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1-3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테더/비트파이넥스 문제가 비트코인을 80일 주기 최고치로 끌어 올렸다.

그러나 조정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우리에게 새롭고 더 나은 매수 기회를 줄 것 같다.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와 1위 스테이블코인 테더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비트코인은 새로운 80일 주기 및  2019년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다행인 것은 안전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투자자들이 대부분 미 달러화로 몰려들던 옛날과는 달리, 오늘날 그들의 1번 목적지는 비트코인이다. 그리고 그것이 비트코인 상승의 중요한 요인이었다.

 

기억할 것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 달러 기반의 전 세계 통화 시스템이 붕괴 위기에 처했었다.

물론, 많은 전통적인 투자자들이 그들의 기억에서 이 사건을 지웠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노련한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그렇지 않았다. 대부분은 다음 금융위기가 그것을 압도할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고 있다. 그들은 오프라인 콜드월렛 속의 비트코인이 도난, 몰수, 거래 상대방에 의한 어떤 형태의 위험으로부터, 그리고 심지어 (특히) 금융 붕괴로부터도 그들에게 최고의 실제적인 보호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이 암호화폐의 발명 이유이고,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이 현재 존재하는 이유가 된다.

 

내가 얘기했던 시장 후퇴는 어떻게 된걸까?

몇 주 전, 나는 12월15일 약세장에서의 암호화폐 가격 상승을 이끌었던 것처럼 주요 알트코인이 시장을 리드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나는 다음과 같이 썼다.

“비트코인이 계속해서 주기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선도적인 알트코인들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일시적으로 상승을 멈추고, 조정될 것임을 알려주고 있다.”

이 이야기는 이제 바뀌었나? 아니다. 사실 그 당시에도 여전히 자신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던 몇 개의 알트코인들도 이제 가라앉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코인은 결국 조정에 들어갔다.

바이낸스는 7000BTC 규모의 해킹 피해를 당했다. 바이낸스 정도의 규모에서 그것은 큰 손실이 아니고, 그 손실은 이미 보험 기금으로 쉽게 메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낸스코인(BNB)은 최근 과매수 상황이라는 이유에서, 어떤 나쁜 소식에도 큰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 같았다. 그리고실제로 그런 상황이 일어났다.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강한 조정 전에 나타나는 소폭의 조정 현상은 재빨리 본격적인 매도세로 이어졌다.

 

이더리움은 상승 돌파에 실패했다.

12월 이후 이전보다 높은 최고치와 최저치를 이어가던 이더리움의 랠리는 연료가 떨어진 모습이다.

예를 들어, ETH가 5월 7일에 어떻게 최근 범위를 벗어나고 돌파하려 했는지 관찰해 보면,  단, 2.7%의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다. 이것을 강세의 양상으로 보기는 매우 어렵다. 한 때 인상적이었던 그 랠리는 거의 망가졌다. 그리고 이제 횡보의 기간이 다가오고 있다.

내가 이 사례들을 제시하는 이유는, 이처럼 이전의 상승 랠리가 주춤하면서 비트코인은 혼자서 2019년 최고치 기록을 이어가는 현상이 더욱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시장이 오래 전에 하락 시기를 지났다는 명백한 신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여전히 새로운 주기의 최고치를 이어가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그것은 예상했던 후퇴가 사라지고 잊혀졌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하강기류가 마침내 왔을 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방심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다른 경우보다 더 심각한 조정을 예고한다.

 

비트코인: 1위 독주 추세가 더욱 강화

반복한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주기 최고치까지 상승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위에 혼자 있다.

톱10 안의 모든 다른 종목들은 이미 강세를 보인 후 BNB처럼 가라앉거나 ETH처럼 횡보하고 있다.

이번 주 CNN비즈니스는 비트코인을 “새로운 매수 및 보유 투자”로 지칭하는 기사를 게재했는데, 이는 좋은 반대의견 지표다. 그리고 이 기사에서 비트코인의 30% 조정 가능성을 경고한 것은 우리 뿐이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 20일과 80일 주기 최고치 일치. 최근 빨간색 “이동 평균” 지표가 하락했다는 것은 비트코인이 20일 주기 최고치임을 말해준다. 그리고 우리가 찾던 80일 주기 최고치와 만날 가능성이 꽤 높다.

2] 다가오는 조정의 최소 하향 목표치는 약 5,000달러. 짧은 실선의 노란색 상승 추세선은 비트코인의 2차적인 약세 반전선이다. 그 아래를 지나면 80일 주기의 최고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이 노란색 상승 추세선은 다가오는 조정을 위한 최소 하향 목표치를 나타낸다. 지금은 5천 달러 수준이다.

3] 이 조정에 대한 다음 하향 목표치는 4,000달러. 그것은 중립적인 시장 분위기에서 평균적인 80일 조정의 폭이 될 것이다.

4] 비트코인이 빨간색 실선의 가로선을 시험할 확률은 날이 갈수록 더욱 희박해진다. 비트코인이 이 수준(이전의 약세장 최저치에 해당하는 수준)을 상회하는 한 멀지 않은 장래에 우리는 강세장 신호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실제로 비트코인이 이미 빨간선보다 무려 3000달러나 치솟았다는 사실은 새로운 강세장이 조만간 도래할 것이라는 강력한 증거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현재로서는 비트코인의 인상적인 랠리를 건들 필요가 없다. 우리의 80일 주기 조정 예상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이번 주 나의 포트폴리오 조언 또한 변하지 않았다: 모든 기존 포지션을 유지하라. 내가 청신호를 줄 때까지 새로운 거래를 하지 말아라.

앞으로 정말 흥미로워질 것은 조정 이후일 것이다.

이것을 생각해보자. 비트코인이 조정을 거쳐 약 4000달러 수준으로 다시 내려간다고 해도, 이는 이전의 80일 주기 최저치보다 높은 것이다.

만약 그 후 더 높은 상승이 뒤따른다면(지금은 점점 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그것은 시장의 전반적인 위치를 중립에서 강세로 전환시킬 것이다. 새로운 강세장이 확정, 진행될 것이다.

 

우리의 2가지 포트폴리오 요약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