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안드레아 윤 에디터] 암호화폐 시장이 4월 하반기 긍정적인 전환을 맞으며 투자 심리가 회복됐다고 4월 30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벤처 캐피털 투자는 주로 △레이어-1 블록체인 △인프라 △실물 자산 토큰화(RWA) △웹3 소셜미디어와 같은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속적으로 투입했다. 지난 4월 주요 투자 사례 6건을 소개한다.
# Unto Labs, 레이어-1 블록체인 개발에 1440만 달러 투자 유치
블록체인 연구개발 기업 Unto Labs는 레이어-1 네트워크 ‘Thru’ 개발을 위해 1440만 달러를 확보했다. Electric Capital과 Framework 등이 주도한 이번 투자에는 솔라나(Solana) 엔지니어 커뮤니티의 엔젤 투자자들도 참여했다.
솔라나 기여자였던 리암 히거가 이끄는 Unto Labs는 “현재의 블록체인이 맞춤형 가상머신(VM) 발명을 통해 스스로 발목을 잡았다”며 주류 채택에 어려움을 겪는 점을 지적했다. Thru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활용에 국한되지 않은 오픈소스 아키텍처 RISC-V 표준 위에 구축돼 있다.
Electric Capital의 투자 파트너 렌은 “Thru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도입한 이더리움(Ethereum)과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한 솔라나 다음 단계의 논리적 진화”라고 평가했다.
# MIT 기술 기반 Optimum, 1100만 달러 시드 라운드 종료
블록체인 인프라 스타트업 Optimum은 1100만 달러를 유치하며 시드 라운드를 마쳤다. 이 과정에서 1kx, Robot Ventures, Spartan, Longhash, Animoca 등 최소 16개의 벤처 캐피털이 참여했다.
MIT 기반 기술 RLNC(Random Linear Network Coding)를 적용한 Optimum은 블록체인 확장성 문제 해결을 목표로 성능 높은 메모리 레이어를 개발 중이다. RLNC는 데이터를 퍼즐 조각으로 나누고 혼합해 전송한 뒤 일부가 유실되더라도 퍼즐을 복원 가능하게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 Octane, 675만 달러로 블록체인 보안 강화
AI 사이버 보안 스타트업 Octane은 블록체인 시스템의 취약점을 탐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675만 달러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Archetype과 Winklevoss Capital이 투자 라운드를 주도했으며, 제미니(Gemini)와 서클(Circle)도 참여했다.
Octane 측에 따르면 디파이(DeFi) 해킹 등 암호화폐 관련 공격이 약 113억 달러에 이르는 손실을 초래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이 DeFi 해킹과 관련돼 있다. Octane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분석하고 AI 기반 도구를 제공해 취약점을 사전 탐지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 a16z, Inco의 500만 달러 자금 조달 주도
블록체인 기밀성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는 Inco는 a16z CSX(Andreessen Horowitz의 크립토 스타트업 가속기) 주도로 500만 달러를 유치했다. 추가 투자자로는 Coinbase의 벤처 부문, 1kx Capital, OrangeDAO 등이 참여했다. Inco의 첫 제품 ‘Inco Lighting’은 온체인 어플리케이션에 프라이버시 기능을 제공한다.
Inco 창립자 레미 가이는 “확장성과 추상화 문제가 블록체인에서 성공적으로 해결됐지만, 기밀성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 Towns Protocol, 웹3 소셜미디어로 1000만 달러 모금
웹3 소셜미디어 플랫폼 Towns Protocol은 a16z와 Coinbase Ventures 주도로 1000만 달러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올해 초부터 총 2550만 달러의 누적 자금 조달로 이어졌다.
Towns는 디지털 커뮤니티를 위한 메시징 앱을 구축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토콜로, 오는 2분기 Base와 이더리움에서 100억 개의 TOWNS 토큰을 출시할 계획이다. Towns 개발자인 라이언 쿨리는 개별 커뮤니티 창작자들에게 전체 수익의 약 90%가 지급됐다고 밝혔다.
# Colb, 전 IPO(상장 전) 자산 토큰화 위해 730만 달러 확보
스위스 기반 핀테크사 Colb Asset SA는 스페이스X(SpaceX)와 오픈AI(OpenAI)와 같은 기업의 전 IPO 자산 토큰화를 위한 자금으로 총 730만 달러를 조달했다. 단일 투자자가 참여한 이번 라운드는 그가 관리하는 자산이 200억 달러 이상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Colb는 USC 스테이블코인과 관련해 스위스 규정을 충족한 미국 달러 기반 자산으로, 플랫폼 확장과 결제 인프라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