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5-16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이제 새로운 강세장이 여기 있다.

우리의 3월 보고서에 상세히 기술했던 펀더멘털의 강력한 개선으로부터, 우리의 장기 주기 및 시장 자체로부터 강력한 증거를 확보했다.

그러나 주의하라: 비트코인은 곧 조정에 들어갈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것이 우리의 권고 사항이다.

첫째,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를 잘 따랐다면, 당신은 좋은 상태에 있을 것이다. 당신은 다양한 암호화폐에 대해 확고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이미 최근의 회복세로부터 직접적인 혜택을 받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당신은 더 매수하기 전에 조정을 기다릴 여유가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기다려라.

둘째, 만약 당신이 암호화폐에 어떤 이해관계가 없다면, 이제 당신의 장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기에 좋은 시기가 됐다. 그리고 내가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잠시 후에 설명하겠다. 시장이 예상대로 조정된다면, 내가 어떻게 더 추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후속 지침을 줄 것이다.

셋째, 우리의 단기 회전 포트폴리오도 잘 따르고 있을 것이다. 그런 거래에 대해, 우리는 조심스럽게 보면  실수를 한 부분이 있고, 다시 뛰어들기 전에 계속해서 조정을 기다릴 것이다.

이 시장에서 돈을 버는 열쇠는 극심한 공포와 과장 광고를 피하는 것이다. 그리고 항상 암호화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함께 있다.

공포: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전문가들은 아무렇지 않게 암호화폐의 죽음을 선언했다. 그들은 그것을 그냥 파묻어 버렸다.

과장광고: 현재, 같은 전문가들 중 많은 수가 비트코인의 눈부신 실적에 대해 지나치게 흥분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는 다음과 같은 단순한 팩트들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팩트1: 비트코인의 가슴 뛰는 상승폭은 이전의 약세장 회복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2011년 말 비트코인은 약세장 바닥을 확인한 후 250%나 급등했다.

-2015년 초 비트코인은 약세장 최저치 기록 후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

-2015년 후반 비트코인은 150% 상승하며 중립국면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비트코인이 약세장 최저치에서 155% 상승했다.

 

팩트2: 비트코인 10년 역사상 가장 낮은 주요 약세장 최저치로부터의 초기 랠리 중, 이것은 가장 긴 랠리 중 하나로서, 그것이 바로 이 약세장 후 시장 회복을 진정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다.

실제로 비트코인의 역사적인 세 번의 랠리는 모두 하나의 80일 시장 주기 속에서 이루어졌다.

이번 경우와 비교: 2018년 12월15일 최저치 기록 후 비트코인은 152일 동안 상승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80일 주기 최저치(2019년 2월 6일)부터 비트코인은 사실상 99일 연속 상승하며 비트코인 역사상 가장 강력한 80일 주기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팩트3: 비트코인 주기에 대한 우리의 연구에서는, 랠리의 규모(공간 차원)보다 랠리의 지속시간(시간 차원)이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리고 새로운 강세장의 도래를 가장 잘 확인하는 것은 바로 이 랠리의 긴 기간이다.

 

팩트4: 어떤 시장도 곧바로 상승하지 않으며, 비트코인도 포함된다. 그리고 암호화폐의 시장 주기는 하나의 핵심 측면에서 진자 흔들기와 같다. 즉, 한 방향으로 움직일수록, 반대로 더 물러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비트코인이 60일 이상 적어도 120% 상승했던 이전의 주기, 다시 말해서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현재의 패턴과 아주 유사하고 세밀하게 조사하기 위해 모델을 운영해 왔다. 그것들에는 항상 조정이 뒤따랐고, 그 앞의 급속한 상승으로 인해, 그러한 조정이 평소보다 더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었다.

평균적으로 80일 주기 조정폭은 30%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주기의 조정에 따라 45% 또는 심지어 70%까지 하락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 4월 25일 비트파인스-테더 스캔들이 불거진 이후 거의 수직으로 상승했다.

 

나는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이벤트를 인용한다고 들었다.

화요일 시작된 코인데스크의 연례 암호화폐 컨퍼런스가 비트코인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도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최근 미중 무역전쟁의 불똥이 중국 투자자들을 위협하여 비트코인을 사들이게 했다고 주장한다.

나의 개인적인 입장은 위의 어느 것도 아니다. 사실 비트코인의 엄청난 힘은 올해 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특히 5월 초부터 비트코인의 가격 패턴은 거의 수직선에 가깝게 움직였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은 중립지대를 벗어나 현재 강세장이 확인됐다. 이러한 결론은 비트코인이 8000달러 선을 돌파한 것뿐만 아니라 12월 최저치 이후 오랜 기간 지속된 랠리에 기초하고 있다. 게다가 비트코인은 작년 8월로 거슬러 올라가는 저항 수준을 뚫고 폭발하고 있다. 그리고 가격 주기는 더 높은 최고치와 최저치를 기록하는 식으로 돌아왔다.
  2. 비트코인이 이처럼 강력한 랠리를 펼친 건 2014년 이후 단 한 차례. 이 역사적 사례들 중 하나를 제외한 모든 것은 2010-2013년에 일어났다. 그러나 그때는 너무나 다른 세상이었다, 나는 그 경험에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꺼려한다. 이처럼 강력한 강세 주기의 유일한 예는 2013년 3월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비트코인을 2000달러에서 2만달러로 상승시켰다. 다음 조정조치가 10배로 오르내리는 랠리를 만들 수 있을까? 하지만 섣불리 뛰어들지 말 것이다.
  3.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이 과도하게 매수되고 있다. 위의 빨간색 “이동 평균” 선을 참조하라. 가격과 이 지표 사이의 거리는 단기적인 모멘텀의 좋은 척도다. 비트코인은 약세장이 시작되기 직전인 2017년 12월 이후 이 지표 즉, 과매수 지표보다 훨씬 위에 있지 않았다.
  4. 조정에 따라 비트코인이 440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랠리는 가장 강력한 조정을 불러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보통 80일 주기 상승에 따른 평균 하락폭은 비트코인을 5000달러 중반으로 낮출 수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현재 랠리는 정상적이지 않았다. 비트코인이 45% 조정되면 약 4400달러로 하락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여전히 장기 강세 전망을 티끌만큼도 바꾸지 않을 것이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앞서 언급했듯이, 만약 여러분이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를 따랐다면, 편안히 랠리를 즐기면서 조정이 오면 기다리도록 하라.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암호화에 어떤 이해관계가 없다면, 선택된 알트코인부터 단계적으로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시작하라. 왜 지금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 새로운 암호화폐 강세장이 여기 확인됐다.
  • 우리의 암호화폐 등금에서 최고 등급을 기록한 대다수의 암호화폐들이 2018년 1월 역대 최고치에 비해 여전히 많이 낮은 가격이다. XRP는 달러당 11센트에 팔리고 있고, 카르다노는 7센트에 팔리고 있다. 스텔라는 최고 가격 수준에 비해 13센트 수준이고, 이더리움은 조금 더 비싸서, 달러당 17센트에 팔리지만, 여전히 매우 싸다.
  • 지금 바로 전체 포지션에 추가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를 위해, 당신은 그 포지션에서 조정 후에 더 많은 것을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이 종목들에 아직 투자하지 않았다면, 내가 추천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전체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8%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리플의 XRP를 매수.
  2. 포트폴리오의 8%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카르다노(ADA)를 매수.
  3. 포트폴리오의 3%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스텔라(XLM)를 매수.
  4. 포트폴리오의 7%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이더리움(ETH)을 매수.

 

따라서 아래에 나와 있는 장기 포트폴리오와 연계되는 단계별 프로세스를 시작한다.

 

다음으로, 조정 후 우리의 신호를 기다린다.

그리고 아래 단기 회전 프토폴리오를 위해 현금을 보유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