 221.72달러로 거래되고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