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5–1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의 위험을 감당할 능력이 있는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10년 역사에서 최고의 매수 기회 가운데 하나를 만나게 될 것이다.”

비트코인은 2019년 들어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는 자산이다. 전 세계를 망라해서! 일시적으로 조정 받을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조정을 받는다면 좋은 매수 기회가 될 것이다.

여기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1. 비트코인 랠리는 5개월간 이어졌다 그리고 계속되고 있다.

과거 비트코인은 약세장 이후 나타난 회복 초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잦았다. 최종 저점을 찍은 뒤 이뤄진 비트코인의 초기 랠리는 대개 50일 이상 지속되지 못하고 흐지부지됐다.

이번의 경우 비트코인의 첫 랠리는 5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2018년 12월 15일 저점에 비해 두 배 이상 올랐다.

과거와는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아주 고무적인 현상이다.

#2. 강세장 초기에는 가파른 매도세가 있기 마련이다. 이번에는 아니다.

비트코인은 과거 약세장으로부터의 회복 기간(특히 2011년과 2015년)에, 가격 반등이 시작되고 처음 50일이 지난 후 대개 급락을 경험했다. 2011년에는 45%, 2015년에는 30% 하락했다.

이번은 아니다. 비트코인이 어떤 의미 있는 후퇴 신호도 보내지 않고 150일 넘게 상승세를 이어왔다는 사실은 약세장이 확실하게 끝났음을 강력하게 확인해 준다.

#3. 시장을 지지하는 강력한 펀더멘탈:

비트코인의 펀더멘탈은 크게 개선돼 가격 회복세 유지를 돕고 있다:

* 비트코인의 하루 트랜잭션 규모로 측정하는 사용량(usage)은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지금까지 최고 기록은 2017년의 약 49만건이었다. 5월 1일 우리가 목격한 24시간 사용량은 45만이었다.

*더 고무적인 사실: 트랜잭션 규모가 사상 최고치에 접근했음에도 트랜잭션 수수료는 2017년 초 이후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다. 당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가격과 대중 참여 모두 지금 보다 훨씬 낮았다.

*대체적으로 이런 사실들은 2017년 비트코인 강세장 절정기 이후 비트코인에서 이뤄진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반영한다: Segwit는 과거 어느 때보다 커진 블록 사이즈에 기여했다. 그리고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많은 수의 트랜잭션을 체인 외부로 옮겨 비트코인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다음 단기 조정은 좋은 매수 기회가 .

경고 한마디: 가장 최근의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와 스테이블코인 테더로부터의 자금 이탈에 의해 과장됐을 가능성이 있다.

그 이유는? 비트파이넥스가 파산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투자자들을 상대적으로 안전한 비트코인으로 이동시켰기 때문이다. 사실 비트코인은 4월 25일 이후 멈춤 없이 상승했다. 정확히 그날 비트파이넥스가 크립토 캐피탈에서 발생한 손실을 가리기 위해 테더 자금을 사용했다는 뉴스가 전해졌다.

이 같은 두려움은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가속화시켰을 뿐 아니라 비트파이넥스에서 비트코인이 다른 거래소들보다 6%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게 만들었다. (비트코인 랠리의 배경이 된 촉매제에 관한 하나의 단서.)

하지만 지난 며칠간 비트파이넥스 프리미엄은 줄어들어 지금 비트파이넥스의 비트코인 가격은 다시 다른 인기 있는 거래소들과 비슷한 수준이 됐다. 따라서 지난 며칠간, 가장 최근의 가격 급등은 대부분 투기 – 좋은 기회를 놓칠까 두려워 하는FOMO(Fear Of Missing Out) 현상 때문으로 보인다.

신중한 투자자들이 일시적인 가격 조정을 경계해야 하는 하나의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하지만 조정이 이뤄질 경우 암호화폐의 위험을 감당할 능력이 있는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10년 역사에서 최고의 매수 기회 가운데 하나를 만나게 될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